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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은이바버라 오클리베스 로고스키테런스 세즈노스카

발행: 2025.02.20.

출판사: ()현대지성

 

이 책의 부제목은

'뇌과학이 밝혀낸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이다.

제목부터 이 책을 읽으면 과학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부는 재미있다.

아무런 전제가 없는 공부이다.

평가받을 일도 없고제한시간이 있지도 않은 공부.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학교 공부는 시험을 봐야 하고,

자격증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결국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가 관건이다.

그러기위해 과학적인 공부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책은 먼저 뇌과학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억에는 순간적인 집중력을 위한 작업기억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기억인 장기기억이 있다.

일반적인 작업기억은 4개 정도이다.

물론 개인에 따라서 조금 더 많을수도적을 수도 있다.

작업기억의 용량이 크면 학습이 빨라지지만

이것만 가지고는 공부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결국 장기기억으로 넘겨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장기기억에 저장된 지식의 양이 늘어난다면

작업기억 용량이 작더라도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데 수월할 수 있다.

장기기억이 다른 학습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학습과 관련된 두뇌의 부분은 작업기억해마신피질이다.

해마는 색인역할을 통해 신피질과 연결되며,

장기기억을 저장하는 부위는 신피질이다.

이를 강화하는 것이 인출연습이고뇌의 휴식이다.

신경세포의 연결을 강화해 언제든지 빼서 쓸 수 있기 때문이다.

 

 

2부에서는 공부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미루기는 순간의 불편함을 없앨수는 있지만 과제를 없앨수는 없다.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일정의 시간이 필요하다.

깊이있는 공부를 할 때에도 과정이 새롭고,

창의적인 신경세포 연결 고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과부하를 야기한다.

그렇기에 미루기가 위험하다.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과정은 두 가지가 있다.

서술적 체계와 절차적 체계이다.

서술적 체계는 의식적으로 떠올리거나 분명이 설명할 수 있는 사실과 사건이며,

절차적 체계는 키보드치기나수학문제 풀이과정처럼

의식하지 않아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것이다.

절차적 체계로 넘어가야 생각이 신속하고 순조롭게 흘러간다.

생각하지 않아도 답이 나오게 하는 것이다.

 

 

3부에서는 구체적으로 교사 중심의 학교수업에 대해 이야기한다.

교사는 교실에서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파민이 분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상을 활용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다.

보상은 도파민을 분비하게 하고 도파민은 수업에서의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낸다.

또한 적절한 스트레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주요하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협동학습에서는 사회적 정서를 활용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다.

적절한 협동관계는 스트레스가 치솟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교사는 적절한 모둠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온라인 수업을 위해서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줌 등의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수업을 해 나가는데,

이때에도 교사가 항상 등장하여

학생들에게 존재를 드러내야 집중력이 올라간다고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수업에서는 목표와 목적에 대해 안내하여 학생들이 어디로 가는지 방향을 일러줘야 학생들이 경로를 따라서 잘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한다.

 

 

 

이 책은 교수자교육연구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책인것 같다.

수업을 어떻게 이끌어 가야 하는지,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끌어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특히 수업 팁이 각 챕터마다 있어 활용하기에 좋은 것 같다.

또한 뇌과학과 관련하여 기작을 알아 둔다면 나의 학습역량을

향상시키는데도 과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유용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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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출판사: 샘터

인쇄: 2025.2.7.

저자: 강난희

 

이 책은 삽화가 들어있는 동화책이다.

책 겉면엔 순수하고 때묻지 않은 소녀의 얼굴이 있다.

더러운 철 수세미와 멋진 안수타이(아인슈타인) 사이에서,

엉킴털 증후군을 가진

'모윤서'의 반짝반짝 성장기

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성장기 이야기라기에 혹 했다.

청소년기만 성장기인 건 아닌 것 같다.

나이가 들어감에 '세상 별거 있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어쩌면 일생이 우리에겐 성장기일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

 

나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만

가끔 성장기 이야기를 접하면 내가 배울점도 많다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지만 '엉킴털 증후군' 이라는 컴플렉스를 가진 소녀의 이야기이다.

 

은발의 삐쭉삐쭉 서는 머리카락 때문에

학교에서

놀림을 당하는 아이

집의 싱크대에서 본 낡은 철수세미에 대해 안좋은 기억이 있는데

학교에서 철 수세미라는 놀림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상처를 받는다.

그 와중에 독일에서 새로 전학온 친구가

윤서에게 건넨 한마디는

', 안수타이가타'

철 수세미, 쇠 라고 놀림당한 윤서에게 ''은 왠지 같은 놀림이라 생각하고

화를 내고 만다.

그리고 점점 친구들의 놀림이 마음에 걸린다.

 

 

전학을 통해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지만

결국 피할 수 없는 문제임은 인지한다.

다행히 온라인 개학을 통해

잠시 피해갈 수 있는 상황

모자로 온라인 수업에서는

일시적인 상황은 모면한다.

 

'엉킴털 증후군'이라는 말을 듣고 큰 병에 걸린 것처럼

당황하는 윤서

하지만 사는데 큰 지장이 없다며

모자를 이용해서 살면 된다는 엄마

하지만 모자가 싫은 윤서

이로 인해 엄마에 대해 서운한 윤서이다.

 

할로윈복장으로 수업을 하는 날이다.

낡고 지저분한 철 수세미로 인해 그 단어를 너무 싫어했지만

할머니의 새 철 수세미는 반짝반짝 빛이 난다는

그 말에 용기를 내어

본인의 컴플렉스를 조금 드러내 보이려고 한다.

반짝반짝 빛나는 철 수세미로 장식한 모자를 쓴 윤서

그로 인해 반에서는 투표 1위가 되고

 

드디어 카메라를 통해 실물을 공개한다.

그리고 모자를 벗어버리며 윤서를 드러낸다.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인슈타인 같다는 말을 듣고 친구가 말했던

'안수타이가타' '아인슈타인' 이라는 말을 이해하고 후회하고 고마워한다.

 

누구나 컴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컴플렉스의 크기 차이도 개인에 따라 다를 것이다.

온전히 자기의 생각이다.

물론 다른 사람들도 나에 대해 그렇게 생각할 수는 있지만

세상 사람들이 모두 나처럼 생각하지는 않는다.

결국 본인의 생각이 어떠한지에 따라 나의 위치가 결정되는 것 같다.

컴플렉스를 신경쓰면 한 없이 작아질 것이고,

이겨내고 무시한다면 나는 커질 것이다.

 

지금 내가 못 나 보이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에 대해 다시한 번 생각해 보는건 어떨까

누군가는 이미

'안수타이가타' 라는

우리가 알아듣지 못하는 말로

이미 우리를 높이 평가하고 있을 수도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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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은 늘었지만 그에 비례해서 결과의 만족도가 높아지진 않는다.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만 많았지 결국 시간이 되어도 같은 페이지이며 생각이 정리가 안된다. 

이런 일들이 잦다. 

결국 다시 시간을 투자해야고 일은 늘어진다. 

계획만 세우면 뭐하나 다 틀어져서 날마다 일정지난 일들을 허덕이며 처리하는 것이 일과가 되어버렸다. 

시간낭비이고 체력낭비이다. 

 

이 책은 크게 다섯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몰입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주의력이 짧은 시간 의식을 모으는 능력이라면, 집중력은 이런 순간의 주의력이 모여 지속되는 힘이다. 

집중력은 낮은 수준부터 올라가 최고조에 올라 몰입의 단계에 접어든다.  

우리는 결국 몰입의 세계에 들어가야 효율과 성과를 올릴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내용을 기억하려고 하는 방법도 효과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단순히 암기한다고 만사 오케이가 아니라는 말이다. 

뇌가 받아들이고 저장할 수 있는 최적의 양을 알고 접근해야 효율적이 된다. 

저장의 첫 단추는 작업기억이다. 작업기억은 뇌의 RAM이다. 

RAM의 용량이 넉넉할수록 일을 처리할 때 차분히 할 수가 있다. 

차분히 일을 처리한다면 훨씬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작업기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뇌를 충분히 쉬게 해 주는 것이다. 

그 방법은 충분한 숙면을 취해서 뇌를 쉬게 해 주는것, 운동을 통해 뇌 움직임을 활성화시키는 것, 그리고 뇌를 자극시키는 것이다. 

뇌를 자극시키는 것은 단순한 암기,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공부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메모를 하는 것이다. 메모를 통해 뇌간의 망상 활성계를 자극시키는 것이다. 

 

세번째 파트는 입력을 했다면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출력에서도 환경은 중요하다. 

먼저 뇌의 리듬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집중이 잘 되는 시간과 요일을 파악하는 것이다.  

보통 실수가 많은 시간대는 오후2시~4시이다.  

그리고 월요일과 금요일에 실수가 많았다.  

따라서 실수하면 안되는 중요한 일은 월요일과 금요일을 피하고, 오전에 일을 진행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뇌에게 마감 기한을 정해줌으로써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투두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중요하게 처리해야 할 업무와 여유가 있는 업무를 구분하여 작성해서 리스트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오전과 오후에 해야 할 업무, 틈새시간에 간단히 할 수 있는 업무, 매일해야 하는 업무등을 구분한다. 

그리고 그 리스트를 잘 볼 수 있는 모니터 옆이라든가 책상에 붙여놓는다면 그걸 보는것 만으로도 뇌를 각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네번째 파트에서는 자기통찰력에 대한 이야기이다. 

먼저 나의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점검해 보아야 할 것은 피로가 쌓였는지, 스트레스로 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져서인지, 작업기억력이 부족해서인지 이다. 

자기통찰력이 부족한 사람은 "나 지금 괜찮은데?" 라고 말한다.  

하지만 자기통찰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피곤한 상태임을 인지하는 사람이다.  

본인의 상태를 파악해 그것을 해결해야 집중력이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하인리히 법칙이 있다.  

하나의 큰 재해가 발생하기 전에는 29건의 작은 재해가 발생하고, 그보다 앞서 300건의 아차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300번의 작은 부주의가 모여 29번의 작은 실수가 되고, 결국 하나의 큰 사고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어떤 실수를 저지르는지 아는 것도 자기통찰력인 것이다. 

자기통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일기가 가장 효율적이다. 

 

다섯번째 파트에서는 뇌 맞춤 정리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뇌의 용량은 일반적으로 어느정도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끝낸 일은 빨리 잊고 머리를 비워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새로운 내용을 적립할 수가 있다. 

실패한 일이라면 빨리 정리를 하고 잊어버려야 한다. 

만약 잊어버리지 못한다면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으로 정리해야 한다. 

또한 감정다스르기를 통해 감정의 손상을 막아야 한다. 부정적인 내용을 없애야 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이야기도 계속하게 된다면 그 기억은 오래오래 갈 것이다. 

스트레스또한 뇌에 부정적인 영향주며 기억력을 나쁘게 한다. 

 

요즘 집중력이 떨어졌다면, 그리고 집중력을 올리고 싶다면 이런 방법들로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도 투두리스트를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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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만 직장인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 프롬프트
민진홍.유경화 지음 / 성안당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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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IT쪽에서 핫한 주제를 골라보라면 AI가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은 화려하고 멋있어 보이지만 아직은 시작단계라고 생각한다.

특히 챗GPT와 같은 언어모델 AI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활용의 폭은 넓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좋은 도구가 있고, 훌륭한 무기가 있더라도 사용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아무리 좋지 않은 무기일지라도 그 무기의 장단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의 몇 배는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책인것 같다.

우리가 도구를 정확히 이용하고 능력을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활용서이다.

책 제목에 있는 프롬프트라는 단어는 AI에게 전달하는 입력 지시 또는 명령문을 의미한다.

GPT에 물어볼 때 같은 내용을 물어볼 수 있지만, 어떤 명령문으로 지시하는지에 따라서 데이터의 내용이 달라진다. 결국 얼마나 효율적으로 명령문을 입력하는지가 관건이 된다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누어져있다.

첫번째 [파트는 챗 GPT의 핵심 기능과 실무 적용 노하우] 이다.

이 장에서는 챗GPT가 할 수 있는 역량에 대해 설명한다.

GPT의 핵심기능과 챗GPT를 활용한 실무를 위한 핵심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정보를 수집하고, 문서 요약, 첨삭, 문서 작성, 문제작성등의 역량을 보여준다.

 

 

두번째는 [실전! 비즈니스 프롬프트 코스] 이다.

이 장에서는 예제가 많이 보여진다.

예를 들어 결재문서 작성이나 어려운 문장의 요점정리, 보고서 작성할 때와 같은 상황과 함께 적절한 명령어를 활용한 답변을 볼 수 있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책을 처음부터 계속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목차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해서 읽어보면서 내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 효율적으로 책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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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시간 오후 4시
이주형 지음 / 모모북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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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내가 제일 싫어하는 시간은 일요일 오후이다. 그것도 4시 즈음.

아침만 해도 온 종일 내가 하고싶은 걸 마음껏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고,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아침엔 오늘 어떻게 할 지 나름의 계획도 세운다.

 

하지만 오후 4시 즈음이 되면, 몸도 나른해지고,

그냥 쉬고 싶어진다. 새로운 걸 하기도 그렇고, 하던 것도 이제 그만 하고 싶어진다.

그렇다고 집 안에서 뭘 하기엔 애매하고, 바깥으로 나가서 뭘 하기엔 더더욱 어중간한 시간이다.

할까? 말까? 고민이 반복된다.

그러다 결국 텔레비전 보고, 핸드폰만 만지작 거리다가 하루가 마무리된다.

아까운 시간이라며 후회하지만 결국 다음에도 똑같다.

 

우리 삶도 그런것 같다.

인생에서의 오후 4시는 인생의 화려한 전반부를 마치고 이제 후반부로 넘어가는 시기라고 저자는 말한다.

특히나 전반부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후반부는 더욱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 삶이 그렇다.

우리가 항상 기대하고 바라지만 어느 순간 내가 갑작스럽게 변화되는 기적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인생 후반을 위해 필요한 작업을 말하는 것 같다.

 

첫 번째 장에서는 셀프 응원단장이 되어야 할 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지금의 내가 힘들어 지쳐 있다면, 후반기를 시작할 수 있는 힘은 있는걸까?

아마 시작도 하지 못할지 모른다.

그래서 먼저 나에 대한 위로가 필요한 것 같다.

 

두 번째 장에서는 세상을 보는 눈이 한 뼘 더 익어가는 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이제 새로운 후반부를 시작하려면 먼저 나의 위치에 대한 인정이 필요한 것 같다.

나의 현실을 자각해야 준비할 수 있는 시작점을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세 번째 장에서는 새로운 생활습관이 필요한 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후반부를 새롭게 시작하려면, 지금까지의 나와는 달라진 부분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잘 해 왔더라도 현재의 상황에 맞춰 새로운 시작점을 만들 필요가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

잘못해왔다면 더더욱 변경의 필요는 강해진다.

 

네 번째 장에서는 새로운 관계를 찾아야 할 나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한다.

결국 세상은 혼자는 힘들고 동반자가 필요하다는 거다.

 

책은 읽기 쉽게 쓰여졌다. 술술 읽히는 가벼운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본인이 어디까지 다가가는지가 책의 깊이를 결정할 것이다.

인생 후반부를 준비하면서 이 책 한권으로 완벽한 준비가 된다고 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내용을 무조건 따라야 하는 건 아닐 것이다.

하지만 본인이 어디까지 다가가는지도 책의 깊이를 결정하는 건 아닐까 싶다.

나도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나의 후반부를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

격려의 메시지를 받는 것만으로도 시작할 힘이 생긴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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