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벌써 12월입니다. 한 해가 다 가는군요. 올해는 유독 책읽기가 부진했습니다. '잡기'에 빠지느라 소홀히 했더니 더욱 책 잡는  일이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그래도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다소 '헐렁한' 성격인지라 급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게 한 순간 폭발적으로 하고 지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따라서 유유자적한 책읽기는 2012년에도 계속 될 듯 합니다. 

 

1.  서경식, <나의 서양음악순례> 

치열한 시대적 사유와 서양미술 기행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나의 서양미술 순례』(창비 1992)는 미술과 미술 비평이 어떻게 시대의 문제와 맞닿을 수 있는지 보여준 대표적인 미술기행 에쎄이로, 1992년 한국에 소개된 뒤 지금까지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책이다. 『나의 서양음악 순례』는 20여년 만에 나온 그 연작으로, 서경식의 주된 글쓰기 대상이었던 미술이 아닌 서양음악을 소재로 지금껏 우리가 알지 못했던 그의 또다른 면모와 사유의 세계를 보여준다. 음악이라는 예술이 지닌 고유한 성질에 대한 이야기에서 시작해 음악이 어떻게 인간?사회?시대와 뜨겁게 호흡해왔는지까지, 서경식만의 흡인력 강한 글쓰기로 말해주고 있다. - 책소개 중- 

대중/예술분야에서 아쉬운 점이 있다면 미술책'만' 많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그림은 보여주며 쓰는 게 가능하지만, 음악은 들려줘야 가능하다보니 책으로 나와도 좀 아쉬운 부분이 발생하지 않나 싶습니다. '서경식'이라는 뛰어난 작가가 들려주는 음악이야기는 어떨 지, 얼마나 치열한 글쓰기를 보여줄 지 기대되는 책입니다.  

 

2. 최규석, <지금은 없는 이야기> 

매번 작품을 펴낼 때마다 새로운 실험을 시도하는 작가 최규석의 우화『지금은 없는 이야기』는 사계절출판사에서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1318만화가열전’ 둘째 권이다. 첫권『울기엔 좀 애매한』역시 최규석 작품으로, 미술학원 대학입시 반을 배경으로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우울한 현실을 특유의 자학 개그와 위악 독설로 보여준 바 있다. 이 책은 재미와 작품성으로 2010년 부천국제만화대상 대상 수상과 제51회 한국출판문화상 아동청소년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지금은 없는 이야기』에 실린 우화 일부는 어린이인문교양잡지 『고래가 그랬어』에 「코딱지만 한 이야기」로 연재하던 것을 내용을 손봐 그림을 다시 그린 것이다. 여기에 만화 형식의 우화들과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단편들을 새롭게 덧붙였다. 최규석은 재미와 감동을 통해 우리 시대의 문제의식을 날카롭게 파고들며, 우리 사회에 대한 풍자와 함께 사람과 세상을 향한 든든한 믿음 또한 놓치지 않는다. 만화가 최규석의 문학적 성취가 빛나는 작품이자 완성도 있는 다채로운 그림들을 감상할 수 있는『지금은 없는 이야기』는 천천히 여러 번 읽으며 내가 발 딛고 서 있는 현실을 되돌아보게 하는 우리 시대의 진정한 우화다. - 책소개 중- 

만화라고 무시하는 사람은 더이상 없겠죠? 만화는 다른 어떤 텍스트보다 사회풍자와 비판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는 장르라 생각합니다. 특히 최규석 작가라면 더욱 믿을 만한 작가입니다. 이번엔 어떤 이야기를 풀어냈을 지. 그리고 아동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3. 이주헌, <역사의 미술관> 

SERI CEO가 인정하고 리더들이 선택한 명강사이자 미술평론가인 이주헌의 신작. 이 책은 그림을 통해 보다 생생하고 창의적으로 역사를 이야기하는 그림 역사책이다. 그림 속의 역사 뿐 아니라 그림이 그려진 시대 상황까지 아우르며 또한 두 시대의 연관성까지 파고드는 깊은 성찰과 탐색의 기록이다.
책 속의 그림은 예술 자체로서 해석되기보다 하나의 도구가 되어 다른 분야로의 확장을 꾀한다. 예술적 가치를 넘어 역사와 인문으로의 확장하는 매개의 역할을 해냄으로써 대중에게 새로운 교양을 선사한다.주요 인물과 사건, 개념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하며 혹여 역사의 큰 맥락을 놓치지 않도록 ‘한눈에 읽는 역사’를 부속 페이지로 만들어 본문에서 다루는 인물과 사건의 앞뒤 흐름을 파악하며 통시적으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 책소개 중- 

너무도 유명한 이주헌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지난 <지식의 미술관>에서 아카데믹한 미술을 소개했다면, 이번엔 역사를 이야기하는 그림책을 펴냈습니다. 이주헌이 주목받는 이유는 그림 하나에 그치는 게 아니라 통합적인 글쓰기를 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글쓰기는 평소 그림에 관심이 없는 일반인이 보기에 어렵지 않다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따라서 그의 신간이 나올 때마다 여러 사람이 찾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굳이 그림으로 역사와 인문의 교양을 넓히지 않더라고 재미있는 역사의 한 장면 속으로 빠져드는 일, 이 책 한 권으로 가능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