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를 남겨 주세요.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 - 마쓰시타 고노스케의 인생을 바꾸는 감동의 한마디
에구치 가쓰히코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예전에는 자기계발서를 읽는 사람들이 참 유별나다고 생각했었다. 참 재미가 없을 것 같았고 다 그렇고 그런... 이론으로는 뻔히 알 수 있는 이야기들만 늘어놓는다고 생각했었다. 소설이 주는 것 만큼의 재미나 환상을 줄 수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고 그렇기에 고리타분한 사람들이 읽는 책이 자기계발서가 아닐까..?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나이가 한살 두살 먹어갈 수록 소설보다는 이런류의 책에서 배우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소설에서 주지 못 하는 깊은 재미와 감동과 깨달음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알기에 주기적으로 선뜻 골라서 보는 책이 되었다. 물론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는 에세이로 분류되지만 자기계발서라고 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다.

 

 경영의 신으로 추앙받는 마쓰시타전기의 창업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나의 경영 근본 혹은 출발점은 인간 존중의 사상이다."라고 이야기했다고 한다. 모든 인간은 소중한 존재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데서부터 그의 성공경영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자신이 잘났거나 대단한 능력을 가져서가 아니라 나와 함께 하는 직원들과 조직을 존중하고 진심으로 대하다보니 '경영의 신'의 지존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10년이 넘는 직장생활속에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과중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니라 항상 '사람'에 대한 스트레스였던 것 같다. 물론 대부분이 윗사람들에 의한 스트레스였다. 그들은 과거의 영광에 대해서 떠들기를 좋아했고 자신의 대단한 능력과 지나간 과업에 대해서 이야기하기를 좋아했으며 자신의 그런 능력을 따라오지 못하는 동료나 부하직원들에 대한 잔소리로 하루를 시작해서 하루를 끝내기 일쑤였다. 물론 대부분의 상사가 그랬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런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부서장으로 있을때의 분위기는 확연히 달랐다. 실제로 말로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능력을 가졌던 부서장의 경우 자신의 그런 능력과 위치가 대단하다고 여겼었고 그런 스트레스를 참지 못한 여럿의 부하직원들이 사표를 들고 들락날락하다가 본사까지 이야기가 들어가는 경우도 보았다. 반대로 업무의 성과도 중요하지만 부하직원의 실수나 무지를 내 자식처럼 가르치고 하나하나 알려주던 부서장이 있었다. 수치로 보여지는 업무성과가 덜 하긴 했지만 그분이 부서장으로 있을때는 정말 살맛나는 회사였다. 다함께 식사를 하고 고충을 나누고 여가생활도 함께하고 위아래라는 어둡고 딱딱한 분위기가 아니라 선배와 후배같은 그런 편안한 분위기, 그래서 조금더 열심히 일하고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그런 분위기였다.

 

 '길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말라'를 읽기 시작했을때부터 과거 부하직원들을 하루종일 괴롭히고 자신의 능력만을 치켜세우던 상사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그들에 비하면 짧은 10년의 경력이었지만 돌이켜보니 남는 것은 '사람'뿐이었다. 내 젊음과 청춘을 다했던 직장도 그만두니 그만이었고 이후에 유지되는 관계도 대폭 줄어들었다. 그래서일까? 책을 읽기전 제목을 보면서도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일부러 날을 잡아 읽어야 할만큼 길지도 않고 오히려 책상위에 꽂아두고 생각이 날때마다 한번씩 꺼내어보면 얼굴한번 본적이 없는 완전한 내편이 있다는 느낌을 주는 그런 책이다. 다만 그동앙 지내오면서 보았거나 들었던 이야기들이 많아 나에겐 조금 지루했던것 같다.

 

 자기계발서를 완독하지 못 하는 독자들에게, 진실한 인생의 멘토가 필요한 사람들에겐 핵심만 추려진 저자의 한마디 한마디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