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르, 디테일을 입다 - 애슬레저 시장을 평정한 10그램의 차이
신애련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에 안다르가 그렇게 짧은 시간에 700억 매출을 이룬지 몰랐다. 안다르를 본 적이 있지만 상품을 구매한 적은 없었다.

일단 요가복은 거기서 거기겠지라는 생각과, 일단 내가 그렇게 평상시에도 요가복을 입지 않기 때문에 큰 불편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만약 요가복이 편했다면, 일상 생활에도 입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andar.co.kr/


이 책을 읽고 당장 안다르 하의 (유명한 레깅스 8.2부)를 구매해봤다. 진짜 저자가 얘기한 것처럼 다른 옷과 차별성이 있다면 더 구매할 의향도 있다.

24살 요가강사를 하면서 요가복의 불편한을 느끼고 직접 옷을 만들기로 했다. 해외 직구는 너무 비싸고 오래 걸리고, 굳이 국산 제품 중에서 없다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저자는 판단했다. 부업처럼 시작한 일이 전업이 되어버렸다. 남편도 같이 일한다고 한다. 2015년 6월 1일 창립을 했다. 사업등록을 하고 전 재산인 2000만 원을 자본금으로 카페24 창업센터에서 월 25만 원 공동사무실 주소를 빌렸다.

발품을 팔아서 섬유를 고르고 봉제디자인을 했다. 하면서 많은 사람의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사람은 혼자인 것 같지만 뜻밖에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경험은 누구나 했을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를 이루면서 사나 보다.


그렇게 2015년 옷을 만들고 전화로 요가원 등에 판매하고 방문 판매도 했다. 그랬더니 2015년 6개월 만에 8억 9천 만원 매출을 달성했다. 2016년에는 68억, 2017년은 181억, 2018년은 333억, 이 해에는 주식회사 안다르로 등기했다. 벤처캐피털을 통해 170억 원을 유치했다고 한다. 그 전에는 부도 위기도 겪었다고 한다. 신용대출도 받으려고 했지만, 젊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거절 당했다고 한다. 아직도 이렇게 청년 창업에 대해 선입견이 있으니, 아니 여성 창업에 대한 장벽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서글펐다. 2019년에는 721억 매출을 달성하고 410평 사무실에  160여 명의 직원을 거닐게 되었다. 



저자가 프로불편러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 같다. 디테일에 강하고 조금이라도 몸이 불편하면 참지 못했다. 

이런 예민한 감성이 있어야 사업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특히 음식이나 의류 쪽은.

자신이 최고의 고객인 것이다.


애슬레저(아직 순화된 한국말이 없다고 한다. athleisure, 발음 넘 어색하다) 산업의 가능성을 믿었고, 최적의 원단 개발을 R&D에도 투자를 많이 한다. 그렇게 해서 개발한 에어쿨링, 에어코트, 에어스트 등 꼭 입어보고 싶다. 



단순하게 좋은 옷을 만들고 싶다로 시작해 지금은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문화를 만들고 싶어한다. 역시 기업은 장기 플랜도 중요하지만 그 때 그 때 요구에 따라,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 조금씩 나아진 제품을 내놓는 것이 혁신인 것 같다. 

앞으로 안다르의 성장이 기대된다. 빨리 요가복을 입어보고 싶다. 


모두의 레깅스 캠페인 - 남녀노소 편하게 레깅스를 입는 문화를 꿈군다. 70대 시니어 모델 최순화 님의 모습이 감동적이다. 나도 70대 때 저렇게 살고 싶다. 

https://youtu.be/ysH35oa996I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