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페이퍼 작성해야지, 해야지'하고 마음만 먹고 있다가 기한을 놓쳤네요. 그래도 일단 작성은 해야겠지요.

'흑룡의 해'라는 임진년 새해가 밝은 지 어언 열흘. 새해에는 항상 책읽는 템포가 좀 빠릅니다. 신간평가단 책은 아니지만 이미 2권의 책을 읽고 3권째 읽고 있으니 스스로 뿌듯하다고 할까요. 알라딘 신간도서를 먼저 봐야하는 데 항상 가슴에 돌 하나를 얹고 있는 마음입니다. 2012년 1월에는 어떤 책과 함께 할 지 마음에 콕 찝어놓은 책을 소개하겠습니다.

 

 

1. <다시, 집을 순례하다>, 나카무라 요시후미 지음

 

일본을 대표하는 주택 전문 건축가인 나카무라 요시후미가 안도 다다오, 필립 존슨, 찰스 무어, 루이스 바라간, 피에르 샤로, 찰스 임스와 레이 임스, 한네 키에르홀름, 안젤로 만자로티 등 20세기 중후반 건축의 거장 8명이 전 세계에 지은 주택의 명작 8곳을 방문하여 그들이 그 집에 담고 있는 철학과 이야기를 담아 펴낸 책이다.
이 책은 <집을, 순례하다>의 후속편으로, 이번에는 멕시코, 이탈리아, 덴마크까지 그 범위를 넓혔고, 찰스 무어와 그의 동료들이 만든 집합주택까지 포함시켰다. '집이라는 무대' 위에 서 있는 '등장인물'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이 편히 살 수 있도록, 그래서 그들의 달고 따듯한 '삶의 체온'이 고스란히 담겨지도록 만든 집들이다.
특히 건축가의 주의주장과 미의식이 강하게 표현되어 건축 자체가 주인공이 되어버린 '파빌리온(대형 전시관) 스타일의 집'이 아닌, 거주자가 주인공이 되어 생활인으로서 그 집에서 일상을 평화롭게 누릴 수 있는 '살아 숨 쉬는 인간의 집'에 초점을 맞춘 집들이 소개되고 있다.
- 책 소개중-

 

'예술/대중문화'파트는 거의 (항상) 미술관련 책만 오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야의 책을 올려도 미술 책만 받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끊임없이 미술 파트가 아닌 다른 분야의 책을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선택은 어차피 알라딘의 몫이니까요.

 

 

 

2. <사람 사는 이야기>, 박인하 외

 

만화와 기록 문학(또는 기록 문화)의 만남을 시도하는 휴머니스트 다큐멘터리 만화의 첫 번째 권. 우리나라 '종이 만화'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는 대표 작가들이 함께 어우러져 판을 만들었고, 발품을 팔아 사람들 속으로 파고들어 우리 시대를 표상할 편린들을 찾아냈다.
이 이야기들이 큰 것이건 작은 것이건, 감동적인 것이건 우스운 것이건 만화가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한 시대를 기록했다. 책장을 열어 보는 독자들은, 만화가 가지고 있는 친근감, 풍자와 유머가 우리 시대의 고민을 함께 나누기에 얼마나 맞춤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책 소개중 -

 

만화건 책이건 근래 다양한 어우러짐을 보여주는 출판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 의견은 다르겠지만, 이런 시도가 계속 나오는 게 좋지 않느냐가 저의 사견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만화 모음집입니다. 어떤 고민을 풀어놓았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