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우타노 쇼고를 처음 만난 작품은 <벗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라는 추리소설 제목으로는 너무도 서정적이라 오히려 호기심을 유발한 작품이었다. 서술트릭을 선보인 그 작품은 한마디로 그때 읽은 작품 가운데 최고로 꼽을만한 작품이었다. 하지만 독자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너무도 극명하게 갈린 작품이기도 했다. 그 작품 뒤에 읽은 작품은 <시체를 사는 남자>라는 에도가와 란포에 대한 오마주를 보여주는 작품이었다. 읽게 되는 작품마다 색깔은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반전의 묘미라고 할 수 있다. 우타노 쇼고는 반전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는 매력적인 작가다. 이제 작가의 단편집을 읽게 되었다. 장편과 단편은 조금 다른 느낌을 작가마다 준다. 그렇기에 책을 잡고 흥분할수 밖에 없었다. 

밀실 트릭을 다룬 세 작품이다. 고전적인 트릭인 눈으로 고립된 산장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작품, 외딴섬에 고립된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 작품, 그리고 '관'에 대한 집착을 보여주는 서양식 저택에서 벌어지는 퀴즈 게임을 다룬 작품이다. 단 세 작품만으로 작가는 놀라운 각기 다른 작품들을 보여준다. 우타노 쇼고와 밀실 트릭이 만나면 어떻게 작품이 새롭게 진화하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아 놀랍기만 하다. 여기에 진부할 거 같은 내용을 한 방에 뒤집는 반전과 추리소설에 대한 깊은 애정, 그리고 열정속으로 독자들을 빠져들게 하는 힘은 작가에 대한 내 생각이, 내가 좋아하게 된 작가에 대한 믿음이 스스로를 만족시켜 다시 한번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를 읽게 되는 순간 나는 실망감이 밀려오는 것을 주체할 수 없었다. 나는 절대 외모지상주의자는 아니다. 하지만 탐정이 이 정도로 모양 빠지게 그려진다면 코미디도 아니고 이건 아니잖아~를 외칠 수 밖에 없다. 무슨 탐정이 생활고에 시달린다고 경찰에 협조한 비용으로 도서상품권을 요구하냐고. 물론 이 작품은 진짜 탐정, 그러니까 소설속 탐정이 아닌 현실적 탐정은 이럴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것만 같다. 또한 소설속 탐정이 과장된거라는 건 안다. 아니까 소설을 읽는 것이다. 명탐정을 보고 싶어서. 그것도 폼나고 멋있는 탐정을 말이다. 그것에 대한 작가의 블랙 유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물론 눈 덮인 산장에서 살인 사건이 일어나는 것과 그것을 풀기 위해 탐정과 조수가 애를 쓰는 것이 줄거리지만 그 이면에는 작가의 시니컬함이 준비되어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에 나는 역시 우타노 쇼고다 라는 생각에 주먹을 불끈 쥐었다.
 
<생존자, 1명>은 처음 읽을 때는 좀 뜬금없었다. 광신도들, 지하철 폭파범들, 그리고 사람들 눈을 피해 외딴 섬에 왔다가 고립되어 버린 이들의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그런 그들을 누군가 한명씩 살해한다. 섬에 또 누군가 있는 것일까? 아니면 이들 중 범인이 있는 것일까? 고민할 사이도 없이 사람들은 살해되고 서서히 처음 장면이 엔딩으로 다가온다. 아, 하지만 마지막 반전은 시작도 되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아직도 모르겠다. 이 작품, 짧지만 강렬한 인간에 대한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보다 더한 미스터리가 어디 있느냐고 작가가 말하는 것만 같다. 우타노 쇼고의 읽어본 작품 중 나는 이 작품이 제일 좋다. 가장 강렬한 미스터리 작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어린 시절 한번쯤 꿈꾸어본 추리소설 속 저택에서 일어나는 살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그런 일들을 추리 게임으로 친구들과 함께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한 중년 남자가 자신의 집을 서양의 저택처럼 짓고 예전 대학 추리동아리친구들을 초대해서 자신이 만든 연극을 함께 한다는 이야기다. 작품 속에는 서양에서 있었다는 삼형제와 삼촌이 겪은 갑옷입은 유령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그것을 모티브로 해서 피해자를 죽인 범인은 누구며 어떻게 죽일 수 있었는지를 추리하는 정통 추리소설이라 할 수 있다. 가장 모범답안같은 추리 형식을 따르고 있고 트릭도 고전 트릭을 사용하고 있는 독자들도 함께 도전해보면 좋은 추리 게임같은 작품이다. 

작가는 현실과 타협하는 소설이 불만이었고 유배된 것 같은 처지가 안타까웠는지 모르겠다. 예전의 영화를 그리워하고 사라지는 고전의 안타까움, 그리고 인간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변해가고 자신의 꿈을 잃고 사는 모습이 애처러워 보였던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세 작품에 그런 것들이 담겨 있다고 느껴지니 말이다. 여기에 추리소설적으로 보자면 밀실트릭의 완벽한 구사와 서술트릭으로 독자들을 현혹시키고 반전을 통해 넉아웃시키고 있다. 단편으로 완벽하게 장편에서처럼 완패당한 느낌은 처음 느껴본다. 우타노 쇼고, 정말 더 많은 작품이 나와줬으면 하는 작가다. 반전과 트릭의 화려한 향연 그 자체인 작품들이었다. 한 명의 작가가 태어났다. 그리고 명작이 탄생했다. 더 이상의 말이 필요없는 단편집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영엄마 2010-08-13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달의 리뷰 선정 되신 거, 축하드려요~ ^^

물만두 2010-08-13 15:18   좋아요 0 | URL
아영엄마님 방가요^^
감사합니다~

반딧불,, 2010-08-17 1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사 봤습니다.축하드려요.
만두언냐 날 많이 더운데 잘 지내세요?
매미소리가 너무 시끄러워요.

물만두 2010-08-18 10:05   좋아요 0 | URL
반디님 방가방가^^
감사요~
잠못자는 밤의 연속입니다 ㅜ.ㅜ

반딧불,, 2010-08-18 23:22   좋아요 0 | URL
저도 그렇습니다. 간만에 여기서 리뷰 읽으니 또 색다르네요.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