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나리아 살인사건 동서 미스터리 북스 62
S.S. 반 다인 지음, 안동민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 나타내 듯이 카나리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한 여자의 죽음을 둘러싸고 트릭과 범인을 찾아내는 파일로 번스의 모노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이다. 반 다인의 두 번째 작품이고 가장 많은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그때까지의 판매 기록을 깬 서구에서는 가장 인정받는 작품이다.   

카나리아라 불리 운 여배우가 자신의 집에서 살해당한다. 용의자들의 알리바이는 확실하고 아파트의 뒤는 안에서 잠겨 있고 앞은 경비원이 철통같이 지키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카나리아는 살해당한 것이다. 마치 밀실처럼 범인이 드나들 수 없는 상황처럼 보인다. 하지만 우리의 잘난 척 대왕 파이로 번스가 누군가. 그는 하나 하나 트릭을 풀어 가 마침내 절대 용의가 될 수 없을 것 같은 범인을 잡아낸다.  

반 다인의 작품을 처음 읽을 때는 파일로 번스의 잘난 척과 검사인 친구 매컴을 가지고 노는 듯한 태도에 질리기도 하지만 이 작품의 시대를 알면 이 작품이 그 시대 최고의 작품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렇게 인정을 하고 나면 반 다인의 작품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되고 아가사 크리스티의 작품이나 코넌 도일의 작품처럼 중독성을 지니지 않을 수 없게 된다고 감히 말하고 싶다.  

빤히 눈에 보이는 범인이 아닌, 증거가 가리키는 길이 아닌 범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는 인물의 성격과 그가 처한 입장의 이해를 통해 심리적으로 범인을 찾아내려는 그의 수사 기법은 그 시대만 해도 독창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많은 작품을 읽고 나면 작가의 작품 성향에 대한 분석도 끝이 나서 몇장 읽기도 전에 범인이 빤히 눈에 뜨이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이 반 다인에 대한 비난을 정당화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부디 다른 작품과 비교하지 말고 그 시대를 이해하며 읽기 바란다. 그러면 실망하지 않을 테니까.  

사실 제목만으로 추측했을 때는 어떤 단편이었는지 제목은 기억나지 않지만 높은 음의 파열로 사람을 살해하는 그런 장면을 생각했다. 물론 아니었지만. 사실 반 다인의 파일로 번스 시리즈는 파일로 번스가 좀 덜 잘난 척을 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탐정의 잘난 척 때문에 읽는 재미가 반감되어 반 다인의 작품은 좋아하는 독자와 싫어하는 독자가 너무 극과 극을 달리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

뒤에 출판된 <그린 살인 사건>이나 <비숍 살인 사건>보다는 못하지만 <벤슨 살인 사건>보다는 나은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독자에 따라 순위는 다르겠지만. 이 작품은 특히 일본 사람들이 좋아하는 작품이다. 그래서 소설 명탐정 김전일에 보면 인터넷 추리 동호회에서 정한 닉네임 가운데 소조라는 닉네임이 등장한다. 이 소조가 바로 카나리아를 가리키는 말이고 그들이 반 다인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아니라면 적어도 작가 야마기 세이마루만은 그렇겠지.

이 작품은 아주 유명한 작품이니 한번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지금 안 보고 미적대다 나중에 헌 책방을 뒤지는 나처럼 되지 마시고 부디 읽어보시길. 반 다인의 작품 가운데 <비숍 살인 사건>이나 <그린 살인 사건>이 재미있었다면 이 작품도 재미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이 작품이 반 다인의 작품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 작품이라고 하니 작품성은 어쨌든 재미는 있음의 반증 아닐까 싶다. 그 시대를 생각하면 말이다. 또한 본격 퍼즐 식 미스터리 작품을 보고 싶은 독자라면 절대 지나칠 수 없는 작품이 아닌가 생각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노디 2004-09-11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입니다. 반스는 잘난척을 너무 많이 합니다.
그리고 못하는 것도 없죠. (여기서는 반스가 포커를 잘 한다는 사실을 발견...)

물만두 2004-09-11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이 너무 많이요. 포와로도 잘난척 대왕이지만 그래도 말은 덜하잖아요. 아저씨라 바줄 수 있는 건가요???

노디 2004-09-11 1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쓸데없이 말이 제일 많았던 책이라면, <드래건 살인사건>입니다.
"드래건"의 유래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던 부분이 제일 압권이죠. 그 재미없는 내용을 꾹꾹 참고 읽었는데, 결국은 사건해결과는 별 상관이 없었죠.
참 기가 막혀서....

물만두 2004-09-11 1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습니다. 아주 반 다인이 옆에 있었다면 쥑일뻔 했습니다. 인내심 시험한 책이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