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나이프 밀리언셀러 클럽 98
야쿠마루 가쿠 지음, 김수현 옮김 / 황금가지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으면서, 뉴스를 통해 사건보도를 접하면서 늘 생각했다. 왜 가해자의 인권에 대해 외치는 사람은 저렇게 많은데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의 인권을 외치는 사람은 보이지 않는걸까. 모든 인권이 동등하게 존중되어야 한다면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존중되어야 하는 것이 인권을 외치는 이들에게 당연하게 생각되어야 하는 것 아닐까. 하지만 난 한번도 피해자나 피해자 가족의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자고, 그들을 보호하고 아픔을 달래주자고 말하는 이를 보지 못했다. 사회가 원래 그런 것일까, 아니면 좀 더 이슈화되는 인권에 우선 순위를 둔 것일까 정말 의문이다.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수상작이라고 해서 기대가 무척 컸다. 그런데 소재가 소년범에 대한 이야기다. 난 순간 '일본에서는 소년범을 다룬 추리소설이 유행인가?' 그런 생각이 들었다. 요즘들어 소년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작품을 많이 보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이 전달하는 메시지는 거의 같은 맥락이라 그런 류의 작품은 아닐까 걱정을 하며 읽었다. 그런데 읽어감에 따라 중량감이 만만치가 않다. 크게 소리를 지르는 것도 아닌데 커다란 울림으로 다가온다. 수상작은 이래서 다른 것인가. 

4년 전 아내를 3명의 소년에게 잃고 혼자서 어린 딸을 키우며 커피 체인점을 운영하는 히야마는 이제 딸 마나미가 크는 것으로 위안을 삼으며 그 일들을 잊으려 애쓰고 있었다. 그런데 그의 가게에서 가까운 공원에서 당시 아내를 살해했던 소년B가 살해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형사에게 용의자 취급을 받게 되자 다시 그 소년들이 그동안 어떤 모습이 되었는지 궁금해졌다. 과연 그들은 소년법의 취지대로 갱생을 한 것일까? 갱생을 했다면 왜 한번도 자신의 죄를 사죄하러 오지 않는 것일까? 그런 의문을 가진 채 히야마는 그들의 뒤를 쫓고 누군가는 그들 소년들을 쫓고 있었다. 

진정한 갱생이란 무엇인가를 묻고 있다. 소년법으로 소년들을 다시 제대로 된 사회인을 만들기 위해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이 자신이 저지른 죄를 회피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어리다는 것이 죄를 저질러도 된다고 생각하게 만들거나 죄를 지어도 처벌받지 않는다는 인식을 심어줘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갱생은 스스로의 몫이다. 자발적인 사죄와 용서만이 구원이 될 것이다. 그러네 오히려 소년법이 그들에게 그런 진정한 구원을 방해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히야마처럼 나도 누쿠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게 됨을 느낀다. 삼류 잡지에 자극적인 글을 쓰는 줄 알았던 누쿠이가 소년법 개정의 반대파와 찬성파 사이에서 중립적 입장을 취하고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에서 어떤 때는 가해자 편에서 어떤 때는 피해자 편에서 말을 하는 것은 그들이 이제 겨우 13살, 14살, 15살의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죄는 무겁고 그들에게 살해된 피해자는 그들로 인해 미래를 빼앗기고 삶을 소멸당했다. 어떤 일로도 그것은 용서받을 수 없고 무엇으로도 그들은 돌아오지 못한다. 그렇다고 이들을 일반 범죄자들과 함께 하게 한다면 우리는 더 큰 범죄자를 만들어 내는 것일뿐이라는 것을 안다. 감정적으로 따질 수 없는 것은 이때문이다. 그들이 자신의 죄를 진정으로 뉘우치고 성인이 되어 좋은 사람이 된다면 중죄로 그들을 벌하는 것보다 사회에 더 좋은 일임에 분명하다. 

문제는 부모와 사회가 그들에게 사과하는 법,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는데 있다. 잘못한 자식의 죄를 합리화하고 숨기기 바쁘지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고개 숙여 사죄하는 부모가 없다. 히야마가 찾아갔을 때 야기의 계모는 자신들도 피해자라며 오히려 민사소송을 하라고 내쫓는다. 형사가 찾아갔을때 준의 엄마는 자기 아들의 다른 아이들의 꾐에 빠진 피해자일뿐이라고 주장한다. 뻔뻔하게 큰 소리치고 돈이면 다 된다고 생각하는 사회, 그렇게 만드는 어른들에게서 아이들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갱생을 할 지 너무도 눈에 빤히 보이는 듯 하다. 우리 사회도 마찬가지다. 일본 사회를 보면서 우리 사회도 다르지 않음을 느낀다. 

쇼코가 어린 시절 같은 마을에서 친하게 지낸 친구가 살해당했다. 그 부모는 그 뒤 죽은 사람들처럼 살았다. 그리고 친구의 어머니는 죽는 순간까지 가해자가 용서를 구하러 오기를 기다렸다. 하지만 가해자는 가지 않았다. 자신이 당할 수모와 지난 일로 겪을 화풀이, 그리고 어쩌면 돈이라도 요구할지 모른다는 생각에서였다. 모든 범죄자가 다 재범을 저지르는 것은 아니다. 모든 소년범들이 죄의식없이 지내지도 않을 것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편지>를 보면 가해자인 형은 매일 피해자 가족에게 사죄의 편지를 쓴다. 그가 교도소에서 할 수 있는 일이 그것뿐이라서 그 편지를 혐오하고 불쾌하게 생각하리라는 생각도 못한 채 머리를 조아린다. 인간이라면 적어도 이런 모습은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그것이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지만 자신이 저지른 일로 인해 엄마없이 자라게 된 아이도 있는데 말이다. 

작품은 이런 사회파 범죄소설을 매끄럽게 끝까지 끌고 가면서 그 안에 미스터리를 잘 녹여 내고 있다. 마지막까지 자신이 뿌려 놓은 작은 단서를 잘 갈무리하듯 일침에 일침을 가하면서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다. 그러면서도 시종일관 소년범들에게서 눈을 떼지 못하게 하고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변화하는 히야마는 우리 자신의 모습일 수 있다. 진정 피해자와 그 가족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 기울일 때다. 제발 가해자의 인권만을 과잉 옹호하지 말기 바란다. 그저 가해자와 피해자의 인권 모두가 존중되기를 바란다. 이 작품이 그런 의미에서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카스피 2009-02-21 1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피해자 가족의 입장에서 가해자의 인권은 과연 어떤 것일까요? 그리고 가해자 가족의 인권은? 그런것들을 생각케 하는 리뷰시네요

물만두 2009-02-21 12:45   좋아요 1 | URL
저는 모든 인권이 동등하게 존중되기를 바라지만 피해자와 그 가족의 인권이 좀 더 존중되기를 바랍니다.

2009-02-23 22: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2-24 10: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딸기 2009-02-27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피해자 가해자 할 것 없이, 인권은 누구에게든 똑같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둘 다 존중해야 하는 거지, 누구 거를 더 존중해야 하는 문제는 아니라는 거죠.
피해자의 인권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는 부분이 있다면 특히 성폭행 피해자들, 아동 범죄피해자들이 아닐까 싶은데... 이것 역시 전반적인 인권의 틀에서 생각해야할 것 같아요.
중요한 것은, 만두언니가 지적한대로
"문제는 부모와 사회가 그들에게 사과하는 법,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는데 있다" 이 말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물만두 2009-02-27 19:09   좋아요 0 | URL
저는 원론적으로는 그런 것이 생각될 수 있다싶지만 사람인지라 똑같이는 적용이 안될 것 같아요. 아무래도 가해자보다는 피해자와 그 가족의 인권이 좀 더 존중받기를 희망합니다. 그건 큰 틀에서 사회가 가해자의 인권에 대해서도 생각할 넓은 시각을 갖게 할 수 있을 겁니다. 그것도 사죄의 한 방법일 수 있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