라스 만차스 통신 - 제16회 일본판타지소설대상 대상수상작
히라야마 미즈호 지음, 김동희 옮김 / 스튜디오본프리 / 2005년 9월
평점 :
품절


라스 만차스라는 것은 책 속에서 소개되는 영화다. 라 만차라는 사람이 선조인 일족의 고립됨을 나타내는 영화가 이 책의 제목이 되었다. 왜? 그것은 마치 주인공 ‘나’의 현실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단편처럼 각기 나누어 볼 수도 있지만 그 단편 하나 하나가 이어져 장편을 이루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두가지 작품이 생각났다. 한 작품은 러브크래프트의 <공포의 보수>로 작품에 등장하는 기묘한 괴물이 사는 인스마우스라는 도시가 떠올랐다. 그리고 교고쿠 나츠히코의 <망량의 상자>가 떠올랐다. 이 작품은 추리 소설이 아니니 이 정도를 스포일러라고 하지는 않으리라 생각한다.

처음 기묘한 동거 생물을 살해하면서 ‘나’는 가족에게서 고립된다. 그것은 가족을 보호하려는 의도였지만 가족은 그를 외면한다. 그리고 갱생원에서 나와 취직을 하게 된 ‘나’는 끊임없이 아버지에게 인정받으려 하면서도 자기 스스로 조차도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의 잘못을 알지 못하면서 순응하고 쫓겨 가듯 유배되듯 가족에게서 멀리 내쫓기게 된 ‘나’는 마지막 가족과 같이 보게 되는 영화에서처럼 계속 더 깊숙이 고립되어간다.

작품마다 등장하는 기묘한 괴담같은 이야기들과 괴생명체들의 이야기... 그것은 어쩌면 인간이 현실에서 계속 부딪쳐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은 아닐까. 그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처하는가를 나름대로 그런 형식을 도입해서 작가는 만들어낸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러면서 가족은 어떤 존재여야 하는가도 작가는 묻고 있다.

가족은 어떤 면에서 라 만차 가를 따돌린 이웃처럼 느껴진다. 이마에 붉은 점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조금 느낌이 이상하고 기분이 불쾌해진다는 자신들의 느낌만으로 따돌려 고립되게 만드는 존재들... 다른 사람이 아닌 가족에게 따돌림을 당한다면 그건 정말 세상에서의 진정한 고립을 의미하는 것 아닐까.

그러면서 아버지는 끊임없이 자식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듯 비춰지지만 실상은 관심이 아니라 자기 방식대로의 말없는 폭력을 휘두른 것은 아닐까. 그것이 극명하게 나타나는 것이 ‘나’의 누나가 처하게 되는 상황이다. ‘나’는 비로소 홀로서기를 시도한다. 모든 것을 끊고, 모든 것과의 단절을 진정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현실을 받아들임으로서. 그리고 떠난다. 꿈을 향해서... 어쩌면 그가 가는 곳은 라스 만차스가 사는 곳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라스 만차스가 ‘나’로 대변되는 모든 젊은이들의 이상향은 아닐까. 꿈도 아니고 현실도 아닌 그 어떤 곳...

독특한 작품이다. 환타지적이기도 하고 추리나 미스터리적이기도 하다. 몽환적이기도 하다. 재미있고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목에 걸리는 것이 있어 꼭꼭 씹게 되는 작품이다.

러브크래프트의 작품을 좋아하는 독자들, 환타지를 좋아하는 독자들,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독자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괜찮은 작품이다. 작가의 처녀작이라니 놀라울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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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주미힌 2005-10-17 0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좋네용 ^^ 에잇 읽어봐야지.

물만두 2005-10-17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어보세요^^

물만두 2005-10-18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죠. 마지막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