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정리하는 법 - 넘치는 책들로 골머리 앓는 당신을 위하여
조경국 지음 / 유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부제가 '넘치는 책들로 골머리 앓는 당신을 위하여'다.

정말 골머리를 앓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만은 불행하게도 그 중 한 사람이 되고 말았다.

 

이사할 때 가장 머리 아프게 하는 짐은 나에겐 책이다.

이삿짐 센터 견적에서 부터 나의 소중한 책은 졸지에 골치 아픈 애물단지 취급을 당했고 이사한 후 정리할 때 나에게 가장 많은 숙제를 안겨준 것도 책이었다.

 

나름 정리한다고 정리했지만, 공간의 협소함을 극복하지 못한 책들은 결국 처분할 수 밖에 없었다.

살생부를 작성하여 단호하게 처분하여야 함에도 결국 이 핑계 저 핑계로 보내지 못한 책들은 끌어안고 있으면서 또 다시 잡은 책이 '책 정리 하는 법' 이었다.

 

이미 결론은 알고 있으면서... 무한한 공간이 제공되지 않는 이상 무한한 책의 소장은 불가능하다는..굳이 이 책을 들춰본 심리는 그래도 뭔가 비장의 수가...있지 않을까하는 기대감.

 

결국... 무한히 늘어나는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은 저자도 알려주지 못했지만... 그래도 책을 보관하고 운반하고, 수선하고, 청소하는 여러가지 꿀팁은 잘 정리해서 알려주었다.

더구나 책을 보관하기 위해 헌책방을 운영하는 저자를 보고 한때나마 내가 고민했던 방향으로 전직한 애서가가 있다는 사실이 반갑고 신기했으니 나름 보람찬 독서였다고 자평한다.

 

책을 정리하면서 느낀 점.

직장 생활하면서 경영서나 자기계발서를 자의 반 타의 반 읽거나 참고햇는데, 책을 정리할 때 최우선적으로 정리하게 되었다. 결국 돈 버는데는 별 관심이 없거나 자기 계발을 통한 자본주의적 인간형으로 진화하기는 좀 떨어지는 사람이라는 걸 확인했다.

 

책관리를 너무 엉성하게 해왔다는 점. 결국 서재를 충분히 이용하지도 못하고 책만 쌓아 놓고 있었다는 점. 같은 책이 두세권씩 나올때는 울고 싶었다.

 

그리고 한 참 독서가 부족하다는 점. 책 욕심에 책만 사놓고 쌓아 놓았지... 읽은 책은...^^;;

그렇다고 반성하고 책을 사지 않을까? 아마도 아닐터...

 

이 책의 서문에서 말하 듯 '책 정리법의 핵심은 책 욕심을 버리는 것'이 정도일 듯.. '하지만 책을 사들이는 일이 애서가에겐 억누를 수 없는 본능'같다고 하면서 '이들에게 책 욕심을 버리는 일은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이라고 하니... 득도하지 않은 평범한 인간인 나는 그저 위안 받를 뿐.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선인 2018-06-21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북까페 운영을 고민하고 있어요. 그러다 책 훔쳐가는 사람이 있으면 새 주인을 만나는 거니까 기뻐해 줘야겠죠.

머큐리 2018-06-21 17:26   좋아요 0 | URL
북카페도 좋은 아이디어 같아요... ㅎㅎ

라로 2018-06-21 0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권씩 나오는 책은 어떤 책인지 궁금해요. 두번이나 간택을 받았다는 거잖아요~~~ㅎㅎㅎㅎㅎ

머큐리 2018-06-21 17:27   좋아요 0 | URL
키에르케고르의 불안의 개념이 3권이 있고, 그 밖에 여러가지가 두권이 있는게 있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