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에 알라딘 이웃 중 라스티님이 쓰신 ‘작가 수업‘의 서평 중에서 뇌리에 꽂힌 문장이 있었다. 바로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독서를 해야 잠재 능력이 개발된다‘는 말이었다. 많은 독자들이 장점 위주로 글을 쓰고 있고, 모든 책마다 별점을 후하게 주는 데에 비해 나는 그렇지 못하다. 내가 워낙 프로까칠러라서 가끔 걱정도 들었는데, 내 시각과 주관이 잘못된 게 아니라는 위로를 받은 기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이대로 계속 가련다. 누구나 쓰는 똑같은 칭찬글은 쓰지 않을 것이다. 여하튼 책 읽고 글쓰기를 좋아하지만 반대로 서평을 쓰고 싶지 않게 만드는 책들도 더러 있다. 보통은 요약이 어렵거나, 포인트를 놓치고 읽었다거나, 나와 맞지 않아서인데, 때로는 이유 없이 싫을 때도 있다. 이 책이 그러했다. 분석하는 재미도 없고, 내용도 그냥저냥에 억지스러운 주제의식 등. 뭔가 있어 보이는 듯한 분위기만 조성하다가 뻔한 결말. 의욕이 확 꺾였지만 뭐라도 작성해보자.


남자친구를 만나러 간 보험사 직원이 교살 당한 시체로 발견되고 남자친구는 행방불명 상태다. 죽은 여자는 조건만남 사이트에서 만났던 다른 남자가 있는데, 사실 범인은 이놈이다. 참고로 이 책은 범인을 찾고 추격하는 추리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스포일러는 아니다. 암튼 이 남자는 죽은 여자 소식을 접한 후로 찾아오는 괴로움을 다른 여자를 만나서 해소한다. 그러나 양심에 못 이겨 살인죄를 고백하고 자수하려 하나, 이미 주인공에게 빠진 여자는 주인공을 이끌고 도주를 택한다.


도주한 시점부터 이야기는 힘을 잃었다. 전혀 매력 없는 두 남녀가 꼼지락대다가 붙잡히는 결말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혹여나 마지막에 뭔가 반전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없었다. 근데 보험사 동기들 이야기와 다단계에 빠진 할머니 이야기는 왜 한 걸까. 이외에도 스토리에 별 영향 없이 분량만 잡아먹는 불필요한 내용들이 너무 많아서 진도가 나가는 둥 마는 둥 했다. 그리고 사건 추리 내용은 없고, 등장인물들이 각자 딴 얘기만 하고 있어 모두가 사건과 관련 없는 제삼자들 같았다. A를 보여준다 하고 B만 보여주고 있으니, 목적지를 눈앞에 두고 멀리 돌아가는 답답함이었다. 그렇게 각자의 이야기도, 사건의 진실도 따로 노는 답답한 전개에서 마지막에 하나로 엮었다지만 솔직히 작위적이었고, 이쯤 되면 앞서 불필요한 내용들에 대해 불만이 폭발하게 된다. ‘할런 코벤‘의 작품도 이렇게 끝에 가야만 앞의 내용들이 이해되는 경우가 많아서 한번 쓴소리를 했었는데 이 책도 똑같은 케이스다. 이렇게 처음 만난 작가의 첫 작품이 실망스러우면 어쩔 수 없는 선입견이 생겨버린다.


‘악인‘의 사전적 의미는 악한 사람이다. 그런데 이 책은 악인의 기준점을 모호하게 다룬다.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철저히 배제하고 선악의 판단 기준을 독자에게 맡겼다. 그래 좋다. 근데 ‘소중한 사람을 위해서 기꺼이 악인이 된 주인공을 가리켜 이것도 악이라 할수있느냐‘ 를 말하고 싶은 거라면 대단히 실망스럽다. 악의가 있든 없든 범죄자 인건 마찬가진데 단 한 번의 희생정신으로 주인공의 죄가 없어지는가? 악의가 없었다 해도 누군가는 이미 피해를 입었는데 그 사람은 무슨 잘못이 있단 말인가. 그래서 이 책의 주제의식은 억지스럽다고 한 거다. 작가가 쓰고자 했던 ‘진짜 심연‘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는데다, 악화된 상황에 따른 심리묘사도 빈약하고 부실한데 심연은 무슨 얼어 죽을. 당부족인가, 오늘따라 까칠함이 하늘을 찌르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18-10-19 2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런 리뷰, 환영합니다. 칭찬 일색의 리뷰가 있는 반면 이런 리뷰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너를 위해서라면 난 무엇이든 할 수 있어.˝라는 말을 하는 사람의 죄를 감해 주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누구를 위해서이든 악은 그저 악일 뿐이니까요.

재밌게 잘 읽고 갑니다. ^^

물감 2018-10-19 22:40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남들이 좋은 점만 말하니까 나쁜 점을 말하기 어려워하는 독자들이 많아요. 나만 다르게 느낀다는 것에 겁이나니까 모두가 예 하면 똑같이 예 하는 분들이 많아서 늘 안타까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백종원처럼 되기로 했어요. 좋은점엔 칭찬하고, 아닌것엔 과감하게 쓴소리 하기로요^^

페크pek0501 2018-10-19 22:49   좋아요 2 | URL
저는 가끔 남들이 모두 예, 라고 할 때 저만 유독 노우, 라고 외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제게 힘을 주는 말이 있습니다. ˝칼럼은 편견이다.˝라는 말.
이 말을 위안 삼곤 합니다. - 특히 자신 없는 글을 쓸 때.

마찬가지로 모든 글은 자기의 편견을 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과 다른 생각을 가질 때 차라리 저는 독창적이군, 이라고 느끼는 편입니다.
모두 같은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여기가 독재 나라도 아니고 말이죠.
알라딘은 독재 마을이 아니라서 좋습니다.

물감 2018-10-20 13:13   좋아요 1 | URL
편견을 쓴다. 좋은 말이네요. 저도 위안삼겠습니다ㅎㅎ왼손잡이가 잘못된건 아니니까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다락방 2021-09-01 2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이거 별 두 개 리뷰 썼는데 물감님의 별 두 개 리뷰라니 진짜 너무 반갑네요 ㅋㅋ 이거 별 두개 리뷰 썼다고 댓글로 욕도 먹었는데 말입니다 ㅋㅋㅋㅋㅋ

물감 2021-09-02 07:49   좋아요 1 | URL
말씀하셔서 방금 저도 글 읽고왔는데요, 댓글 어이없어서 웃었네요. 지 감상은 종소리이고 남의 감상은 걔소리라고 생각하는가보죠?ㅡㅡ 저런 인간들이 국내독자들을 우물안 개구리로 만드는 건데요ㅋㅋ에휴.

저도 이 책 진짜 별로였어요. 내용은 이제 기억도 잘 안나지만 그 실망스러움이 강렬하게 박혀있어요ㅋㅋㅋ저도 반갑슴다ㅋㅋ

다락방 2021-09-01 2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금 가서 다시 확인했더니 저는 별 하나 줬네요. 호호 🤭

물감 2021-09-02 00:00   좋아요 1 | URL
ㅋㅋㅋ한개나 두개나 똑같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