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밀리건 - 스물네 개의 인격을 가진 사나이
다니엘 키스 지음, 박현주 옮김 / 황금부엉이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작품을 봤을 때 어떤 시각에서 이 작품을 읽어야 할지가 걱정되었다. 그저 막연하게 인격이 24개나 되는 다중인격자가 있다니? 하는 호기심이 가장 컸기 때문이다. 책을 읽어 나가면서 내가 걱정한 것은 빌리 밀리건이라는 제목에서 온전히 빌리 밀리건과 그 24개의 다중인격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어떤 것으로도 그가 다중인격이라는 정신질환으로 무죄를 판정받은 최초의 범죄자라 할지라도, 그가 그 순간 그런 상황을 모르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그에게는 더 힘든 고통이 있다고 할지라도 그가 저지른 범죄에 대해서는 어떤 변명의 여지도 없다는 것이다. 그는 맨 먼저 자신의 무죄가 밝혀진 다음에라도 자신의 범죄로 인해 고통 받은 피해자에게 대해 사과하고 반성했어야 한다. 인지를 못했다고, 어리다고 범죄를 없었던 일로 할 수는 있다. 하지만 남은 피해자는 과연 어떤 존재인지, 가해자를 더 감싸는 것은 아닌가도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 이 책만 보더라도 가해자는 유명인이 되었는데 피해자는 단순히 피해자로 남게 되었지 않은가. 이것도 생각해볼 일이다. 이 책이 그런 점에서 쓰여 지지 않았지만 말이다.

우선 이 작품은 가정 폭력의 심각성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지를 시사하고 있다. 언론들이 그의 무죄라는 것, 범죄자가 어떻게? 라는 입장에서 그를 비난하는 글을 쓰기 전에 한 아이가 어린 시절 가정에서 겪는 감당하기 힘든 일이 또 다른 범죄를 일으키게 된다는 점을 지적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증명되지 않은 것도 아닌데 그런 것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 그에게보다 그의 계부와 그의 어머니에게 더 죄가 있다고 본다. 아이를 잘 키우는 것은 그 아이뿐 아니라 다른 아이를 위해서도 반드시 인식되어야 하는 일이다. 아이는 그냥 크는 것이 아니고 사랑이 아닌 학대는 사이코패스가 아닌 이상 잘못된 길로 가게 할 위험이 가장 많기 때문이다.

내가 처음 다중인격을 다룬 책을 본 것은 메리 히긴스 클라크의 작품에서였다. 그 작품에서 한 어린 소녀가 납치되어 2년 동안 폭행을 당한다. 그 기간 동안 그 소녀가 살기 위해 만들어 낸 것이 바로 다중 인격이다. 그때는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인물이 인격으로 등장하는 것 같았다. 그 인격으로 인해 고통에서 벗어나 숨어버리는 것이다. 얼마나 끔찍하고 잔인한 일인가. 지금은 해리성 정체 장애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병명이야 어찌되었든 그들 대부분이 어린 시절의 학대나 충격에 의해 이런 일을 겪는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이 작품에서 저자는 빌리의 스물 네 개의 인격들을 모두 소개하고 빌리가 잃어버린 시간 - 이들의 기억상실은 공통된 특징이라고 한다. - 을 그들에게 들어 빌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고 왜 그가 다중인격이 되었는가를 알려주고 더불어 다중인격을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어떤 곳이 가장 적합한가를 알려준다. 또한 빌리 밀리건 사건을 정치화하려는 사람들과 우리도 마찬가지겠지만 빌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지역주민과 언론, 각기 계층의 사람들, 특히 의사와 열악한 정신병원과 그렇지 않은 정신병원을 대비시켜서 보여줌으로써 범죄를 저지른 자가 비록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고 해도 얼마나 사회에 복귀하기가 어려운가를 알려주고 있다.

나는 이후의 빌리 밀리건, 지금의 빌리 밀리건을 알아보고 싶었는데 그것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실망했다. 빌리 밀리건을 통해 나는 인격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그것은 적절하지 않은 생각이라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우리가 진짜 주목해야 하는 점은 빌리가 하고 싶었던 일, 말하고 싶었던 일, 즉 아동학대를 방지하는 것이다. 그것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읽는 의미는 전혀 없다고 본다. 더 이상 빌리 밀리건과 같은 가엾은 영혼은 생겨나서는 안 되지 않을까 싶지만 현실은 아직도 빌리 밀리건과 같은 아동 학대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말하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하기만 하다. 빌리 밀리건도 이 책을 덮을 때까지 현재 진행형으로 인격들과 융합과 해체를 반복하고 있다. 부디 빌리 밀리건이 두 번째 인생을 얻을 기회가 주어졌기만을 바랄 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8-01 09: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벌써 읽으셨군요. 해리성 정체장애. 어린시절의 학대와 폭력에서 대부분
온다니 끔찍한 일입니다. 폭력의 가해자는 버젓이 새삶을 살며 갱생하는데
피해자는 어둠의 시간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나락으로 떨어지는 사례, 오늘아침
왠 부부의 실제 사례로 우연히 봤어요. 하물며 아이의 영혼에 어찌...

물만두 2007-08-01 10:18   좋아요 1 | URL
그래서 책에 집중을 못했습니다. 빌리도 안타깝지만 그런 일을 만든 부모에게 어떤 책임도 묻지 않고 또 빌리가 다중인격이었다해도 다른 피해자들이 입은 상처는 어찌할건지 답답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