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규성 살인사건 작가 아리스 시리즈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최고은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의 기본은 트릭에 있다고 작가는 단편마다 주장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트릭을 깨드리고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임상사회학자 또는 범죄사회학자로 불리는 교수이자 경찰에게 조언을 해서 사건 해결에 공헌하고 있는 히무라와 그의 친구이자 추리소설가이며 화자인 아리스가와 아리스가 홈즈와 왓슨처럼 짝을 이뤄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 작가 아리스가와 아리스 시리즈의 기본 구조다. 작가는 <흑조정 살인사건>에서 추리소설은 스무고개와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다. 어디 스무고개처럼 단서를 모아 트릭을 알아내고 범인을 잡아보는 것은 어떨까.  

모두 6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고 그 6편에는 모두 근사하고 기묘한 집 이름이 붙어 있다. <흑조정 살인사건 黑鳥亭 殺人事件>은 모처럼 대학 동창인 화가의 부탁을 받고 그가 살고 있는 흑조정에서 일어난 우물 속에서 발견된 예전 사건의 가해자 남자가 시체로 발견된 기묘한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다. 밤에 사건에 대해 듣기만 하고 히무라는 범행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를 밝혀낸다.  

<호중암 살인사건 壺中庵 殺人事件>은 밀실 트릭을 푸는 사건이다. 밀실에서 발견된 시체, 하지만 타살의 흔적을 보이는데 조금 맥빠지게 뻔한 사건이었다. <월궁전 살인사건 月宮殿 殺人事件>은 불속에서 발견된 시신과 그 기묘한 월궁전에 얽힌 이야기가 히무라의 눈길을 끄는 사건이고 <설화루 살인사건 雪華樓 殺人事件>은 자살한 듯 보여지는 시체의 뒤통수에 남은 둔기 자국의 미스터리를 푸는 사건이다. <홍우장 살인사건 紅雨莊 殺人事件>은 자살로 보이지만 타살된 어머니의 죽음과 세 명의 자식들, 사이가 안좋은 친척이 얽힌 알리바이 트릭이 사용된 사건이다.

마지막 <절규성 살인사건 絶叫城 殺人事件>은 표제작이자 가장 긴 분량의 작품으로 젊은 여성만을 살인하는 연쇄살인범과 그가 남긴 증거가 <절규성>이라는 게임 속 내용과 일치하여 범죄자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구분하지 못하는 게임중독자가 아닌가 생각하는 가운데 작가가 작정하고 허를 찌르는 트릭을 사용한 본격추리소설과 사회파 범죄소설을 가장 중요한 포인트만을 절묘하게 뽑아 만든 작품이다. 이 작품만이 진짜 집이 아닌 가상 세계의 집이 등장한다. 

모든 집은 이름은 그럴 듯하지 그 안과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불쌍하고 서글프기만하다. 다 쓰러져가는 살인이 일어났던 적이 있는 아이를 키우기에 부적절한 흑조정, 자신의 세계만이 존재하는 호중암, 고철로 지은 무허가 건물인 쓸쓸한 월궁전, 부도가 나서 짓다 만 건물로 방치된 설화루, 꽃비가 아닌 피의 비가 내린 홍우장, 정말 절규하게 만든 절규성. 현대인들의 겉만 번지르르한 삶을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 마치 살인은 그렇게 허무한 것이고 공허한 것이라고 말하려는 것 같이 느껴지게 만드는 이름들이다. 가볍게 신본격 추리소설을 즐기고 싶다면 괜찮게 읽을 수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09-03-10 16: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책 단편이군요.만두님 리뷰보니 꼭 읽어봐야 겠네요^^

물만두 2009-03-10 20:15   좋아요 0 | URL
또 나온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