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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에 "더 로드"라는 영화를 봤었다. 동명의 베스트셀러 원작이 있는 그 영화가 얼마나 절망적인 분위기로 진행되는지, 본 사람을 잘 알 것이다. (비록 결말은 희망을 약간이나마 보여주는 것으로 끝났지만... 글쎄.) 그 영화를 보면서 굉장히 무서웠던 건, "언제나 픽션은 현실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점을 알기 때문이었다. 즉, 현실은 언제나 픽션보다 더 잔혹하고 비정하다. 언제나. 특히, 이 영화를 볼 당시에 아이티에서 지진이 일어났었는데, 폭동이 일어나고 사람들이 굶주리는 것을 보면서, 현실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그럴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게 됐다. 그래서 "더 로드"라는 영화가 보여준 세상은 지금도 가끔 떠오른다.

이 책을 보면서 "더 로드"가 계속 머리 한켠을 차지했는데, 그건 이 책이 "현실이 더 잔혹하다"는 극명한 증거이기 때문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바로 르완다 내전(이 아니라 "르완다 대학살"이 더 맞는 말이다)으로, 사람들이 많이 죽었다는 것 정도는 알았지만, 그 정도로 잔혹하고 철저하게 살해당했다는 건 알지 못 했다. 그리고 이런 두 부족간의 대학살은, 결국 정치인들의 권력을 위한 음모에 의해 자행됐다는 것 자체도, 몰랐다. 아프리카의 부족간의 다툼은 거의 이런 식으로 '정치인들이 권력을 갖기 위해 의도적으로 조장'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아프리카만큼 격렬한 건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지역갈등을 대입하면서 읽은 건 나뿐일까?

저자가 생각하는 아프리카가 뱀파이어의 땅이 되는 가장 큰 원인은 (사실 원문 제목 "The Shackled Continent(족쇄가 채워진 대륙)"에는 뱀파이어는 안 들어가 있긴 하다) 바로 권력을 위해 모든 악행을 자행하는 정치인들이다. 물론 후반부에 살짝 언급하는 대로, 식민지를 정당화시키고자 하는 서방인들의 의도적인 부침 때문에 부족 갈등이 일어나고 아프리카가 가난해진 것도 맞는 말이라고 보지만, 저자는 가장 큰 원인을 악한 정치인들이라고 본다. 이 부분에서도 난 우리나라가 떠올랐다. 물론 정도와 깊이의 차이는 있다. 아프리카의 정치인들이 자행한 짓은 상상을 초월하니까.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같다고 본다.

인권 어쩌면서 멀리서 떠드는 건 언제나 쉬운 일이다. 하지만 현지의 상황을 알고 맞춰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말하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이다. 물론 인권은 중요하지만 인권이 세워지기 위해서는, 일단 아프리카에 사람이 살아있어야 한다. 건강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악재를 다 이겨내야 하지만. 그리고 이제까지 수많은 원조에도 여전히 숨 넘어갈 것 같은 사태긴 하지만 말이다. 참혹한 상황일수록 인권을 세워야 한다고 보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프리카는 그럴 단계가 아니다. 물론 인권 그러니까 좀 거창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그게 아니라 근로조건 등을 말하는 것이다. 유럽과 아프리카의 근로조건을 어떻게 같게 할 수 있을까? 저자는 바로 그런 면이 아프리카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보는데 나 또한 동의하는 바이다. 일단, 사람이 살기 위해서는 공기가 있어야 한다. 근무조건 등의 인권이 아니라.

하지만 내가 동의하지 않는 부분은, 자유 경제 부분이다. 물론 저자의 말도 맞다. 자국의 농산물을 보호하기 위해 정부에서 돈을 들여 사주면, 그 돈 자체가 소비자에게 부담이 된다는 사실말이다. 통계를 봐도 자유경제가 더 경제발전을 시켰고. 하지만 자유경제를 할 경우, 자국의 농산물을 재배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되는 걸까? 자유경제라는 구호 아래 그냥 흘러가게 놔둬야 되는 부분도 있지만, 난 아닌 부분도 있다고 본다. 물론 이쪽은 몇 페이지로 넘어갈 부분은 아니긴 하지만.

저자는 아프리카쪽에 있으면서 겪은 일이나 생각한 것을 이 책 한권에 담아서 말하는데, 사실 턱없이 부족한 양이라고 본다. 하지만, '근본적인 것'을 전달하는데는 충분했다. 아프리카가 무지개와 뱀파이어가 공존하는 땅이라는 것을. 무지개가 더 커지기 위해서는, 족쇄에서 풀려나기 위해서는 저자가 언급한대로 여러가지(특히, 썩은 정치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는 것도. 그렇게 두껍지 않은 책치고 세밀하게 다룬 부분이 있는데, 저자가 다룬 모든 부분을 일일이 다 설명하긴 힘들다. 보통 이런 책은 한 번 읽는 것으로 그치지 않지만, 읽으면서 생각했던 부분을 들춰내기 위해 다시 들여다보는 게 매우 피곤할 만큼, 이 책은 절망과 슬픔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다 읽고난 지금은 묘한 여운을 주기도 하고.

슬프고, 힘든 책이다. 그리고 다 믿어야 되나, 라는 생각도 사실 안 드는 것도 아니고. (왜냐면 스스로 밝힌대로 저자는 '이방인'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렇기에 상황을 더 날카롭게 파악했다고도 보지만.) 생각이 너무도 직선적이고 말투가 오만하다는 느낌도 지울 수 없다. 그러나, 충분히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우리나라가 떠오르는 부분이 꽤 많은데 (저자는 서울에도 근무한 적 있다) 특히 추악한 독재자를 구원자라고 보고 지지하는 부분이 그렇다. 사실 난 아직도 이해 못 하는 부분인데, 누군가가 그랬다. "모르기 때문에 그런 거라고." 하긴, 그러니까 언론통제를 이렇게 하는 거겠지.

꼭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 여러가지 생각은 더 많은데, 다 읽고나니 피곤해서 다른 말을 더 붙이고 싶지 않다.

201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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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무지개와 뱀파이어의 땅
로버트 게스트 지음, 김은수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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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구매한지 약간 됐지만 뭐랄까, 소화가 안 되서 감상은 늦게 씀.

추리소설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서양쪽과 우리나라의 추리소설 역사를 아주 살짝 보여주는 책. 살림지식총서답게 가볍게 읽기 편하긴 한데... 으흠.

초반 작가의 추리소설에 대한 정의가 좀 거슬렸다고 할까? 난 추리소설에 대해 잘모른다(그래도 읽긴 꽤 읽은 듯? 일본 쪽 빼고.)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다. 이유는, '범인을 추리하는 과정' 자체를 못 견디기 때문이다. 왜 그러냐면, 범인이 누군지 궁금해 죽겠는데 어떻게 끝까지 보냐?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리소설을 봐도 일단 사건이 발생하면 맨 뒷장을 넘겨봐서 범인을 확인한다(...) '추리하는 과정' 자체를 좋아하지 않는 건데, 내 생각에도 이건 추리소설의 팬이라고 볼 수 없는 행동이 아닐까 싶다. 물론 독자가 어떻게 읽든 자기 맘이긴 하지만. (그래서 내가 범인을 보여주고 시작하는 쪽을 더 읽은 건지도...)

난 이렇듯 추리소설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긴 한데, 거슬리는 면이 확실히 있었다. 저자가 추리소설과 순수문학의 경계를 피에르 수베스트로와 마르셀 알랭이 합작해서 쓴 '팡토마스' 시리즈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데, '구성과 작의까지도 독자의 구미에 맞게 변형돼 문학 및 예술적 효과를 크게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점을 지적한다. 이런 점이나 '단지 이야기일 따름이라는 생각' 등 때문에 '고급스러운 문학'이 못 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난 저자의 이런 점이 마음에 안 들었다. '대중문학'에 대한 내 기본적인 생각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왜 모든 문학이 고급스러워야 할까? (그 '고급스럽다' 또한 여러가지로 기준이 나뉜다) 왜 독자의 기호에 맞춘 글을 쓰면 안 될까? 왜 단지 이야기로서만 작용하며 안 될까? 모든 문학이 순문학이 될 필요는 없다. 순문학같은 상황이 될 필요가 없다. 대중문학은 말그대로 '대중문학'이라는 이름 자체에 부합해야 된다ㅡ라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선'을 너무 넘는 건 문제가 있지만... 저자가 생각하는 '선'과 내가 생각하는 건 좀 다른 듯 싶다능. 

저자의 생각을 이해 못 하는 건 아니다. 추리소설이든 뭐든간에, '대중문화(문학이 아니다)'라는 것에 대한 시선이 어떤지 잘 아니까. 하지만 난 바로 '그런 상태'도 괜찮다고 보기 때문에 (물론 다 괜찮은 건 아니다-ㅅ-) 이 책을 다 소화시키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더 높은 질의 추리소설을 바라는 저자의 '핵심적인 주장'은 물론 공감하지만. (궁극적으로 저자는 저 말을 하고 싶었던 거라고 생각중)

추리소설에 대해 일반 사람(?)이 보기엔 그냥저냥 읽기 괜찮은듯. 추리소설 광팬이 이 책을 읽고 난 뒤의 반응이 궁금하다능... 
 

2009/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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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의 세계
정규웅 지음 / 살림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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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몇 년 전부터 집에 있었던 이유가 있다. 개인적인 거라 자세한 내용은 패스하지만, 딱 한 가지만 얘기하자면, 이 책의 저자인 "한명기" 교수님은 내가 유일하게 존경하는 교수님이다. 이 외에도 이 교수님 책이 집에 몇 권 더 있는데 (다 있던가?) 역사쪽 책 읽을거리를 찾는 사람에겐 추천하고 싶다.

'탁월한 외교정책을 펼친 군주'라는 부제가 붙어있는데, 내용 전체를 관통하는 말로 외교정책 부분이 강조된, 광해군의 일대기를 다루는 책이다. 광해군에 대해 나름 안다고 생각했는데, 예상치 못 했던 내용도 상당하다. (...이거 예전에 읽을 거 같은데에에에 왜 기억이 안 나니이이이...-_-;;; 그리고 수업시간에도 좀 들었던 거 같은데....-_-;) 이 책을 읽기 전에 알고 있던 것보다 더, 능력이 대단했던 군주였다, 라는 말로 간단하게 정의내릴 수 있다.

그리고 인조가 광해군의 후금정책을 비판했지만 실제로는 계승했다고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결국 광해군을 탄핵할 때 명 배반 어쩌고저쩌고 한 건 "명분"에 불과했구나, 라는 뼈저린 사실이 떠오른다. 그게 왜 뼈저리냐면, 결국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다는 점에서 누군가가 떠올랐으니까.

수업 시간에 종종 언급하신 것처럼, 교수님은 (보통은 "저자는"이라고 감상에 쓰곤 하지만;;;) 근현대사 관련 부분도 아주 살짝씩 언급하고 넘어가는데, 마음에 들기도 하고 요즘 시대 상황이 이러니 살짝 걱정도 되고(...) 뭐 설마 문제가 생기겠느냐, 라는 생각도 들지만;;; 대학생활을 할 때 교수님이 직접 겪은 '정치 관련 사태' 얘기를 생각하면... 으음.

어쨌든, 간만에, 아주 잘 읽었다. 결국 내치에 실패하고 비극적으로 끝난 걸 보면... 또다른 누군가가 떠오르기도 하고... 난 그 누군가를 '비극적인 결말'을 맞았다, 라고 말해야할지 아직도 모르겠지만... 으으으음.

그나저나 139페이지에 이런 말이 나온다. "예로부터 토목공사를 자주 벌였던 임금치고 말로가 좋았던 경우가 별로 없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  

2009/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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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해군- 역사인물 다시 읽기
한명기 지음 / 역사비평사 / 200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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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읽은지가 꽤 됐다. 그리고 이제까지 산 살림지식총서 가운데 가장 많이 읽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만큼 여러 번 읽었다. 그만큼 재미있고 흥미로웠으며 생각할 거리가 많았기 때문. 그래서 감상도 이제야 쓴다.

난 무협을 싫어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게 아니다. 한문이 싫다-_-; 어렵다아아아아아... 요즘은 무협에 나오는 한문은 따로 정리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쉽다던가, 라고 하지만 어쨌든 한문은 싫은 것임~_~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우리말에 한문이 많이 들어가서 어쩔 수 없이 외우는 건 있지만..ㅠㅠ 사실 이래서 더 싫다능;) 그래도 중딩 때까지는 과외선생의 영향으로 꽤 읽은 기억이 있다. 그 뒤에는 한문 외우기가 짜증나서 무협 자체를 끊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무협'이란 대체 무엇인가. '협'이란 무엇인가, '강호'란 어디인가 등 저자는 말그대로 "무협"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저자의 글솜씨는 인문학 책답지 않게; 아주 매끄러운데, 이제까지 인문학 책을 그닥 많이 읽지 않긴 했지만 마치 아주 재밌는 소설을 보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된 건 이 책이 처음이었다. 그건 적절한 무협 이야기를 잘 섞은 탓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저자의 필력이 좋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 사람 정체가 모여, 라는 생각이 살짝 들었다. 혹시 작가인가? 싶기도 하고. 작가라면 이 사람이 쓴 무협소설은 당장 구매하고 싶을 정도인데, 물론 소설을 쓰는 것과 인문학을 쓰는 건 좀 다르지만, 그만큼 글솜씨가 굉장히 좋았다.

이런 글솜씨로 저자는 위에 언급한대로 무협이란 무엇인가? 라는 근본적인 이야기를 이야기를 한다. 무협의 ㅁ자도 모르는 나 같은 사람을 쉽게 끌어당겨서 흥미진진하게 설명해준다고 할까? 이전까지, 난 무협 자체를 이해하지 못 했다. 그래서 무협소설을 읽을 때도, 이게 "무협"소설이라는 걸 모르는 채로 읽었기에 그 매력을 보지 못 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이제와서 그게 안타깝다. (하지만 무협 특유의 절세미녀 부인을 10명씩 거느리는 건 솔직히 쌍욕나온다능...=_=;;; 모든 무협이 다 그런 건 아니겠지만.)

영화의 경우를 보면, "와호장룡"이라든가, "영웅"은 사실 내가 보면서 욕했었다. 왜냐면, 이해 자체가 안 됐던 영화니까. 왜? 왜? 왜? 캐릭터들은 저런 행동을 하는지, 전혀 몰랐었다. 하지만 이 책에도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는 그대로의 내용을 보면, 무협이란 그런 것이다, 라는 결론이 나온다. 몰라서 내가 놓쳤구나, 싶기도 하고.

무협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나같은 사람이 보기엔 아주아주아주 매력적인 책. 하지만 보면서 내내 궁금했던 게 있는데, 무협소설을 쓰는 무협소설 작가들은 이 책을 어떻게 생각할까? 라는 질문이다. 이 책이 맞다고 볼까, 아니면 틀리다고 볼까? 또는, 다른 생각 어떤 것을 했을까? 등등의 질문이 떠올랐다. 이 책을 읽은 무협작가의 감상을 보고 싶다.

읽는 사람이 무협소설 독자이든 작가이든 혹은 나처럼 전혀 관심도 없고 몰랐던 사람이든 간에, 이 책을 얼마만큼 받아들이냐는 그 사람 개인의 판단이라고 본다. (사실 무협소설 독자들 생각도 매우 궁금... 근데 내 주변을 따져보면 무협소설 작가들이 있지 독자는 없어서리.)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난 뒤, 각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해진다.

그리고 사실 생각한 건 하나 더 있다. 소설의 종류의 이름. 즉, 무협소설은 말그대로 무협소설이다. 그리고 내가 몸담고 있는 로맨스소설 또한 말그대로 로맨스소설이다. 소설의 이름이란 장르 자체를 말하는 거겠지만 그 소설 자체를 말해주는 거다, 라는 걸 깨달았다. (좀 설명이 추상적인가? 근데 자세하게 설명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당연한 사실이긴 한데, 오랜만에 기초적이자 가장 중심적인 이야기를 다른 장르에서 접하니 새롭고... 뭐랄까, 감동적이었다.

정말 마음에 드는 책. 
 

2009/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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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문현선 지음 / 살림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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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한 국가를 전쟁국가라고 딱 집어서 말하기엔 무리가 있다는데, 난 제목 보고 "어울리네"라는 생각을 했다. 그건 그만큼 일본이라는 나라의 이미지가 그렇게 박혀있다는 거겠지. 적어도, 우리나라나 혹은 아시아 나라들에겐 그런 이미지가 아주 강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건 다 일본의 책임이고.

일본 전체 역사상의 전쟁을 말하는 책은 아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와 치른 모든 전쟁을 다루는 것도 아니다. 딱 살림지식총서답게 중요한 포인트만 다뤘는데, 바로 그 부분은 메이지 유신 이후의 깽판;이다.

일일이 뭐라고 말하긴 어렵고... 일본의 러시아 공포증이라든가, 탈아시아에 대한 욕망의 근원을 엿본 기분이랄까. 물론 얇은 책 한권에서 핵심을 봤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지만, 저자가 흐름을 잘 정리해둬서 흥미롭게 읽었다. 사실 단순히 흥미롭다고 하기엔... 매우 슬픈 과거이기도 하다. 현재와 비교해보면 특히 그렇다. 우리나라는 일본 호구인가-_-...

하지만 아이러니한 건, 탈아시아를 하려는 일본은 역사적으로도 문턱에 걸려서 목적을 이루지 못 했는데, 때때로 다른 부분에서도 아시아 국가, 특히 우리나라에 덜미를 잡힐 때가 종종 있다는 거다. 물론 일단 스포츠 쪽만 한정해서 보더라도 그렇다. (ex 야구(WBC에서 최종적으로 이긴 건 일본이지만 세계적으로 더 강한 인상을 준 건 우리나라), 피겨, 축구 등등)

이 책을 읽고 "한국과 일본 : 상호인식의 역사와 미래(하우봉 지음)"도 봤는데, 같이 읽어서 그런지 더 흥미로웠다.
  

2009/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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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국가 일본
이성환 지음 / 살림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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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주문하면 "5월 28일 출고" 예상(출고후 1~2일 이내 수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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