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과 영혼의 경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오근영 옮김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사명’은 알겠는데 ‘영혼’은 뭐지? 영혼을 인간의 혼이라거나 정신이 담긴 것이라고 받아들여야 하나? 그럼 인간에게 주어진 ‘사명’과 그것을 완수할 ‘정신’에 대한 문제를 작가가 제기하고 있다고 봐야하겠다.

의료사고에도 여러 가지가 있고 다른 사고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또 직접적인 사고의 원인이 있고 간접적인 사고의 원인이 있다. 여기 수습의사가 등장한다. 아버지의 수술에 의문을 품고 의사가 되기로 결심한 인물이다. 그는 아버지를 수술했던 의사 밑에서 배우고 있고 그의 어머니는 그 의사와 재혼할 생각이다. 이러니 그의 의심은 더욱 짙어질 수밖에. 그러던 어느 날 병원에 협박 편지가 날라들고 형사가 개입하게 되는데 그 형사가 아버지의 부하였던 사람이라 더욱 자세한 사정을 알게 된다.

다른 한편에서는 한 남자가 모종의 사건을 꾸미고 있다. 도대체 그가 무엇을, 누구를, 왜, 어떻게 하려는 지는 차차 밝혀진다. 그게 좀 어처구니없지만 개인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도 있는 거니까 그럴 수도 있다고 넘어가겠다.

작품 자체는 작가가 글을 읽기 쉽게 쓰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 읽고 난 뒤에 도대체 작가가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 종잡을 수 없게 되었다. 억울함을 호소하려는 거였다면 좀 웃기는 방법이었고 억지도 심했다.

드라마틱한 요소로 우연의 남발은 이해할 수 있겠는데 좋은 소재라도 세 번이면 질리게 마련이라 작가의 이번 작품은 의도와는 달리 독자를 질리게 만들고 있다. 이 작품에서 중점에 두고 다뤄야 할 것이 의료사고인지, 도덕적 책임인지, 뒤죽박죽으로 만들어서 그냥 대단한 의사의 투철한 사명감만이 부각되고 나머지는 빛을 발해버려 메디컬 미스터리가 아니라 그냥 메디컬 드라마가 되었다.

아무리 인간 그 자체가 미스터리라고 말하고 싶어도 이 작품은 내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섰다. 그러니까 심플하게 하나만 가지고 이어갔으면 좋았을 텐데 두 가지를 섞었으니 이도저도 안되고 만 것이다. 두 마리 토끼를 잡기란 원래 어려운 법이니까.

디테일하게 의료사고에 대해서만, 의사 대 의사의 치밀한 두뇌 플레이로, 그 가족사에도 좀 더 많이 치중했었다면 메디컬 미스터리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작품이 탄생했었을 지도 모르는데 안타깝다. 재주 많은 자가 재주를 너무 많이 보여주면 질리게 되는 법이고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걸 작가가 좀 알았으면 좋겠다. 이번 작품은 사고(事故)와 사고(思考)의 경계에서 낙마한 작품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8-01-11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 제목 한번...!

물만두 2008-01-11 15:55   좋아요 0 | URL
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