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기시 유스케의 <유리 망치>를 읽은 독자라면 그 작품 속에 등장하는 변호사 아오토 준코와 조금은 수상한 명목상 방범장치 회사를 하고 있지만 도둑임이 의심의 여지가 없는 에노모토 케이의 기묘한 한쌍이 펼치는 밀실 살인을 풀어내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이 다시 한번 등장하는 단편집이 바로 이 단편집이다. 또한 그들이 등장하기에 밀실 살인만으로 꾸민 작품들이 네편이다. 지금부터 기시 유스케가 보여주는 네가지 밀실 트릭 살인 사건속으로 들어가 어떻게 그것을 풀어내는지, 어떤 견고한 장치가 있는 지 발견하는 재미를 만끽해보자. 

<도깨비불의 집>은 한 집에서 딸이 살해당하고 그것을 아버지가 발견한 것을 이웃이 보고 신고하면서 시작된다. 용의자로 아버지가 몰리고 이를 변호하기 위해 아오토 준코가 나서면서 이 집이 밀실이라는 사실을 알고 에노모토 케이에게 조언을 구하게 된다. 문은 잠겨 있었고 그 문을 연 것은 아버지였다. 강도가 들어왔다고 생각되는 것은 도난당한 것이 있었기 때문인데 문제는 그것을 가지고 밖으로 나가기가 어렵다는, 아니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창문이 열려 있지만 그 창문으로는 나갈 수가 없다. 마치 도깨비가 일으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것이 밀실 트릭을 풀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도깨비는 없으니까. 그리고 불가능한 범죄 또한 없는 법이니까 말이다. 점차 붕괴되는 가정에 대해 너무도 실날하게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다.
  
<검은 이빨>은 독거미를 유산으로 남기고 죽은 남자와 그 거미들을 차지하기 위한 거미 마니아와 죽은 남자의 아내 사이에서 처음에는 사고사인 줄 알았던 사건을 아오토 준코가 사건임을 감지하고 그 거미들 속에서 휴대전화로 에노모토 케이와 통화를 하며 사건을 풀어가는 내용이다. 이 작품을 보면 알겠지만 사건은 에노모토 케이가 전부 풀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오토 준코는 사건을 의뢰하는 역할 정도다. 그러니까 탐정은 에노모토 케이, 조력자나 조수는 아오토 준코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과는 조금 다른 점이 아오토 준코의 대부분 강압적 부탁이나 협박과 다름없는 강요에 의해 에노모토 케이가 사건을 풀어낸다는 점이다. 뭐, 지은 죄를 가리려면 상부상조해야 한다는 생각일 수도 있고. 암튼 독특한 캐릭터의 조합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장기판의 미궁>은 서양에서 체스가 소재인 작품이 많이 있는데 일본에서는 바둑이나 장기가 소재인 작품들이 꽤 있다. 이 작품도 그런 작품 가운데 하나다. 호텔에서 한 남자가 살해된 채 발견되는데 그 남자는 장기 기사다. 그리고 그 남자의 애인도 여류 장기 기사다. 에노모토 케이는 이번에는 단순히 경찰의 의뢰로 잠겨진 문을 열기 위해 왔다가 사건에 참여하게 되고 아오토 준코는 죽은 남자에게 조언을 해 준 인연이 있어 서로 얼굴을 맞대게 된다. 물론 그 이전에 에노모토 케이는 장기 대회가 열리는 곳에 가서 그들의 대국을 구경하기도 하고 사람들의 말을 듣기도 하고 애인이 피해자와 원한 관계가 있다는 사람을 만나보기도 한다. 하지만 에노모토 케이가 체스나 장기를 잘 안다는 것이 범인을 찾는 열쇠가 된다. 에노모토 케이,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캐릭터인데 이 작품에서는 이 남자의 매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개는 알고 있다>는 연극단 단장의 죽음으로 알리바이가 없다고 아오토 준코를 찾아온 단원을 통해 단장 살해범을 찾아내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이 작품이 어떻게 밀실이 될 수 있는지는 알리바이가 없는 3인에 의해 밀실이 됨을 알 수 있다. 한 사람은 개털 알러지가 있고 한 사람은 개가 너무 짖어서 다가갈 수도 없고 본인은 아니었고 개가 집을 지키고 있었는데 짖지 않았다고 하는 점이 밀실이라는 것이다. 범인은 반드시 세 명 가운데 한 명이고 말이다. 독특한 밀실이다. 하지만 이 밀실을 에노모토 케이는 한순간 무너트린다. 개는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들어갈 수는 있지만 나올 수 없는 밀실, 피해자가 문을 잠그고 들어가 만든 밀실, 의도하지 않은 밀실, 개에 의한 밀실. 네가지 각기 다른 밀실 트릭이 선보이고 그 푸는 과정을 보여준다. 기시 유스케는 다양한 작품을 보여주는 작가인데 이런 정통 밀실 트릭에 의한 추리소설도 잘 어울리는 작가다. 또한 이번 기회에 단편에도 능함을 보여줬으니 아오토 준코와 에노모토 케이가 등장하는 시리즈도 좋고 다른 정통 추리소설도 많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밀실의 한게는 어디인지 그것이 궁금하다. 인간의 탐욕과 범죄가 도깨비불을 만들고 밀실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잘 보여준 단편집이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9-01 11: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01 11: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01 22: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9-02 09: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진주 2010-09-03 08: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왜 이렇게 비밀이 많은거얏!!!!!!!!!!!!!!!!!!
동생, 추천은 내가 했당! ㅋㅋㅋㅋㅋㅋㅋ

물만두 2010-09-03 09:52   좋아요 1 | URL
우와, 진주 언니 방가방가... 눙물이 ㅜ.ㅜ
흐흐흐 나이가 먹음 비밀이 많아지는 거잖아요^^
감사감사 ㅎㅎㅎㅎ

김시바 2010-12-18 22: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물만두님...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먼곳에달 2011-06-27 15: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기 나오는 케이라는 탐정 좋아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