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랑한 갱의 일상과 습격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 / 은행나무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본편보다 재미있는 속편은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이 작품은 전작 <명랑한 갱이 지구를 돌린다>보다 재미있었다. 일상의 미스터리를 담아 네 명의 캐릭터가 각기 하나의 작은 미스터리를 발견하고 풀어가는 단편 형식의 작품이 좋았고 그 단편들에 등장한 또 다른 캐릭터들이 모여 하나의 다음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도 볼만 했다.

같은 시간대에 각자 서로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나루세의 공무원으로서의 일과 교노의 카페 손님의 환상의 여인 찾기, 유키코의 파견근무 회사에서 직원의 작은 미스터리를 해결해주는 일은 유키코에게도 그런 면이 있다는 의외의 점을 발견하게 하고 구온이 우연히 목숨을 구해준 남자의 일을 궁금해 하는 것들이 재미있게 펼쳐진다.

그러다 다시 은행을 털고 우연히 유괴사건을 알게 되어 도와주게 된다. 그런데 왜 은행을 다 털고 나서 교노는 마지막 대사 로망 어쩌구를 빼먹은 거지? 유괴인물에 빠져서 미쳐 못 들은 건가? 거참... 하이라이트를 빠트리다니 그러면 안 되지. 그래도 할 건 하고 도울 건 도와야지.

역시 이사카 코타로다. 요즘 너무 말이 많아지고 알맹이는 누구나 하는 말들을 그럴싸하게 포장한 쭉정이로 보였는데 기사회생하는 느낌이었다. 너무 빙빙 돌리는 건 아무리 이사카 월드에서의 롤러코스터라고 해도 한, 두 번이지 재미없고 식상하게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이 작품은 깔끔했다. 아무래도 갱이 지구를 돌리는 것보다는 일상을 살아가는 게 더 어울렸는지도 모르겠다. 마지막이 약간 억지스러운 면도 없지 않아 있지만 명랑한 갱이라는 말자체가 말이 안 되는 거니까 그러려니 한다.

이러다 남미에 사람 보내는 거 재미 붙여서 수시로 보내는 거 아닌가 모르겠지만 그 나라가 어느 나라인지 나도 좀 알고 싶다. 나도 보내고 싶은 사람 많은데.

교노의 구라가 마음에 와 닿았다.

p84

   
 

“... 자네 그거 아나? ‘유리 집에 사는 사람은 돌을 던져서는 안 된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생전 처음 듣는 말인데요.”

“유리로 만든 집에 사는 사람이 돌을 던져 봐. 밖에 있는 사람 역시 그곳으로 돌을 던지겠지. 그럼, 자기 집은 곧 산산조각 나는 거지. 약점을 갖고 있는 인간은 상대를 비판해서는 안 돼. 역으로 비판당할 가능성이 있다는 교훈이야.”

“그런가?”

“이건 내 생각인데, 가만 보면 유리 집에 사는 사람일수록 또 돌을 던지는 경향이 있어.”

 
   

유리 집에 살지 말든가, 돌을 던지지 말든가 해야 하는데 인간은 본래 유리 같은 인간인지라 돌 던지는 걸 자제하는 게 낫겠다 싶은데 그게 또 인간이라 마음대로 안 되니 어차피 공도동망(共倒同亡)할 팔자인가 싶어 그저 명랑한 이들처럼 살고도 싶다. 이렇게 살기도 쉽지 않겠지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의 2007-10-25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편보다 나은 속편이란 말에 공감해요. 이번엔 특히 교노&구온 콤비가 재밌었어요.
물만두 님이 서평 올리신 날, 한참 읽고 있었기 때문에 다 읽고 댓글답니다^^

물만두 2007-10-25 14:25   좋아요 0 | URL
저두요. 사실 전편이 별로여서 망설였는데 의외로 괜찮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