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일요일의 약혼식
세바스티앙 자프리조 지음 / 고려원(고려원미디어) / 1992년 10월
평점 :
절판


세계 제1차 대전 당시 프랑스군으로 전쟁에 참전한 어느 다섯 명의 군인의 이야기로 시작되는 이 작품은 너무 슬프고, 너무 아름답고 너무 잔인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사한 약혼자의 사망의 진실에 대해 전해 듣게 된 마틸다는 진실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녀는 퍼즐 조각을 맞추듯이 한 조각씩 사실을 모으고 거짓과 의혹을 파헤쳐 나간다. 자해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선고받고 최전방으로 내 몰려 죽어 간 다섯 명의 병사들... 하지만 누군가는 그들 중 적어도 한 명은 살았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마틸다는 그가 자신의 약혼자 마네치이기를 바라며 추적을 계속한다.

참혹한 전쟁과 대비되어 한 인간의 사랑과 불타는 집념이 너무도 아름답게 보이는 작품이다. 세바스티앙 자프리조의 이 작품은 그의 다른 작품 <신데렐라의 함정>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그의 작품에서는 보기 드물게 해피엔딩이다. 그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전쟁은 어떤 전쟁이든 참혹한 것이겠지만 자신의 손에 총알을 쏴서 불구가 되더라도 빠져나가고 싶어 한 병사들에게는 어떤 명분도 없는 참혹한 개싸움일 뿐이다. 그들을 전쟁의 소강 상태를 벗어나 다시 전쟁의 시발점이 되도록 적군 앞에 내던진 작태는 전쟁의 비열함만을 일깨운다. 지금도 지구상의 많은 곳에서는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리고 많은 군인들이 죽고 많은 여인들이 사랑하는 잃고 슬퍼하고 있다.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위하여 인간들은 전쟁을 벌여 대량 학살을 자행하는 것일까... 인간만큼 어리석은 존재들이 또 있을까 싶다.

역자는 이 작품을 반 다인이나 엘러리 퀸의 추리 소설과 비교했지만 그들 작품보다는 더 문학적이고 더 세련된 작품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 작품은 단순히 살인자는 누구인가를 찾는 다거나 단서는 무엇인가를 발견하기만 하면 되는 작품이 아니다. 이 작품은 한편의 아름다운 러브스토리고, 반전의 메시지가 담긴 작품이다. 그리고 나는 아직까지 이 작품보다 더 감동적인 1차 대전을 소재로 한 작품을 읽지 못했다.

그리고 이 작품의 주인공인 휠체어에 앉아 약혼자의 뒤를 쫓는 마틸다만큼 끈질기고 치밀한 탐정을 보지 못했다. 그녀는 미쓰 마플 같은 세상을 관조하는 탐정이 아닌, 킨시 밀흔 같이 교육받은 행동하는 탐정도 아니었지만 그녀에게는 일상이 아닌 목표, 사랑하는 사람의 안위에 대해 알고자 하는 끈질긴 집념이 있었고 이것이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이다. 누구도 그녀만큼 냉철하고 또 그녀만큼 감정적이지 못할 것이다. 사랑이라는 힘이 그녀를 세상의 어떤 탐정에서도 볼 수 없는 위대함을 안겨준 것이다. 내가 지금까지 만난 탐정 중 가장 높이 평가하고 싶은 탐정이다.

나는 세바스티앙 자프리조를 아이라 레빈과 비교하고 싶다. 아이라 레빈도 결코 같은 작품을 쓴 적이 없는 작가이고 자프리조도 마찬가지다. 그의 작품 <신데렐라의 함정>은 너무도 놀라운 대작이고 <엘리안>은 반전이 기막힌 작품이다. 영화의 시나리오인 <비의 여행자>는 잔잔한 여운을 주는 작품이다. 모두 같은 작품도 없고 장르도 다양하다. 그것은 작가가 자신의 능력을 주체하지 못하고 하나에 만족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반증이 아닐까. 혹자는 자프리조를 추리 소설 대가의 반열에는 결코 올릴 수 없는 작가라고 말을 하지만 글세, 그의 작품에 대한 신중하지 못한 평이 아닐까 생각된다. 분명한 것은 <신데렐라의 함정>은 대작이고 이 작품은 <신데렐라의 함정>만큼 가치 있는 작품이라고 적어도 나는 생각한다는 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세바스티앙 자프리조는 숨어 있는 대가라고 말하고 싶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그네 2004-08-07 0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은 추리소설중 가장 아름다운 추리소설이죠
제 친구는 아주 지루했다구 저를 구박했는데 전 지금도 이책을 좋아한답니다.
신데렐라의 함정이 추리소설로써는 뛰어날지몰라도 제게는 이작품이 더 인상깊습니다.

물만두 2004-08-07 07: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두요... 무척 좋았던 책인데 다른 사람들은 별로라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