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수사 미도리의 책장 8
곤노 빈 지음, 이기웅 옮김 / 시작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경찰 추리소설을 좋아한다. 경찰이 범인을 잡기위해 고군분투하는 장면을 좋아한다. 일본 경찰 소설의 대가라는 곤노 빈의 작품을 처음 접한다. 특이한 경찰 소설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는 작품이다. 발로 뛰는 경찰은 나오지도 않는 작품이다. 경찰 내부의 문제를 집중 조명한 작품이다. 제목만 보고 무슨 경찰의 부패를 파헤치는 이야기가 등장하는 하드보일드물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전혀 그런 면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면서 색다른 경찰 소설을 읽을 기회를 주는 작품이다. 이제라도 출판이 되어 다행이다 싶다. 한마디로 독특한 경찰소설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경찰청 총무과장 류자키는 모두가 별종이라고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의 아내마저도 그를 세상물정 모르는 별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이 도쿄대를 나온 캐리어임에 대한 우월감과 자부심이 대단한 인물이다. 처음 류지카를 보게 되면 '재수없어.'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된다. 그 정도로 그의 생각은 아주 단순하고 명쾌하다. 도쿄대를 가고 경찰 캐리어가 되기 위해 청춘을 바쳤다. 그것은 국가를 위해 봉사하기 위해서였다. 더 높은 직위로 올라가면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그만큼 헌신하고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된다. 그런 이유로 그는 열심히 일하고 가정은 아내에게 맡겼다.  

이때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처음에는 조직폭력배의 싸움으로 생각했지만 연쇄 살인으로 바뀌면서 피해자들 사이의 공통점인 소년범이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을 그의 초등학교 동창이자 자신을 괴롭혔던 이타미 형사부장이 수사하고 있음을 알게 되어 떨떠름하지만 그와 자주 연락을 하게 된다. 그런데 그때 류자키를 고민에 빠지게 만드는 사건이 일어난다. 자신의 아들이 마약에 손을 대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 것이다. 이타미는 묻어두라고 하고 심정으로 류지카도 그러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하지만 원리원칙주의자인 그는 그를 용납할 수 없게 되고 연쇄 사건에도 관여하게 된다.

작품은 정공법을 쓰려는 류자키와 변칙법을 쓰려는 이타미를 통해 경찰이라는 조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경찰이란 존재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그들이 얼마나 작은 일에도 무너지기 쉬운 조직인지를 말하고 있다. 그래서 비밀을 만들고 조직의 결속을 다지고 경직된 사고로 일관하는 것이다. 내부와 외부 모두를 적으로 돌릴 수 있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류자키에게 경찰은 단순한 직업이 아니다. 그의 사명이자 임무다. 그렇기 때문에 경찰 조직이 한번에 무너질 수 있는 길을 가려고 은폐공작을 벌이게 놔둘수가 없는 것이다. 그것이 최악의 선택임을 알기에 그는 자신의 모든 것인 경찰 지위를 걸고 은폐를 막고자 한다. 이것을 속도감있게 잘 표현하고 있다. 그들의 불안한 심리와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한 류자키의 독자적인 모습이 너무 튀지 않으면서도 적절해보이도록 쓰고 있다. 거기에 점점 류자키라는 인간에 대해 알아가게 만드는 점도 작품을 읽는 재미를 배가시키고 있다. 

단순하고 깔끔한 작품이었다. 군더더기가 없이 작가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잘 표현하고 있다. 경찰 내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잘 묘사하고 있고 독자의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어떤 상투적인 재주도 부리지 않는 묵직함이 전해지는 작품이다. 경찰 내부의 묘사와 경찰들의 심리 묘사로 일관하는 점이 독특했다. 류자키라는 인물에 대한 설정이 진부하지만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인물로 생각되는 것은 비단 나뿐만은 아니리라 생각된다. 너무 많은 부패가 만연해 있고 이타미가 놀리듯이 말하기도 쑥쓰러운 "국가공무원이란 국민에게 봉사하는 사람이니까."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입에 달고 사는 인물이다. 그것이 거짓이 아니라 진짜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 자체를 용납하지 못하는 인물이다. 꽉 막힌 것처럼 보이지만, 아니 꽉 막힌 인물이지만 요즘은 너무 희귀해져서 오히려 더 끌리게 되는 지도 모르겠다. 

보여지는 모습이 보이고자 의도한 모습일 수도 있고 그 사람의 본 모습일 수도 있다. 판단은 쉽지 않다. 눈에 보이는 것조차 판단하기 어려울때가 있는데 앞으로 벌어질 일을 예측하는 일은 더더욱 어렵다. 인생도 마찬가지고. 하지만 류자키가 보여주는 정도를 따르고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행동으로 앞 길을 열어가는 것도 한 방법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답답한 인생이지만 정도에서 벗어나 류자키의 말처럼 '처음에 제대로 했더라면'라는 생각은 하지 않아도 될테니까 말이다. 인간이란 아주 단순하고 간단 명료한 일도 제 꾀에 제가 넘어가 무리해서 꼬아 스스로 그 꼬임에 갇히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가장 조직적이고 약간의 잘못만으로도 철밥그릇이 날아가는 경찰청에서 그 원칙을 고수한 남자라면 따라도 좋지 않을까 싶다. 류자키, 읽을수록 매력적인 캐릭터였다. 작가의 다른 <은페수사> 시리즈도 보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jy 2009-07-30 0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을 따라가려는지 책장뒤로 스윽~ 넘어가버렸습니다..참 난감한 시츄에이션~ 핑계김에 여름맞이 대!책장뒤집기를 한판 해야될 모양입니다 ㅡ,.ㅡ; 엄두가 안나긴 하는데 일단 같이 산 크로스파이어로 맘을 달래보렵니다..꼭 해야만되는 청소는 아무래도 미루게 됩니다^^;

물만두 2009-07-30 10:31   좋아요 0 | URL
저런, 저도 그런 책이 있어요. 더 난감한 건 하권 찾고 상권을 못 찾은 경우죠. 마음 달래시고 힘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