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본격추리소설이자 <용의자 X의 헌신>과 마찬가지로 도서추리소설을 표방하는 작품이다. 도서추리소설이란 범인의 범죄를 보여주고 탐정이 범인을 어떻게 잡는지, 잡히지 않으려는 범인의 심리 묘사에 초점을 맞춘 작품이다. 그러니까 누가 범인인가는 이미 문제밖이 되는 것이다.
 
대학 동아리 선후배가 모처럼 졸업후 동창회를 갖는다. 동창회 장소는 친구 형이 휴관 중인 대저택을 잘 꾸민 고급 펜션이고 모이는 사람들은 일곱명이다. 이미 후스미는 후배 니이야마를 죽일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긴다. 동창들은 니이야마의 부재를 처음에는 비염약과 수면유도제를 먹고 깊이 잠이 든 탓으로 여기지만 그는 문을 잠그고 도어스토퍼까지 끼워놓은 상태라 확인이 불가능하다. 점점 동창들이 걱정을 하는 가운데 후시미는 어떻게든 문을 여는 시간을 늦추려고 애를 쓴다.
 
이 작품은 독특하게 탐정이 살인 사건이 일어난 현장을 보지 못하는 사이에 사건을 추리하고 범인과, 범인의 범행 동기를 모두 알아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 탐정으로 후시미에게 차인 후시미가 머리 좋기로 인정한 유코가 등장한다. 유코는 차근차근 후시미와 공방전을 벌이며 사건을 해결한다. 문을 열지 못하게 막으려는 범인과 어떻게든 문을 열려고 애를 쓰는 탐정의 문 밖에서의 일진일퇴가 볼만 하다. 범인은 문을 열지 못하게 막는 이유는 무엇이고 그 문을 열려고 기를 쓰는 탐정이 주고 받는 대화 속에서 모든 단서를 밝히고 범인은 대화로 실수를 하고 막으려 하고 탐정은 그 대화로 모든 추리를 이어간다는 방식이 전형적인 본격추리소설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작품은 빈틈없이 범인과 탐정의 두뇌싸움과 심리전을 보여주고 있다. 한정된 공간, 밀실로 만든 사건 현장, 도서추리소설로 스릴을 느끼게 하고 한정된 인물들과의 대화와 짧은 시간안에 그 모든 것을 파악하기 쉽게 단순하면서도 명쾌하게 보여주고 있다. 유코가 범인인 후시미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모든 것은 추리가 가능하다. 또한 작가는 후시미가 저지른 실수도 등장시켜 후시미가 그것을 어떻게 빠져나가는지 독자로 하여금 조마조마하게 관찰하게 하고 있다.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에서 <용의자 X의 헌신>과 좋은 대결을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유코가 등장하는 작품이 또 있다고 하니 그 작품이 나온다면 유코의 탐정으로서의 활약상이 어느 정도인지 더욱 잘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진짜 이해할 수 없는 일은 읽고 난 뒤 동기가 밝혀진 뒤다. 범행동기가 마음에 걸렸다. 그런 이유라면 살인이 아니더라도 다른 방법을 취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물론 아주 이해못할 것도 없지만 해결방법이 살인만 있었던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약간의 회유나 협박정도로도 해결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마지막 한 장이 만약 후시미가 니이야마를 어떤 형태로든 자신의 생각을 이해하게 만들려다 실패한 것으로 꾸며졌더라면 더 좋았을 것이다. 그랬다면 정말 그런 이유로도 살인을 할 수 있겠다고 조금이나마 독자가 공감할 수 있을테니까 말이다.  

인간의 모든 이타적 행동도 이기심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자기 만족이 없는 이타심은 없다는 것이다. 희생, 봉사, 사랑 등 모든 좋은 것들도 인간의 이기심에서 나온 이타적 행동이라는 것이다. 그런 것은 강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때론 아주 절실해서 강요라도 하고 싶을 때가 누구라도 있다. 그렇다고 살인을 하는 것은 명백한 모순이다. 작가가 이 점을 먼저 생각했더라면 독자들에게 생각할 여지를 남긴다하더라도 이런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결점을 제외한다면 작품은 본격 추리소설에서 또 다른 시도를 보여준 작품으로 신선함을 느끼게 한다. 후시미의 심리 묘사와 동료들까지 이용하는 심리전은 볼만하다. 그 대담함과 헛점을 장점으로 바꾸는 능력도 돋보인다. 유코를 피하지 않고 잘 대처하는 면도 이 작품의 볼거리 가운데 하나다. 그들의 기싸움은 묘한 긴장감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정말 아직 문은 닫혀 있는데 문 밖에서 사건은 해결이 난다. 그 독특한 소재 선택에 박수를 보낸다. 그것만으로도 괜찮은 작품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azydevil 2009-07-31 1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특한 발상을 어떻게 풀어갔는지 궁금하네요.

물만두 2009-07-31 13:47   좋아요 0 | URL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