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한 듯 시크하게 Nobless Club 17
한상운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볼 때 작가의 프로필은 보지 않는데 우연히 이 작가의 프로필은 보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 <백야행>의 영화를 각색했다는 점이 눈에 확 들어왔다. 오호~ 기대하고 있는 영환데 어떻게 각색했을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책에 대한 기대도 더 높아졌다. 사실 이 작가의 작품을 처음 읽기 때문에 작가 스타일을 몰라서 사실 아무 기대가 없었다. 단지 추리소설이라는 점에 읽을 생각을 했을뿐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한국 영화 가운데 이명세 감독의 작품 <인정사정 볼 것 없다>라는 영화가 있다. 그 작품에서 박중훈이 형사로 등장하는데 주인공 정태석을 보는 순간 딱 그런 타입의 형사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식하고 개념없고 무작정 주먹을 휘두르고 보고 지기 싫어하고 한번 물면 죽는 한이 있어도 안놓는 독종. 한편 인간적으로는 무심한듯 시크해보이지만 가슴 깊숙히 인간적인 면을 간직하고 있는 대한민국 보통 남자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정태석이 중년 형사 유병철과 콤비를 이뤄 마약 밀매범을 잡으려고 나이트에서 큰 건을 물어 온다. 

성형외과 의사가 마약 밀매를 한다. 정태석은 그 잘생긴 의사에게 두번이나 싸움에서 지고 분통을 터트린다. 그러다가 그를 잡기 위해 여러 곳을 뒤지다가 살해된 변성수와 같이 다니던 이들의 시체를 발견하고 그들을 살해하는 전문 킬러가 등장했음을 직감한다. 사건은 점점 단순한 마약 밀매에서 야쿠자가 가담한 거대 범죄로 발전을 하고 거기에 변성수의 전적이 콜롬비아 마약상에게 까지 닿아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변성수와 연쇄 살인범을 한꺼번에 잡아야 하는 일이 대한민국 열혈 형사 정태석의 눈 앞에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 경찰 소설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쌈박한 작품은 보지 못했다. 대한민국다운, 대한민국 스타일의 경찰을 제대로 표현하고 있다. 인정사정 볼 거 없이 약한 놈에게는 거짓말과 협박도 하고 센 놈에게는 힘으로 밀어 붙여 나가 떨어지기도 하고. 총은 있지만 쏠 수는 없고 범인 쫓다가 사고내면 경찰이 물어내야 하고 칼 맞을 두려움과 박봉에 시달리면서도 깡 하나로 버티는 대한민국 경찰들. 뭐 나쁜 경찰도 있지만.  

여기에 대한민국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잘 생기고 외국 대학 나오고 직업이 소위 '사'자가 들어가면 무조건 통하는 현실을 지적하고 있다. 마약 청정국가로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고 그럼에도 마약 경유지로 이용되고 있는 점과 마지막에 살포시 등장하는 반전과 추리소설적 묘미까지 보여주고 있다. 또한 캐릭터가 모두 좋다. 정태석뿐만 아니라 이 팀원들 한명 한명이 개성있게 그려지고 있다. 정말 기대감이 적었는데 만족감이 높은 작품을 만나 행복하다. 

잘 읽힌다. 재미있다. 정태석의 사생활보다 좀 더 경찰의 활약을 진지하게 다뤘더라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도 들지만 작가의 의도가 그게 아니라면 괜찮다. 경찰 생활의 고단함을 유병철을 통해 잘 보여주고 있다. 중년의 위기감도. 사랑에 대한 생각도 유머러스하게 잘 풀어내고 있다. 정태석 시리즈가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도 안 무심하고 하나도 안 시크하지만 그 아이러니가 잘 어울렸다. 영화로 만들어도 괜찮을 것 같고. 작가의 이름을 잘 기억해야겠다. 좋은 추리소설로 또 만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8-27 1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 인정사정 볼 것 없이 재밌다고요? ^^ 급호감 상승중... ^^

물만두 2009-08-27 13:26   좋아요 0 | URL
재미있어요. 그냥 한국 추리소설 본다 생각하고 봤는데 이 작가 계속 주목할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