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층의 사각지대 동서 미스터리 북스 147
모리무라 세이치 지음, 김수연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리무라 세이치가 제 15회 에도가와 람포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한 호텔에서 사장이 살해된다. 그 방은 밀실이었다. 열쇠가 4개가 있었지만 그 열쇠를 사용한 사람은 없다. 사장의 비서가 의심스럽지만 그녀의 알리바이는 형사가 증명한다. 살인 시각에 그녀는 형사와 호텔에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래서 그녀는 더 의심을 받는다. 너무 치밀한 것이 수상한 냄새를 풍기는 것이다.  

이 작품은 처음에는 범인 찾기로 시작해서 중반 이후부터는 범인의 알리바이 파괴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호텔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의 살인과 알리바이 조작. 이것은 작가가 호텔에 근무했기 때문에 경험을 토대로 쓴 것임을 충분히 알 수 있다. 그 치밀함이 좀 질리게 하는 점도 있고, 지루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이 작품에서의 포인트는 역시 형사란 사건에 있어서 물고 늘어지는 근성을 보여야 한다는 점이다.  

물론 이건 이 시대에만 통용되는 것이고 요즘 이런 형사란 피터 러브지도 썼다 시피 <마지막 형사>에서의 다이아몬드 형사처럼 고루함의 전형이지만 이런 근성과 요즘의 과학이 접목되고 잘 조화를 이루어야만 범죄가 발생했을 때 범인이라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어차피 형사란 범죄가 발생해야만 존재감을 드러낼 수밖에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불이 나야 소방대원이 출동하듯이.  

이 작품은 전형적인 범인 찾기 작품이면서 범인을 중간에 드러내 알리바이를 풀어내는 방법으로 전환한 묘한 작품이다. 그러니까 누가와 어떻게가 함께 존재하는 작품인 것이다. 보통은 범인을 나중에 어떻게와 함께 탐정이 밝히게 하는데 이 작품은 어떻게도 독자가 함께 참여하게 한다. 빠른 전개와 경찰의 사명감과 경찰이 범인의 알리바이에 이용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한 작품이었다. 이 작품이 나오기를 이제나저제나 기다렸는데 출판되어 다행이다. 호텔이라는 보통 사람은 알 수 없는 곳, 한정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범죄가 자칫 지루할 수 있을텐데 이것을 복잡한 트릭으로 커버하고 있다.

요즘 지능적 범죄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우리 경찰은 속수무책이다. 아직도 이 책에서의 시점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범죄가 일어나지 않으면 가장 좋겠지만 범죄가 일어났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원해 주고 형사들을 독려할 때가 아닌가 싶다. 이것이 우리 경찰이 처한 사각 지대가 아닌가 생각된다. 범인 찾기를 좋아하는 독자에게 어울리는 작품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츠로 2004-07-17 2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의 증명 ....
마지막에 가서 아무런 물증도 없이 범인도 피가 흐르는 인간이라는 것에 의지하여 자백을 받아내는 장면이 압권이지요.
저 또한 좋아하는 작품입니다.
야성의 증명도 Good이었습니다.
모리무라 세이이치의 작품은 본격추리물보다 이러한 증명시리즈가 더욱 뛰어난 것 같습니다.

물만두 2004-07-18 0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