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맙습니다 (일반판)
올리버 색스 지음, 김명남 옮김 / 알마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고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고 싶어졌다.

저자는 2015년 8월 30일 안암이 간으로 전이되면서 향년 82세로 타계했다. 이 글은 2013년 7월 여든 살 생일을 며칠 앞두고 썼다. 그리고 18개월 뒤 자서전 <온 더 무브>를 써내려갔다. 

난 유명한 사람들의 자서전을 좋아한다. 올리버 색스도 죽기 전 자서전을 남겨서 참 다행이라 생각한다. 

2005년 희귀병인 안구흑색종 진단을 받았다. 


<고맙습니다>는 그의 연인인 빌 헤이스와 편집자인 케이트 에드거가 엮은 책이다. 

총 4편의 글이 있다. <수은><나의 생애><나의 주기율표><안식일>.

나이에 따라 주기율표 원소를 선물했다는 대목이 신선했다. 역시 과학자구나. 나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발상인데.

자신의 남은 삶을 돌아보며 "나는 사랑했고, 사랑받았다. 남들에게 많은 것을 받았고, 나도 조금쯤은 돌려주었다. 나는 읽고, 여행하고, 생각하고, 썼다. 세상과의 교제를 즐겼다. 특히 작가들과 독자들과의 특별한 교제를 즐겼다. 무엇보다 나는 이 아름다운 행성에서 지각 있는 존재이자 생각하는 동물로 살았다. 그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특권이자 모험이었다.(29쪽)"라고 글을 남길 수 있다는게 얼마나 멋진가?


세상을 향한 나의 마지막 글은 뭘까? 

<온 더 무브>도 읽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