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 - 세계은행 총재 김용의 마음 습관
백지연 지음 / 알마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78년부터 2003년까지 Partners in Health (PIH)라는 엔지오 경험을 통해 유엔 부장과 세계은행 총재가 된 김용 교수의 이야기다.

의사에다 인류학 박사까지 한 사람은 처음 본다. 이렇게 '레오나르도 다 빈치' 같은 천재들이 실제로 존재하다니!


하버디 대학교 교수가 되고 다트머스 대학 총장(2009-2012)이 되고 세계보건기구 HIV/AIDS Director(2003-2006), 세계은행 총재(2012-2022?)이 되었다. 앞으로 그의 행보가 궁금해진다.


그의 부모님의 이력을 보면 그의 성장배경이 이해가 간다. 아버지는 치과의사, 어머니는 철학박사. 이공계와 인문학의 조화.


자서전이 아니기 때문에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군더더기가 좀 많다는 느낌이다. 

백지연 기자가 정말 애쓴것 같다. 굳이 반으로 줄일 수 있는 내용을 200페이지나 썼으니!





관련 다큐 : Bending the Arc  https://www.youtube.com/watch?v=OjJmWZrmpcE


TED Talk 강연: https://www.youtube.com/watch?v=Fc1yN6uxZfQ


하란사 1875-1919 한국최초 여성 학사, 1906년 오하이오 주 웨슬리안대학 문학박사 , 북경 타살설(배정자)
박에스더 1876-1910 최초 여성의사, 볼티모어 여자의과대학 (존스홉킨스 대학 전신)
정도전 : 고려 말 조선 초 문신, 유학자, 시인, 외교관, 정치가, 사상가, 교육자,

실제적인 사람은 학문을 경멸하고, 단순한 사람은 학문을 숭배하며, 현명한 사람은 학문을 이용한다. <학문에 관하여> 프랜시스 베이컨
"다만 부지런하고 수고스럽게 하며 독실하게 하는 데 있으니, 이렇게 하여 중단됨이 없으면 입지가 날로 강해지고 학업이 날로 넓어질 것이다." 퇴계 이황
학생들이 4년 동안 대학에서 배워야 하는 것은 ‘배움의 기술‘이다. 오늘 배운 것이 내일 고물이 되는 속도로 진화한다.

어리석음을 숨기면서 벼슬자리에 오르는 것은 도둑질이다.
병으로 몸을 못 쓰게 된 자는 녹봉을 도둑질하는 것이다.
헛된 명성은 세상을 속이는 것이다.
잘못인 줄 알면서도 무릅쓰고 벼슬에 나아가는 것은 잘못이다.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면서도 물러나지 않는 것은 잘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