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감력 수업 - 신경 쓰지 않고 나답게 사는 법
우에니시 아키라 지음, 정세영 옮김 / 다산북스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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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뭐했더라? 가끔 이런 생각이 들때가 있다. 그럴 때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혹은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는지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면서 나 스스로 너무 앞서가려는 것은 아닐까? 다른 사람을 너무 의식하는 것은 아닐까? 이게 진짜 내 삶일까?라는 질문을 해본다. 어떤 식으로 빠른 삶은 나를 돌아보지 않고 내가 무엇을 중요시 여기는지 생각을 못하게 하는 것 같다.

나답게 사는 법의 첫 걸음은 어쩌면 세상사에 조금은 둔감해지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다보면 분명 삶의 고난 혹은 실패도 하나의 여정일 뿐이라는 생각을 하고 굳건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텐데 말이다. <둔감력 수업>은 나처럼 자신을 돌아보지 않는 사람을 위한 책인 것 같다. 둔감한 마음의 힘을 통해 나를 돌아보고, 나 답게 사는 법에 대해 한 걸음 나아가는 법을 알려준다.

“누구나 인생이라는 길을 걷다 보면 넘어질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다시 일어서기 위해서는 실패를 좋은 경험으로 받아들이는 둔감한 마음의 힘이 필요합니다.”


착한사람 콤플렉스도 어쩌면 너무 민감해 생기는 문제일지 모른다. 조금만 둔감했다면 그런 콤플렉스가 생겼을까? 남을 너무 배려하다 나를 잃어버리는 과오를 범한 것은 아닐까? 과도한 상상, 과도한 배려. 모든 것에 있어 과도한 것은 안하는 것만 못하다.

“상대의 마음을 지나치게 깊이 읽으려 하면 착각에 빠지기 쉽습니다.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과한 상상력은 금물입니다.”

“내 마음을 힘들게 만들면서 좋은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진짜 ‘좋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나를 아끼는 사람입니다.”

아마도 궁극적으로는 나만의 삶의 기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지 모른다. 누군가의 잣대에 의해 만들어지 내 삶은 의미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나만의 잣대를 만들어 나의 시각을 세상을 보면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할 때인 것 같다. 둔감력이란 곰같이 우둔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춰서서 나를 되돌아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말일지 모른다.

“출세든 성공이든 모두 다른 사람이 만들어 낸 기준일 뿐입니다. 자신이 진짜 중요하게 생각하는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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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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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이 정말로 삶의 무기가 될까? 교과서적인 이야기들이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의 제목을 보면 그런 생각이 들 법 하다. 하지만 책을 읽다 보면 철학이 사람들의 삶 뿐만 아니라 경영,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르상티망이란 개념은 약한 입장에 이쓴 사람이 강자에게 품는 질투, 원한, 증오, 열등감 등이 뒤섞인 감정, 즉 시기심이다. 이런 시기심은 명품 시장의 원동력이 된다. 때로는 이 르상티망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불균형한 심리상태를 해소하기도 한다.

 

리더에게도 철학은 의미가 있다. 이미 리더십과 철학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이 책에서는 리더에게 레토릭이 정말로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트토텔레스의 철학을 이야기하면 답을 찾아간다. 소크라테스는 리더는 진실해야 한다지만, 플라톤은 리더는 매력적이기 위해서 레토릭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또한 <파이드로스>에서 레토릭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결론이야 어떻든 중세 철학자들이 어떤 관점에서 리더의 레토릭이 필요한지 여부를 생각하는지는 지금의 리더에게도 중요한 것 같다.

 

이처럼 철학은 실용적이다. 어쩌면 실용학문이 될 수도 있다. 딱딱한 철학이 아닌 나의 삶에 도움이 되는 철학이 어쩌면 지금처럼 혼란스런 시기에 필요할지 모른다. 면접을 보다 보면, 날카로운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다. 여기에도 철학이 숨겨져 있다. 바로 악마의 대변인이다. 악마의 대변인은 다수파를 향해 의도적으로 비판과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이다. 존 스튜어트 밀은 <자유론>에서 악마의 대변인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만약 악마의 대변인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 없다면 조직 내 의사결정은 어떻게 될까? 아마 누군가의 독단에 의해 처리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똑똑한 사람들이 모인 조직이 바보같은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빈번해진다. 이것이 악마의 대변인이 필요한 이유다.

 

지금의 경제상황에 맞는 철학적 개념도 나온다. 마태효과로 부유한 사람은 점점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점점 더 가난해진다라는 것이다. 금수저 흙수저 논의가 언제부턴가 일상이 되었는데, 이런 상황에 마태효과는 타당해 보인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데, 언제부턴가 사다리를 올라갈 수도 없는 상황이 된다. 때로는 사다리가 걷어차여 좌절하기도 한다. 부익부 빈익빈을 말하는 마태효과는 이처럼 사회경제 구조를 볼 때 유익하다.

 

철학은 삶의 기본이다. 그래서 철학은 어쩌면 융합학문이 될 수도 있다. 경제, 경영, 심리 등 다양한 분야와 혼합되어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철학이 때론 반드시 답을 주지는 않지만 그 과정에서 반드시 답을 얻을 수 있다. 철학과는 없어지는데, 철학이 유행하는 이유는 그런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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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에 미친 사람들 - 급이 다른 공부의 길
김병완 지음 / 다산북스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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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시대다. 사람들을 대학을 졸업하고도 꾸준히 공부를 한다. 회사에 필요한 직무교육, 독서법, 1인 창업 등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스르로 찾는다. 이런 공부의 세상에서 진짜 공부는 어떤 공부일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어쩌면 진짜 공부에 대한 생각을 알려줄지도 모른다.

 

<공부에 미친 사람들은>은 동서양의 공부 천재들이 어떻게 공부를 해왔는지를 살펴본다. 공자와 맹자를 시작으로 노자와 장자, 다산 정약용, 아인슈타인, 링컨, 세종부터 유대인, 핀란드인, 인도인의 공부법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민족의 공부법을 알려준다. 그렇다고 공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공부가 이들에게 어떤 의미였고, 공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공부법을 알 수 있다.

 

공자는 불치하문이라고 자신보다 어리거나 낮은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 태도를 중시했다. 사실 공부에 있어는 위아래가 없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사람들은 나이에 연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나이도 이제는 조금씩 파괴되는 것 같지만.

 

조선 시대 가장 많은 저술을 남긴 혜강 최한기는 어떨까? 그는 대략 1000권의 책을 썼다고 알려져있다. 이런 책에 대한 열정때문일까? 그는 자신의 집 대문과 마당, 서재에 선을 그어놓았다고 한다. 그 선은 책 1000, 5000, 1만권을 읽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범위를 정해놓은 것이다.

 

프리드히 니체는 왜 살아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아는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견뎌낼 수 있다라고 했다. 공부는 어떤 지식을 쌓기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자신의 존재 이유를 찾는 일일지도 모른다. 삶의 목적이란 스스로 생각해서 나올 수도 있지만 과거의 사상가들을 통해서 찾아볼 수도 있을 것이다.

 

공부의 시작은 독서다. 하지만 책을 읽는다고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공부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접근이 우선일지도 모르겠다. <공부에 미친 사람들>은 이런 태도와 접근에 대해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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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 인문학 - 3천 년 역사에서 찾은 사마천의 인간학 수업
한정주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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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고전은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 중에서도 저자가 말한 것처럼 사마천의 사기는 인간의 최고의 인간학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사마천의 사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사람을 이해할 때, 항상 나오는 것 중 하나는 경청이다. 저자 또한 리더의 기본 자질로 경청을 이야기한다. 경청을 통해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과 같은 사회에서 경청은 더할 나위없이 중요한 요소이다. 세대간 격차가 심해지고 있는 지금, 가치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경청이 필요하다.

 

항상 다른 사람을 겸손하게 대하고 어진 사람을 잃을까 경계했기 때문에 주공은 누구보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경청했습니다. ‘이청득심이라는 말처럼,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면 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은 상대방의 속마음을 잘 파악해, 자신의 주장을 그 속마음에 얼마나 잘 맞춰 전달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경청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장점과 단점 이해 또한 탁월한 리더가 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리더는 리더의 지위에서 해야할 일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그에 대한 이해 없이 부하직원이 해야 할 일을 리더가 잘한다면, 그 리더는 리더로서 성공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저자는 항우와 유방의 사례를 가지고 리더의 자질을 이야기한다.

 

항우는 자신의 장점을 오로지 싸움을 잘해상대방을 공격해 쳐부수는 데에서만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왕으로서 큰 장점은 아닙니다. 그저 싸움만 잘해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능력으로는 절대로 천하를 얻고 신하와 백성을 다스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리더의 자질 중 또 하나는 아마 전략적 사고이다. 전장에서 싸움을 통해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 더 필요하다. 적이 스스로 무너지게 하는 것이다. 저자는 사마천의 사기뿐만 아니라 손자, 오기, 한신 등을 통해 백전백승 하는 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이해에 집중하지만 특히 리더의 자질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지금 우리 시대는 진정한 리더가 필요한 상황이다. 급변하고 있고 리더와 구성원간의 가치는 커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는 어떤 리더가 필요할까? 그리고 그 리더는 지금 어떤 것을 해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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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첼 레스닉의 평생유치원 - MIT 미디어랩이 밝혀낸 창의적 학습의 비밀
미첼 레스닉 지음, 최두환 옮김 / 다산사이언스(다산북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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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이란 쉽지 않은 개념이다모든 사람들이 창의적인 것을 원한다하지만 창의적이라는 말이 말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실제 그렇게 되기란 어렵다미첼 레스닉의 평생유치원은 창의성에 관한 책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면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한다하지만 창의성 교육도 경쟁이 되어버리는 순간 창의성이란 존재하지 않는다어렸을적부터 요즘에는 창의성 교육을 시킨다그런 모습을 보면과연 저런다고 창의성이 키워질까라는 생각을 한다.
  
제가 25년 전 처음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을 때유치원은 만져보고 탐구하는 장소이자 배움에 대한 기쁨과 사랑으로 넘쳐나는 곳 이었어요하지만 점점 시험과 평가경쟁과 처벌을 중시하는 시대가 되면서요즘은 교실에서 배움의 기쁨을 찾기가 어려워졌죠
  
하지만 저자는 창의성에 대한 오해 4가지를 말한다그렇다저자는 창의성도 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1.창의성이란 예술적 표현에 관한 것이다.
2.소수의 사람만이 창의적이다.
3.창의성은 순간의 통팔력에서 나온다.
4.창의성은 가르칠 수 없다.
  



어쩌면 창의성은 가르치면 만들어질 수 있다하지만 그것이 경쟁이란 목적이 아닌 순수 교육의 입장에서 보면 가능하다이 책을 보면서 나도 창의성 교육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창의성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창의성 교육이 유기적이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다이것이 내가 이 책에서 말하려는 내용이다.”
  
최고의 학습 경험은 몰입과 성찰을 반복하는 단계를 거친다그러나 뒤로 한 걸음 물러서서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열정은 몰입-성찰의 사이클을 움직이는 연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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