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프 - 죽음 이후의 새로운 삶
메리 로취 지음, 권 루시안 옮김 / 파라북스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스티프(Stiff)란 영어로 딱딱한 사후 경직이 일어난 시체를 뜻하는 말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이 책은 시체에 관한 책이다. 난 이 책을 재미있게 시작했다. 시체의 이야기라서 어떨까 생각했는데 추리 소설 속의 유혈이 낭자한 시체나 엽기적 만행에 의한 시체보다 이 책에서의 시체는 아름다웠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의 시체는 인간이 죽어서도 무언가 할 일이 있음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이 책은 사후 세계를 다룬 작품이 아니다. 지극히 현실적으로 죽음 이후를 얘기하는 작품이다. 그것은 죽고 난 뒤 우리 벗어 던진 우리의 육체를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리의 사체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일일까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요즘은 장기를 기증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고, 시신 기증을 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다. 물론 전통적 매장 방식에서 화장이 점차 늘어나고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더 많아져야 하는 일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랐다.

산다는 것은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일이라고 누군가 말했다. 그리고 그것은 예고하고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 빠른 시일 안에 한번쯤 생각하거나 유언장을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도 있고 과거 역사의 터무니없거나 미련한, 무시무시한 이야기도 있다. 미래지향적 이야기도 있고 약간 미진한 점도 눈에 띈다. 무척 재미있고 전혀 불쾌하지 않은 이 책을 통해 인간이 마지막까지, 아니 마지막에라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나는 예전에 유언장을 이미 썼다. 그 속에 사체 기증을 넣었지만 이 책의 마지막에서도 언급했듯이 내가 죽은 후 내 시체는 이미 나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그 일로 남은 가족이 상처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신청은 못했었다. 신청서에는 가족의 동의서가 첨부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반드시 기증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굳혔다.

땅에 묻혀 그냥 썩느니 살아서 아무에게도 좋은 일을 하지 않았으니 죽어서라도 좋은 일을 하고 싶다. 그것은 의대생들의 해부학 실습을 위한 길을 걸을 수도 있고,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내가 간절히 바라는 화상 환자를 위한 인조 피부를 만드는데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더미가 자동차 충돌 실험을 대신하니 그것은 제외해도 좋을 듯 싶다. 총기 사용에 이용될 필요도 없고. 만약 내가 뇌사 상태에 빠지게 된다면 장기 기증을 하고 싶다.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 책의 작가는 골격으로 만들어져 교육적 용도로 자신의 사체가 쓰여지길 바란다. 내게 선택의 길이 열린다면 장기 기증 후 인조 피부로 피부를 기증하고 나서 치아를 모두 제거한 다음 화장되고 싶다. 치아의 아말감에 있는 수은이 화장시 대기를 오염시킨다고 한다.

인간의 역사의 한 페이지, 의학의 한 페이지를 시체들이 차지했음을 이 책에서 알게 되었다. 물론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많았지만 결국 그것은 과학과 의학에 많은 기여를 했다. 발전이 꼭 좋은 것이라고는 말 할 수 없지만 지금 이 순간 난치병이나 불치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런 일이 나와 내 가족, 친구, 이웃에게 닥칠 수도 있다. 그럴 때 내 죽은 몸이 그들을 돕는데 쓰일 수 있다면 그것은 정말 작가가 말했듯이 영웅적 일일 것이다. 산 사람이 못하는 일을 죽은 사람은 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단순한 매장 문화는 바뀌어야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시신을 가지고 인조 다이아몬드를 만들었다고 한다. 그렇게 불에 태워지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이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에게 기존의 전통적 가치관에서 벗어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생각할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이 책은 교육적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다. 생각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기를 바란다. 이 책은 한번쯤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은 거부감, 거북함 없이 볼 수 있다. 작가의 유머가 곳곳에서 빛을 발하며 우리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린다. 그러니 가벼운 마음으로 안심하고 읽으시길...

p222-223

그녀는 아픈 사람 셋을 낫게 해주었다. 그들이 지상에서 머룰 시간을 더 늘려 주었다. 죽은 사람으로서 이 정도의 선물을 할 수 있다는 건 경이롭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 있는 동안에도 해내지 못하는 일이다. H같은 사체는 죽은 사람들의 영웅이다.
심장과 간과 콩팥의 기증을 기다리며 줄을 선 사람이 8만 명이나 되고 그 가운데 16명이 매일 죽어 가고 있는데, H의 가족과 같은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기증을 거절하고 그 장기를 불태우거나 썩어 가게 버려 두기를 택한다는 사실이 나로서는 놀랍고 사무치게 슬프다. 우리는 우리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외과의사들의 수술칼을 받아들이지만, 낯선 사람들의 생명을 위해서는 그러지 않는다.
H에게는 심장이 없지만, ‘무심 無心’하다는 말은 그녀에게 전혀 어울리지 않는 말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두심이 2004-05-19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리뷰를 읽고 지금 주문하러 갑니다.~

물만두 2004-05-19 1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서평은 보잘 것 없지만 책은 재미있답니다...

밀키웨이 2004-05-20 0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진짜...만두님의 서재를 알게 된 이후 그동안 한번도 듣도 보도 못한 책에 대해 한번이라도 살펴보게 됩니다.
물론 컴으로만 보지만서두요...;;

새로운 걸 알아가는 건 좋은데 제대로 읽을 시간이...없다고 말하면....변명일까요...ㅠㅠ
그래도 왕년엔 추리소설광이었는디...ㅠㅠ

셜록홈즈랑 뤼팡,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들은 진짜 다 읽었는디...
아...김성종도 있는디...

어떻게든 좀 인정받고 싶어 처절하게 몸부림치는구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