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본성]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돈의 본성
제프리 잉햄 지음, 홍기빈 옮김 / 삼천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의 가치를 아는 순간이 있다. 조그만 동전하나로 원하는 것을 손에 넣을 때다. 이제 돈은 소비의 기준이 되고 원하는 물건을 얻기 위한 생산의 수단이 된다. 돈을 주고 행복을 살 수 없다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돈이 많으면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거라 믿는다. 물론 현재보다 훨씬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할 수도 있다. 우린 삶을 위해 돈을 번다. 그리고 보다 나은 미래를 가정하기에 저축과 투자를 한다. 마치 인생의 모든 부분이 돈과 결부되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돈의 본성을 한번이라도 의심 해본 적이 있는가?

권력과 돈의 함수는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복잡하다. 어떠한 역사적 사건도 돈이 배경이 되지 않은 적이 없었으며 돈은 어느덧 인간의 마음을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도대체 우리들이 추구하고자하는 돈의 가치는 무엇일까? 어찌 보면 허망하기 이를 데 없는데 왜 목숨을 걸면서까지 돈에 집착을 하는 것일까? 사회적 관계를 벗어날 수 없는 개인은 그렇다 쳐도 기업이나 국가 역시 돈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절대적이다. 탐욕을 불러일으키는 돈, 지위를 상승시키기 위한 돈, 돈은 물물교환으로서의 가치가 아니라 무형의 상품까지 사고팔 수 있는 극한 지위를 획득한 것이다.

돈은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국가의 지위를 이동시킨다. 달러에 연동되어있는 환율은 국가가 지닌 경제적 힘을 상징하기도 한다. 신용평기기관에 의해 최저등급으로 하락한 그리스는 돈을 빌리기 위해 엄청난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반면에 인위적으로 환율을 조작하여 실질적인 경제를 부양하는 국가도 있다. 돈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돈의 역할을 가장 극적으로 볼 수 있는 곳이 월가다. 그들은 돈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데 탁월한 재주를 갖추고 있다. ‘파생상품’으로 대변되는 돈의 자가 증식과 갬블을 연상시키는 옵션거래는 돈이 지닌 무한한(?) 매력이다.

저자 제프리 잉햄은 케임브리지 대학 사회과학자로 화폐가 정치와 사회문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역사적 배경을 통해 서술한다. 그의 이론은 자본주의의 발전과정에 따른 화폐경제학이 과연 얼마만한 효용성을 주고 있느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는 중립적 이미지를 벗어던진 화폐의 상품화와 무분별한 부채를 양산하는 통화주의자들에 깊은 반감을 표시한다. 또한 신용사회에서 화폐의 역할과 이를 역이용하는 허구적 사회구조를 반성해야한다고 말한다. ‘돈의 본성’은 돈에 관한 역사적 고찰로 출발해 신용화폐가 어떻게 사회구조를 장악하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굳이 세밀하게 보지 않더라도 우리의 일상은 돈에 좌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수점 이하의 작은 금리만 올려도 서민경제엔 눈살이 찌푸려지고 과도한 인플레이션은 실질금리를 하락시켜 주머닛돈을 감소시켜버린다. 인간의 일생동안 필요한 돈은 얼마일까? 만약 정확한 통계나 수치가 있다면 실질적인 구매력을 계산하여 돈의 필요량을 산출한다면 돈이 추구하고자 하는 중립성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돈은 시간에 대한 이자와 물가상승에 대한 가치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매일 바뀌는 환율은 어떻게 붙잡으라는 말인가? 분명한 것은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돈은 절대적인 힘을 지닌 상품으로 변해버렸다는 것이다.

돈은 확고한 지불수단이다. 만약 돈이 지급불능이 된다면 돈을 발행하는 국가는 파산할 것이다. 돈이 지켜야할 것은 신용이다.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 같지만 결국 국가들 간의 외교 전략도 신용등급에 의해 이루어질 뿐이다. 비싼 이자는 돈이 지닌 힘을 보여준다. 결국 화폐를 통제하는 국가가 패권국이 되리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일 것이다. 우린 매 순간 돈을 벌기위해 고민을 하고 연구를 하지만 결국 돈이 지닌 본성에 대한 의문을 가진 적이 없다. 화폐의 역사는 우리들에게 의미심장한 교훈을 가르쳐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에 관한한 어떤 욕망도 거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너무 밝혀서도 안 되고 너무 가려서도 안 되는 돈, 당신이 선택한 돈의 본성은 무엇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