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열전 - 3.1운동의 기획자들.전달자들.실행자들
조한성 지음 / 생각정원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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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출간


100주년입니다. 150주년엔 완전한 자주독립국가로 우뚝 서 있는 나라이기를 염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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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지의 걸작
오노레 드 발자크 지음, 김호영 옮김 / 녹색광선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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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1월 10일


"우린 깊이 성찰할 수 있을 겁니다!" - [미지의 걸작]


" ( ~ ) 자, 좋아, 자네 애인의 손을 주조해서 자네 앞에 놓아보게. 자네는 어떤 유사점도 없는 그저 끔찍한 시체 하나를 보게 될 거야. 자네는 결국 그 손을 정확하게 복제하는 대신 그것의 움직임과 생명력을 나타내 줄 인간의 끝을 찾으러 가게 될 걸세. 우리는 사물과 존재들의 정신과 영혼, 인상(人相)을 포착해야 하네. 그래, 효과! 효과를! 하지만 효과는 생명의 부수적 사건이지, 생명 자체는 아니야. ( ~ )

화가도, 시인도, 조각가도 원인과 결과를 분리시킬 수는 없네. 그 둘은 어쩔 도리가 없을 정도로 서로가 서로에 속해 있지! 진짜 투쟁은 바로 거기에 있는 거야! "

* 오노레 드 발자크, [미지의 걸작]에서 (82~83)
- 녹색광선, 김호영 옮김, 초판 1쇄, 2019. 1.10


:
영원한 생명과 미(美)에 관한 질문으로 이어지는 두 편의 옛 소설이 이상하게도(?) 너무도 쉬 넘어갑니다. 아마도 <영생의 묘약>에서 만난 돈 후안의 새로운 이야기와 <미지의 걸작>에서 펼쳐지는 절대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화가의 욕망이 무척 흥미로운 데다 마치 지금의 이야기를 읽는 듯 다가오는 매끄러운 문장들 덕분일 것입니다.


"사랑하는 아들아, 바보짓을 해도 네가 재미있는 것만 하거라."
- <영생의 묘약>에서 (23)

그리 길지 않은 이야기 사이에 다가오는 글들이 요즘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영생'에 관한 '놀라운' 이야기는 직접 만나 보셔야만 하고요.


"나는 명예를 얻기보다는 사랑받고 싶어. 나에게 자기는 재산이나 영광보다 더 아름다워. 가서 내 붓을 던져버리고 내 소묘들을 태워버려. 내가 잘못 생각했어. 나의 임무는 자기를 사랑하는 거야. 나는 화가가 아니야, 사랑하는 사람이지. 예술과 그 모든 비밀이여, 모두 사라져 버리길!"

- <미지의 걸작>에서 (111)


절대적이고 완전무결한 작품을 찾고 만들어가는 화가의 이야기 속에 '미(美)란' 자신의 전 삶을 걸어도 이룰 수 없는 '엄격하고 어려운 것'(83) 임을, 그 갈망과 몸부림의 끝에 무엇이 있는지를 <미지의 걸작>은 가쁜 호흡으로 보여줍니다.

이야기 속 등장하는 수많은 화가들에 대한 이야기가 따로 작가별로 설명되어 있는 부분은 이 책의 큰 미덕입니다. 저처럼 미술史와 화가들의 작품을 잘 모르는 이들에게는 작품을 조금 더 깊이 즐길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지난달 우연히 만났던 44회 깐느 영화제 그랑프리 수상작, [누드모델](1991년)의 원작이 이 <미지의 걸작>임을 알게 된 것과 그러고 나서야 좀 더 이해되던 영화 속 장면들과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이었습니다. 이 영화에 대한 설명과 사진들도 이 책의 구성에 포함되어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늦도록 다시 한번 책과 영화를 뒤적이며 제가 찾는 '생명력' 혹은 '미지의 걸작'은 어떠해야 하는지, 어떤 모습인지 그려보겠습니다. '모방'이 아니라 '성찰'뒤의 창작으로 만날 수 있도록.


" ( ~ ) 그를 모방하지 말게! 화가는 손에 붓을 쥐고서만 성찰해야 하네."
"우린 깊이 성찰할 수 있을 겁니다!"
- <미지의 걸작>에서 (106)

( 190110 들풀처럼 )


#오늘의_시
#보다 - [미지의 걸작]
화가 또는 시인이 아니어도, 그 '비밀'을'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원본)
http://blog.daum.net/mrblue/15964354

˝ ( ~ ) 자, 좋아, 자네 애인의 손을 주조해서 자네 앞에 놓아보게. 자네는 어떤 유사점도 없는 그저 끔찍한 시체 하나를 보게 될 거야. 자네는 결국 그 손을 정확하게 복제하는 대신 그것의 움직임과 생명력을 나타내 줄 인간의 끝을 찾으러 가게 될 걸세. 우리는 사물과 존재들의 정신과 영혼, 인상(人相)을 포착해야 하네. 그래, 효과! 효과를! 하지만 효과는 생명의 부수적 사건이지, 생명 자체는 아니야. ( ~ )

화가도, 시인도, 조각가도 원인과 결과를 분리시킬 수는 없네. 그 둘은 어쩔 도리가 없을 정도로 서로가 서로에 속해 있지! 진짜 투쟁은 바로 거기에 있는 거야! ˝

* 오노레 드 발자크, [미지의 걸작]에서 (82~83)

˝사랑하는 아들아, 바보짓을 해도 네가 재미있는 것만 하거라.˝
- <영생의 묘약>에서 (23)

˝나는 명예를 얻기보다는 사랑받고 싶어. 나에게 자기는 재산이나 영광보다 더 아름다워. 가서 내 붓을 던져버리고 내 소묘들을 태워버려. 내가 잘못 생각했어. 나의 임무는 자기를 사랑하는 거야. 나는 화가가 아니야, 사랑하는 사람이지. 예술과 그 모든 비밀이여, 모두 사라져 버리길!˝
- <미지의 걸작>에서 (111)

˝ ( ~ ) 그를 모방하지 말게! 화가는 손에 붓을 쥐고서만 성찰해야 하네.˝
˝우린 깊이 성찰할 수 있을 겁니다!˝
- <미지의 걸작>에서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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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를 놓고 살았다 사랑을 놓고 살았다
고두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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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란 이 세상의 모든 것
우리 사랑이라 알고 있는 모든 것
그거면 충분해, 하지만 그 사랑을 우린
자기 그릇만큼밖에는 담지 못하지.

( ~ )

"책을 읽다가 온몸이 싸늘해져 어떤 불덩이로도 녹일 수 없을 때, 그것이 바로 시다. 머리끝이 곤두서면 그것이 바로 시다. 나는 오직 그런 방법으로 시를 본다."

* 에밀리 디킨슨
- 고두현, [시를 놓고 살았다 사랑을 놓고 살았다]에서 (182~183)
- 쌤앤파커스, 초판1쇄, 2018.11.12



:
시를 자주 만나지 못하거나, 이제 제대로 입문해보려는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입문서로 아주 좋은 책입니다.

영랑과 백석을 지나 예이츠, 브라우닝, 키츠, 릴케, 보들레르... 까지 짚어가며 언젠가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시인들의 시와 그에 얽힌 낯설고 놀라운 사랑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시도, 그 사랑 이야기도 하나같이 새롭고 놀라운게 신기할 정도입니다. 나름 시와 시인에 관한 이야기를 만나온 저에게도 거의 처음인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니 읽기는 무척 수월합니다. 재미나다는 말이지요.

그래도 시는 쉽게 써진 것처럼 보여도 받아들이는 이에 따라 천차만별로 다가서겠지요. 에밀리 디킨슨이 오래전 노래한 것처럼, 사랑도 시도, '자기 그릇만큼밖에는 담지 못하'는 것만 아시면서 차근차근 맛보며 시와 사랑 속으로 들어가시면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두어 분은 말씀하시겠지요. 참말, '시를 놓고 살았다, 사랑을 놓고 살았다.'라고 ~

( 190103 들풀처럼 )


#오늘의_시
#보다 - [시를 놓고 살았다 사랑을 놓고 살았다]
뒤척이다 뒤적이며 찾게 되는 시,시,한 시집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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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74
마쓰이에 마사시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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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겨울, 오사카 가족 나들이를 갔을 때 만난 장면이 눈에 선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게스트하우스 커피숍에서 한 잔 마시며 폼을 잡고 바라본 바깥 풍경, 지나 다니는 사람들은 거의가 많이 늙으신 할머니, 할아버지들, 젊은이들은 찾아봐도 거의 보이지 않던...

마흔 중반의 주인공이 느끼는 이 감정이 아마 그때 내가 받았던 인상의 아름다운 문학적 표현일 것입니다. 어쩌다 나와서 혼자 살게 된 주인공이 바라보며 만나며 겪으며 지나치는 이런 풍경들이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곧 다가올 우리 이야기라 생각되며 쉽게 빨려 들어갑니다.

참으로 소소한 개인사를 작은 마을의 풍경, 몇 사람과의 관계, 작은 사건들의 부딪힘을 통해 현재를 지나가는 사람들의 평범함과 피곤함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마 그래서 작가도 이런 생활이 "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거라고 이야기하는 것이겠지요.

무엇보다, 제게 다가온 것은 이 작고 쓸쓸한 풍경들이 이제 곧 우리들의 이야기가 될 거라는 것입니다.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만날 수밖에 없는 흔한 이야기들의 현실감이 글 속에 살아 있습니다. 그래서 더 쉽게 읽히는 것 같습니다.

'우아한지 어떤지'는 나중에 알게 될 지라도 일단은 저(?) 정도라도 살아갈 수 있는 어떤 힘! 을 키워야겠습니다. 새해가 시작되었으니 좀 더 보고 듣고 생각하며 나누며 살아가야겠습니다.

( 190102 들풀처럼 )


#오늘의_시
#보다 - [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혼자서 걸을 수는 있어야.....

슈퍼에 도착했다. 늘 두는 곳에서 자전거 스탠드를 세웠다.
널찍한 부지에 선 단층 건물인 고급 슈퍼를 볼 때마다 남 일이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걱정된다. 토요일은 그렇다 쳐도 평일에 가면 손님이 팔십 퍼센트, 아니 구십 퍼센트는 고령자다. 가격표도 보지 않고 쇼핑할 수 있을 만큼 유복해도 그들이 뭘 많이 사는 것은 아니다. 자식은 독립했고 식사량은 줄어든 노부부 두 사람의 생활, 또는 혼자 사는 생활.

( ~ )

이십 년 뒤에도 나는 이곳에서 장을 보고 있을까. 점포는 물론이고 노인을 친절하게 상대하는 여자 점원도, 쇼핑백에 물품을 거드는 중년 남자 점원도. 인상이 좋은 정육 매장 청년도, 변하지 않을 리 없다.
지금 나는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날아와 이미 없어진 슈퍼마켓을 그리워하며 보고 있는 게 아닐까. 조용한 공간에서 조용히 움직이는 노인들의 모습은 어딘지 모르게 금방이라도 꺼질 것처럼 연약한 게 흡사 환상처럼 보였다.

* 마쓰이에 마사시 장편소설, [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에서 (145~146)
- 비채, 1판2쇄, 2018.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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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명쯤 안보고 살아도 괜찮습니다 - 티 내지 않고 현명하게 멀어지는 법
젠 예거 지음, 이영래 옮김 / 더퀘스트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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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그리고 부산에서도 떨어진 김해라는 시골에 한 스무 해 살다 보니, 자연스레 친구라는 분류에 해당하는 이들이 줄어 들었습니다. 하여 이 책의 제목처럼 고민할 거리도 없는, 적적하고 적막하고 고요한 시간입니다. 특히 잔을 기울이며 음풍농월할 벗은 더욱더 귀하답니다.

하지만 1년에 겨우 한 번 또는 두어 번 만나는 모임이 달마다, 혹은 격주로 있습니다. 집에서 저의 오랜만의 만남을 "늘"이라고 타박하는 까닭이기도 하지요. ^^;;

저는 참 운이 좋게도 좋은 벗, 동무, 친구들 곁에서 함께 혹은 빌붙어 지내며 잘 자라고 잘 지내고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비록 거의 학연으로 엮인 인연이긴 하지만 사람 좋아하고 술 좋아하는 벗들의 만남은 그만큼 오래 지속되는 법이니까요. 참 책으로 만난 소중한 인연들도 있고요.

이 책에서는 '친구 관계의 기본', '관계가 틀어지는 이유' 그리고 악연과 멀어지는 법, '관계의 악순환을 끊은 후 해야 할 것들' 등에 대하여 사례연구를 통하여 세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실에서 관계에 힘든 부분이 조금이라도 있는 분들이나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조심스러운 발 딛기를 하시는 분들에게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나', 스스로의 자존감으로 우뚝 서서, "몇 명쯤 안 보고 살아도 괜찮습니다"라는 말이 팩트! 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살아보니 과연 그러하더라는 늙수그레한 중년 사내의 경험담이랍니다. 훗.

( 190104 들풀처럼 )

#보다 - [몇 명쯤 안 보고 살아도 괜찮습니다] 
그러하다! 과연 그러하다!!!

‘두 사람이 동시에 도움을 청하면 당신은 누구에게 달려가겠는가? 그들이 당신에게 모순되는 요구를 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한 사람은 비밀이라고 털어놓은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된다면, 당신은 이 난관에서 어떻게 빠져나오겠는가? 지배적인 우정 하나가 다른 모든 의무를 소멸시킨다.‘
* 미셀 드 몽테뉴, <우정에 대하여>, (30)

친구는 외로움, 커리어의 문제, 연애에서 느끼는 실망감, 정신적 질환, 실패로 인한 통증을 모면하는 미봉책이 아니다. 긍정적인 친구나 절친은 당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행복을 줄 것이다. 하지만 친구를 사귈 수 있다고 해서 친구가 당신을 배신하거나 해로운 친구를 만날 가능성이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 ~ )
좋은 친구들을 두었다면 더없는 행운이니 잘 발전시켜라. 하지만 친구가 당신을 배신했거나 실망시켰거나 상처를 줬다면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당신은 배려가 깊고 세심한 친구를 가질 자격이 충분하다. ( 3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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