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노린다 동서 미스터리 북스 154
마츠모토 세이조 지음, 문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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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기대를 가지지 않고 보면 훨씬 더 재미있군. <모래그릇>에 빠져 허우적대다가 원제가 <眼の壁>인 이 작품으로 다시 추리 소설을 노려보게 되었다. 일본 추리 작가 가운데 최초의 사회파 추리 소설을 실행한 작가라도 말해도 될는지 모르겠지만 작가가 사회파인 것은 분명한 것 같다. 그의 전작 <점과 선>이나 과 <모래 그릇>과 이 작품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는 확연하게 나타난다. 물론 <점과 선>, 이 완전한 트릭에만 의존하는 고전 추리 소설은 아니었지만 그것을 실제적으로 구현한 것이 이 작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누구도 당할 수 있는 사건이다. 어느 회사나.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지금도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다. 자금 압박을 받는 회사를 상대로 어음 사기 사건을 펼치는 일. 이 일을 당한 회사는 회사의 이미지 때문에 신고도 못하고 자금 담당 부장은 자살을 하고 전무는 좌천을 당한다. 주인공은 자기의 상사들의 억울함을 풀어 주고자 사건에 뛰어든다. 여기에 자신의 신문 기자 친구의 도움을 받는다. 역시 같은 마음으로 자체 조사를 하던 회사의 고문 변호사와 그의 직원인 전직 경찰이 살해당하면서 사건은 어음 사기 사건에서 살인 사건으로 발전을 한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주인공의 신변에 대한 위협은 처음의 한번 뿐으로 더 이상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이상하다. 상식적으로라면 자신들의 뒤를 캐는 주인공이나 신문 기자를 없애는 것이 우선 이었을 텐데.

하지만 주인공이 터무니없이 한 여인에게 무작정 연정을 보이는 것은 작품과 어울려 보이지 않는다. 남자들은 무슨 기사도 콤플렉스가 있는 지 꼭 이런 장면을 넣고 싶어한다. 이 영향은 필립 말로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이런 설정만 없었더라면 깔끔한 작품이 되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볼 만 하다. 일본 사회파 추리 소설의 선구자 격인 작품이기 때문이다.

누군가도 당할 수 있는 상황이고 어느 나라에서도 있을 수 있는 사건이라는 점에서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다. 어음이 문제가 되는 우리 나라에서도 어음 폐지론까지 들먹여질 정도니까 말이다. 작품의 편차가 너무 큰 작가라 전집을 바랄 수 없는 것이 안타까울 뿐이다. 그래도 볼 수 있어 만족한다. 모리무라 세이치의 증명 시리즈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좋아할 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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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dhand 2004-07-28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이초가 작품의 편차가 좀 큰 편이죠. 으음.. 모래 그릇을 먼저 사려고 했는데, 이 작품을 먼저로 순서를 바꿔야 되겠군요. 작품의 편차가 큰것은 대개 다작을 하는 작가들에게서 종종 발견되는 경향이기도 한데요. 참 그런면에서 보면 크리스티는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물만두 2004-07-28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암요. 크리스티 여사야 대단하신 분이죠. 뭐, 비슷비슷한 작품도 보이지만 편차는 거의 없으니까요. 그래서 이 작가의 작품은 내공이 많으신 분들께 여쭤보고 있답니다. 저도 내공이 부족한지라...

하이드 2006-03-25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잇, 저도 지금 보고 있는데, 잊을만하면 나오는 그눔의 '연모' 덕에 짜증나죽겄습니다. 내용하고 엄청 겉돌고 있네요.

물만두 2006-03-25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잊을만 하면 나오는 연모... 작품의 흐름에 막대한 지장을 주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