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파커 파인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35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유명우 옮김 / 해문출판사 / 198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가사 크리스티가 창조한 탐정들은 모두 그만의 개성을 가지고 있고 명성 또한 자자하다. 가장 유명한 탐정은 누구나 다 잘 아는 명탐정 에르큘 포아로다. 그는 탐정의 대명사다. 그 다음으로 유명한 사람은 미쓰 마플이다. 작품 편수도 명탐정 포아로 다음으로 많다. 그리고 부부탐정인 토미와 터펜스를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장편과 단편에 두루 나온다. 하지만 단편에만 등장하는 탐정도 있다. 바로 이 작품의 탐정인 파커 파인과 <수수께끼 할리퀸>에 등장하는 할리퀸이 그들이다.

이 작품은 잔잔한 작품이다. 대단한 트릭이 나오는 작품도 아니고 치밀하고 기발한 줄거리를 가지고 있지도 않다. 하지만 이 작품은 매력적이다. 탐정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탐정은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하는 사실을 알려 주는 작품이다. 그것은 바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이 탐정이라고 퍼커 퍼인은 정의하고 있다. 아마도 이 말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생각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할 것이다. 아무리 탐정의 자질이 훌륭하고 솜씨가 뛰어나도 그가 인간을 불행하게 하는 탐정이라면 그는 탐정으로써의 가치를 상실하는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가장 현실에서 원하는 탐정은 명탐정 파커 파인이 아닐까 생각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9-01-28 18: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가사 크리스티 여사는 작품 편수가 많은 만큼 그녀가 창조한 명탐정의 수도 많군요. 작품 속에서 참으로 여러 가지 시도를 한 성실한 작가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