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4 - 고국원왕, 사유와 무
김진명 지음 / 새움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모용외는 주아영을 만나기 전 2명의 여자에게서 2명의 아들이 있었으나 아영을 만난 후 여색을 탐하지 않았으나 술을 마신 후 욕정이 오르자 천하에서 가장 못난 여인을 데리고 오던지 짐승을 데려오라명령한 다음 짐승에 가까운 여자에게 욕정을 풀었는데 그때 생겨난 아이가 그의 셋째 아들 모용황이다.

 

을불과 주아영 사이에서도 첫째 사유와 둘째 가 태어났으며 사유는 성격이 온순하고 서화를 좋아하고 백성을 가엽게 생각하는 반면 무는 성격이 활달하고 무예를 좋아하여 왕후를 비롯한 문무백관들이 한 목소리로 무를 후계자로 삼을 것을 희망하였으나 을불은 사유를 태자로 책봉한다. 이에 아영은 불만을 제기 하였으나 을불은 사유와 무에 대한 에피소드를 이야기 하며 사유가 백성을 아끼는 마음이 있었기에 태자로 삼았다고 하자 더 이상 반박하지 못하고 모두들 수긍하였다.

 

최비의 계략으로 진나라와 고구려가 동맹하여 모용외를 제거하려 하였으나 원목중걸에게 계략이 발각되어 동맹은 깨어지고 결국 최비는 고구려로 망명을 한다. 한편 패권을 잡은 모용부는 후계자를 선정을 하고자 하였는데 모용황이 모용광의 목을 베고 후계자 자리를 차지하고 고구려 토벌을 부르짖는다.

 

사유는 숙신마 백여마리를 끌고 모용부의 사신으로 가서 협상을 하였으나 모용황이 고구려 사신단이 변을 당하고 원목중걸의 도움으로 간신히 목숨을 보존한 채 추방 당하고 모용부와 고구려는 존망을 건 싸움을 시작한다. 싸움 중 왕자 무가 포로로 잡히게 되자 여노는 모용부로 들어가 자신과 교환할 것을 요구하고 자신은 죽음을 맞이한다. 이에 을불은 분노하여 직접 전장으로 뛰어 들자 창조리가 죽음으로 이를 만류한다.

 

을불은 전쟁을 앞두고 훈련장을 순시하다 고구려 병사가 실수로 쏜 화살을 맞아 몸이 급속도로 쇠약해 지고 모용외는 자객으로 온 무에 의해 칼을 맞았으나 주아영의 자식임을 알고 살려 보내자 모용황은 모용외를 폐위하고 자신이 대선우의 자리에 앉는다. 모용황은 고구려와 싸움에서 승기를 잡았으나 어떤 사유로 인하여 패색이 짙자 후퇴하고 모용외 시대에 이름을 떨쳤던 장수들의 목을 쳐 훗날을 도모하였고 을불 또한 전장에서 생을 마감 하였다.

여기서 두 후계자의 리더십을 엿볼 수 있다. 연약해 보이지만 결코 연약하지 않고 대립보다는 협상이 백성을 이롭게 한다는 내유내강 형의 리더십을 보인 사유와 고인 물은 썩고 매너리즘에 빠지면 결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강력한 지도력을 보인 모용황의 리더십이다. 어느 리더가 옳고 그른지 이분법을 적용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에서 필요한 리더는 사유 같은 리더가 필요하다.

 

무협지를 보는 듯 흥미로웠다. 4권이 마지막 인 줄 알았는데 5권이 기다려 진다. 아버지들이 하지 못한 일을 자녀들이 해결을 봐야 한다. 광활한 고구려의 영광을 보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2-14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http://blog.naver.com/rataru?Redirect=Log&logNo=90158943975
여기도 김진명의관한소설 많던데요 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