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강간 이야기 - 피해자 없는 범죄, 성폭력 수사 관행 고발 보고서
T. 크리스천 밀러.켄 암스트롱 지음, 노지양 옮김 / 반비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확실히 알게 된 건 이런 종류의 폭력을 겪은 피해자가 마땅히 보일 법한 반응이란 없다는 겁니다.  (76쪽)


성폭력이라는 트라우마에 대한 피해자의 반응이 신뢰도를 판단하느나 방법으로 사용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 (118쪽)


넷플릭스 드라마로 먼저 접했다. 

1화 보고 울화통이 터지는 것 같아 몇번이나 그만 둘려고 했다.

하지만 1화만 넘기면 나머지 화는 순식간에 지나간다.

21세기에 이런 일이 아직도 발생한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는데, 실제로 책이 원작이라고 해서 읽게 되었다.

책은 훨씬 과학적?이다. 무미 건조하다고나 할까. 그렇다고 재미 없다는 뜻은 아니다.

오히려 그렇게 때문에, 무수히 많은 사실들을 접하는 것 만으로도 책에 빠져들게 된다. 

그 어떤 소설보다 몰입감이 있다.


강간범을 잡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공조해야하는지 잘 보여주는 책이다.

헨더샷은 동료 범죄분석가인 캐럴에게 종아리 분신 모양을 이야기 했고, 캐럴은 범죄분석가협회 월례 회의에서 사건 개요를 설명했다. 비슷한 사건을 접한 레이크우드의 한 분석가는 유사한 강도 사건을 기억해 냈고 이를 통해 단서를 얻었다. 

어느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시스템은 완벽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 개개인의 역량이 정말 중요하다.

만약 마리가 처음부터 헨더샷이나 갤브레이스 같은 형사를 만났다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것이다. 

마리처럼 성폭력 피해자가 오히려 기소당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여전히 여성혐오, 성폭력에 대한 이중잣대가 만연하다. 강간이라는 범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찰들이다. 한국사회는 특히 더 심하다. 그나마 미국은 처벌을 받으면 몇 백년을 받는다. 오리어리는 327년 선고받았다. 우리나라는 기껏해야 많아야 3년. 집유도 부지기수다. 헨더샷과 갤브레이스는 오리어리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얼마나 치밀하게 증거를 준비했는지 보여준 점도 좋았다. 이런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300년이란 판결이 나왔을 것이다.


가해자 마크 오리어리는 자신을 늑대라 칭했다. 늑대는 기본적으로 알파고 한 여자한테 묶여 살 필요가 없다고 했다. 어렸을 때부터 어둠이 있었고 그것을 무시할 수 없었다고 한다. 더욱 끔직한 것은 오리어리는 한국 동두천 케이시 캠프에 주둔했었다. 처음 스타워즈 에피소드 6: 제다이의 귀한에서 노예로 맊인 레아 공주의 모습이 각인되었다고 한다. 8살 때부터 도둑질을 시작하고 무단 침입을 시작했다. 2002년 미군에 지원했고 첫 파병지가 한국. 2003년 부대 근처 술집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하는 러시아 여성을 만나 결혼했다. 하지만 어두운 내면을 통제할 수 없어 포르노를 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포르노는 진짜 근절해야된다!!) 처음으로 한국에서 여성을 공격하기로 한다. 술취한 여성을 덮치려다가 그녀가 완강히 저항해 도망갔다. 다음엔 부단 침입했지만 순간 마비되었다고 한다. 더 웃긴 건 갑자기 바깥에서 중년 한국 남자가 문 열고 술취해 들어왔다. 하지만 그 남자는 문을 열어줬다는 것;;; 그리고 미국으로 돌아가 계획 범행을 시작한 것이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7건의 연쇄강간을 저질렀다. 더 많을 지도 모른다. 그의 하드 드라이브에는 더 많은 범죄 사실이 숨어 있을 것이다. 아직 그 비밀번호를 풀 기술이 발달하지 못했지만 언젠가는 암호를 풀 수 있겠지?


결국 강간피해자를 위한 일은 가해자가 확실히 처벌받는 것이다. 다시는 사회로 나오지 못하게...


바이캡: 1983년 7월 데이터베이스, 연쇄 강간범 유사 행동 검색 가능 , 살인자는 단 1 퍼센트만이 연쇄살인범으로 추정. 강간범 중 4 분의 1에서 3분의 2는 연쇄 강간범. 12년 동안 오직 33건의 범죄 해결에만 도움이 됨. 1만 8000개 경찰서 중 1400개 경찰서만 정보 입력. 1 퍼센트.

사람들의 반응은 모두 다릅니다. 사람들에게 인척 사망 고지를 한 적도 셀 수 없이 많아요. 그럴 때문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반응이 나옵니다. 강간 피해자의 경우도, 성폭력 피해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피해자는....핵심 문제에 있어서는 확고합니다. 일치하지 않는 것들은 사소한 사항들입니다.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죠. - P236

상처를 너무 받았어요. 깊고 어두운 동굴 속에서 사는 기분이었어요. 열심히 살고픈 의욕이 생기지 않았어요.
자존감은 자기 혐오에 자리를 내어주었다. - P243

그녀는 지금 자신이 타 경찰서 수사관들의 수사를 돕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이 저지른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실수, 형사가 할 수 없는 최악의 실수를 공식적으로 알리게 된 것이었다. 린우드 수사 기록을 검토하면 할수록, 의심이 어떻게 싹텄고, 어떻게 퍼졌고, 마리가 취조당했을 때 어떻게 진술을 포기했고, 어떻게 합의 조건을 받아들였을지 보면 볼수록 갤브레이스는 이 사진 속 여성이 겪은 일을 상상하기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상상하기 힘든 것은 앞으로 린우드 경찰서에 닥치게 될 날들이었다. - P286

매슈 헤일 경 1671년 영국 대법원장. 당대 가장 명성 높고 존경받는 판사였지만 여성혐오자임.
존 헨리 위그모어 노스웨스턴대학교 로스쿨 학장, 강간은 전부 여자의 상상?
강간범에 의해 임신 했을 경우 강간범의 양육권 인정 거부법이 통과되지 않음. 메릴랜드주

존 리드. 1955년 네브라스카 살인 사건 젊은 수목관리원 대럴 파커에게서 자백을 이끌어낸다. 23년 후 웨슬리 피어리라는 사형수가 자신이 진범이라 고백.
파커는 마리의 기록이 삭제된 해의 다음해인 2012년에 무죄 선언.
리드 테크닉의 허점. 더이상 사용하지 않음.
- P3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