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륵의 손바닥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윤덕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라는 작품이 있었다. 이 작품의 표지부터가 독자를 속이는 장치였다. 그렇게 예쁜 로맨스 소설의 표지 같은 그림을 표지로 사용한 추리소설이 있다니 독자들은 의아해하며 읽었고 그 반전에 놀라워하며 좋아하거나 속았다고 싫어했다.

 

이 작품의 표지를 보고 그 작품처럼 표지를 예쁘게 만들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원작의 표지는 예쁜데 왜 이런 표지를 만들었는지 아쉽다. 제목에 맞춰서 부처님 손바닥에 핀 연꽃이나 우담바라 같은 것이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또 출판사만의 반전 추리물 시리즈처럼 이어나갈 수 있었을 텐데...

 

표지의 아쉬움은 뒤로 하고 작품을 보면 이 작품은 본격 미스터리다. 근데 너무 본격에 작가가 치중을 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물론 트릭에 속았다. 작가는 결국 반전이 결론이다! 라고 외치는 것 같다. 본격을 쓰려다가 스릴러가 되고 말았다고 작가는 말하는데 그런 작품치고는 마무리가 좋았다. 몇 년 전만 했다면 페어, 언페어 논쟁으로 몰아갔을 텐데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작품 이후에는 그런 논쟁 자체가 무의미해졌고 거슬러 올라가면 아가사 크리스티 여사에게까지 가야 하니까 접기로 하겠다.

 

두 남자가 번갈아 등장하는 독특한 구성을 보여준다. 한 남자는 이혼을 생각 중이던 아내의 실종 사건을 마주하게 되고 또 다른 남자는 살해당한 아내의 살인 사건을 마주하게 된다. 그들의 연결 고리는 ‘구원의 손길’이라는 종교단체뿐. 형사인 남자가 교사인 남자에게 연합을 제의한다. 형사는 아내를 살인한 그 사이비종교단체를 응징하고 싶었고 교사는 정은 없지만 아내의 생사만이라도 알고 싶었다.

 

교사는 냉정한 인물이다. 나약해 보이는 외면적 모습 속에 무관심함의 잔인함이 숨겨져 있다. 아내가 사라졌는데 찾기도 않고 있다가 경찰이 찾아오니 그제야 찾아 나서는 자신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남자다. 그래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형사와 나란히 놓일 수 있었을 것이다. 형사는 원래가 부패한 형사다. 뇌물도 받고 하지만 그는 적어도 아내를 살해한 자를 잡아 복수하겠다는 생각을 하는 내면은 그래도 괜찮아 보이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두 주인공의 대비가 볼 만 하다. 내면이 악한 이와 외면이 악한 이가 만나 더 악한 이들에게 접근을 하는 과정이 약간 허술하기는 하지만 읽을 만 하다. 아직 결말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그리고 마지막에 드러나는 반전은 뒤통수를 맞는 느낌을 준다. 모든 것은 결말의 한방을 위해 아껴둔 잽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재미는 <벚꽃 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보다는 덜하다. 하지만 그 책이 재미있었던 독자들에게는 본격 미스터리의 매력이 보일 것이다.

 

내가 주목한 것은 반전으로 나아가는 조용하고 지루한 작가의 글 솜씨와 미야베 미유키의 <마술은 속삭인다>에서 보았던 현대 사회의 마술적 소재였다. 그 소재가 이 책의 가치를 업그레이드시켜주고 있다. 또한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지루함을 결말에서 시원하게 끝을 내는 점이 괜찮았다.

 

<살육에 이르는 병>이 작가의 대표작이라고 한다. 그 작품이 아마 대단한 작품인 모양이다.  이 작품을 작가의 대표작을 읽기 위해 읽어둬야 하는 에피타이저라고 생각하고 본다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정식은 대기 중이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oonnight 2007-01-11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방을 위해 아껴둔 잽 +_+; 처음 보는 작가인데, 궁금해지네요. 에피타이저라니 꼭 맛봐야 하겠어요. ^^

물만두 2007-01-11 1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달밤님 추리많이 읽으신 분들은 좀 아쉽지만 나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