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단 #도서제공

삶을 천천히 따라 쓰는 법, 어른이 되어가는 가장 고요한 방법

나태주 시인의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단순한 필사 안내서가 아니다. 이 책은 필사를 통해 자신을 다시 만나는 시간을 제안하며, ‘삶을 천천히 따라 써 내려가는 법’을 조용히 알려준다. 하루를 살아내느라 지친 독자들에게 이 책은, 마음 한구석에 따뜻한 등불처럼 다가온다.

나태주 시인은 자신의 시와 산문, 짧은 단상들을 엮어 ‘어른이 된다는 것’의 진짜 의미를 풀어낸다. 그의 문장은 어렵지 않으며, 오히려 쉽게 읽히면서도 마음 깊은 곳을 건드리는 울림을 지니고 있다. 그 문장들을 필사하며 따라 쓰는 동안, 독자는 자연스레 자신 안의 고요한 마음을 만나게 된다.

이 책이 전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어른이 된다는 것은 결국 ‘속도를 늦추고, 단단히 견디며, 자신을 다독이는 일’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일을 하고 많은 말을 주고받지만, 정작 자신과 단둘이 조용히 마주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 필사는 그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는 방법이며, 시인의 문장을 따라 쓰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멈춰 있던 내면의 언어를 되살려 낸다.

책은 단지 감상적인 문장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글을 써보는 행위 자체가 삶을 다시 살아보는 일’임을 보여준다. 시인의 글을 따라 쓰는 동안 우리는 자연스럽게 사유하게 되고, 그 안에서 자신의 말과 감정, 기억을 떠올리게 된다. 필사는 어느 순간 사적인 기록이 되고, 다시 쓰는 글은 나만의 삶을 담은 조용한 일기가 된다.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하루에 10분이라도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더없이 적절한 책이다. 바쁜 하루 속에서 잠깐 멈춰 서는 법을 배우고, 자신을 돌보는 루틴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필사는 단순한 습관이 아닌, 조용한 성찰의 시간이며 자기치유의 방법이다.

실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필사 쓰는 대로 인생이 된다”는 믿음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연필이 종이를 긁는 사각사각 소리는 마음속의 엉킨 감정과 생각을 천천히 풀어내는 소리처럼 느껴진다. 필사를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고 정리하며, 마침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작은 힘을 얻게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잘 쓰는 글’을 위한 교본이 아니다. ‘잘 살아가는 글’을 위한 안내서이다. 잊혀 가는 단어들 — 온기, 기다림, 다정, 사려 — 을 다시 꺼내어, 그것들을 나의 일상에 한 글자씩 다시 심어가는 시간.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바로 그런 책이다.



✅ 이런 독자에게 추천한다

• 하루에 단 10분이라도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사람
• 마음을 다잡고 감정을 정리하는 글쓰기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
• 필사를 통해 삶의 감도를 되살리고 싶은 사람
• 시와 산문을 통해 성찰과 위로를 얻고 싶은 사람

#필사어른이되는시간 #나태주 #시 #필사 #시집 #필사시집 #북로그컴퍼니 #필사추천 #감성에세이 #자기돌봄 #하루10분글쓰기 #힐링에세이 #시처럼사는법 #글쓰기습관 #마음공부 #감성필사책 #북로그컴퍼니 #책추천 #필사하는삶 #서평블로거 #책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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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 - 소란한 세상에서 평온함을 찾는 가장 고귀한 방법
나태주 지음, 보담 삽화 / 북로그컴퍼니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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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도서제공

나태주 시인의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단순한 필사 안내서가 아니다. 이 책은 필사를 통해 자신을 다시 만나는 시간을 제안하며, ‘삶을 천천히 따라 써 내려가는 법’을 조용히 알려준다. 하루를 살아내느라 지친 독자들에게 이 책은, 마음 한구석에 따뜻한 등불처럼 다가온다.

나태주 시인은 자신의 시와 산문, 짧은 단상들을 엮어 ‘어른이 된다는 것’의 진짜 의미를 풀어낸다. 그의 문장은 어렵지 않으며, 오히려 쉽게 읽히면서도 마음 깊은 곳을 건드리는 울림을 지니고 있다. 그 문장들을 필사하며 따라 쓰는 동안, 독자는 자연스레 자신 안의 고요한 마음을 만나게 된다.

이 책이 전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는, 어른이 된다는 것은 결국 ‘속도를 늦추고, 단단히 견디며, 자신을 다독이는 일’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매일 수많은 일을 하고 많은 말을 주고받지만, 정작 자신과 단둘이 조용히 마주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든다. 필사는 그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는 방법이며, 시인의 문장을 따라 쓰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멈춰 있던 내면의 언어를 되살려 낸다.

책은 단지 감상적인 문장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글을 써보는 행위 자체가 삶을 다시 살아보는 일’임을 보여준다. 시인의 글을 따라 쓰는 동안 우리는 자연스럽게 사유하게 되고, 그 안에서 자신의 말과 감정, 기억을 떠올리게 된다. 필사는 어느 순간 사적인 기록이 되고, 다시 쓰는 글은 나만의 삶을 담은 조용한 일기가 된다.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하루에 10분이라도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 더없이 적절한 책이다. 바쁜 하루 속에서 잠깐 멈춰 서는 법을 배우고, 자신을 돌보는 루틴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준다. 필사는 단순한 습관이 아닌, 조용한 성찰의 시간이며 자기치유의 방법이다.

실제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필사 쓰는 대로 인생이 된다”는 믿음을 경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연필이 종이를 긁는 사각사각 소리는 마음속의 엉킨 감정과 생각을 천천히 풀어내는 소리처럼 느껴진다. 필사를 통해 스스로를 위로하고 정리하며, 마침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작은 힘을 얻게 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잘 쓰는 글’을 위한 교본이 아니다. ‘잘 살아가는 글’을 위한 안내서이다. 잊혀 가는 단어들 — 온기, 기다림, 다정, 사려 — 을 다시 꺼내어, 그것들을 나의 일상에 한 글자씩 다시 심어가는 시간. 『필사, 어른이 되는 시간』은 바로 그런 책이다.



✅ 이런 독자에게 추천한다

• 하루에 단 10분이라도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사람
• 마음을 다잡고 감정을 정리하는 글쓰기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
• 필사를 통해 삶의 감도를 되살리고 싶은 사람
• 시와 산문을 통해 성찰과 위로를 얻고 싶은 사람

#필사어른이되는시간 #나태주 #시 #필사 #시집 #필사시집 #북로그컴퍼니 #필사추천 #감성에세이 #자기돌봄 #하루10분글쓰기 #힐링에세이 #시처럼사는법 #글쓰기습관 #마음공부 #감성필사책 #북로그컴퍼니 #책추천 #필사하는삶 #서평블로거 #책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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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지적이고 싶은 사람을 위한 명문장 필사책
박경만 지음 / 책글터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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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말보다 조용한 문장이 마음을 더 단단하게 붙잡을 때가 있다. 말이 많아질수록 생각이 흐려질 때, 종종 펜을 꺼내 글을 따라 쓴다. 타인의 언어를 빌려 나를 정리해보는 시간이다.
『인생에서 지적이고 싶은 사람을 위한 명문장 필사책』은 바로 그런 시간을 위한 책이었다.

박경만 작가의 이 책은, 단순히 ‘좋은 글귀’를 모아놓은 책이 아니다. 하루 한 장, 짧지만 밀도 높은 문장을 따라 쓰며, 그 여운에 잠시 머무는 구조로 되어 있다. ‘지적이고 싶은 사람을 위한’이라는 다소 낯간지러운 표현이지만, 실은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감도는 그보다 훨씬 깊고 조용하다.

책을 펼치면 고전 문학, 철학, 예술,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엄선한 300여 개의 명문장이 등장한다. “당신이 등을 돌리지 않는 한 운명은 당신이 꿈꾸는 그대로 당신의 것이 될 것이다” 같은 익숙한 문장도 있지만, 대부분은 우리가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구절들이다. 바로 그렇기에, 다시 써볼 때 더욱 묵직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이어지는 짧은 해설은 한 줄 문장을 내 삶에 연결해보는 다리를 놓아준다. 그 다리를 건너며 독자는 점차 ‘내 문장’을 가진 사람이 된다.

✔️

“사랑도 미움도 없이 왜 내 마음에 고통이 가득할까? 그는 내 마음 속에서 언제나 울고 있네.”
흔들리는 날, 이 문장을 써 내려가며, 글이 아니라 나를 다독이는 느낌을 받았다. 어쩌면 이 책은 ‘명문장 필사책’이 아니라, ‘스스로에게 말을 거는 연습’일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그날의 마음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성찰, 인간관계, 슬픔, 회복, 기쁨 등 다양한 주제가 골고루 담겨 있어서, 오늘 하루 내 안에서 가장 크게 울리는 문장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니까 책은 말하지 않는다. 다만 건넨다. 오늘 당신에게 필요한 문장이 무엇인지, 조용히 묻는 방식으로.

물론 아쉬운 점도 있다. 문장의 출처나 배경 설명이 조금만 더 깊이 있었더라면, 문장을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을 것 같다. 하지만 그 빈 공간은 독자 자신의 사유로 채워야 할 몫일지도 모르겠다. 설명되지 않은 문장은 오히려 더 많은 여운을 남기기도 하니까.

✔️

누군가에게 보여주기 위한 필사가 아니라, 내가 오늘 어떤 마음인지 알아보기 위한 작은 의식처럼. 하루의 끝에서 나를 정리하는 도구로, 이 책은 참 좋은 동반자가 된다.

지적인 사람이 된다는 건, 거창한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니라, 좋은 문장을 깊이 있게 곱씹고 자신의 말로 전환해내는 감각을 갖는 일인지도 모른다. 그 감각을 조금씩 키우고 싶은 이들에게, 이 책은 작고 단단한 시작이 되어줄 것이다.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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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크시의 사라진 작품들 - 팔리거나 도난당하거나 파괴된 그래피티 51
윌 엘즈워스-존스 지음, 서경주 옮김 / 미술문화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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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라진 벽, 사라진 기억

예술은 언제 사라지는가? 혹은, 지워지는가?
한 번의 스프레이, 한 점의 붓질로 세상을 향한 메시지를 남기는 작가, 뱅크시.
그러나 우리가 본 것은 단지 ‘살아남은 일부’일지도 모른다.
뱅크시의 유실된 작품들은 그가 남긴, 그리고 잃어버린 작품들의 궤적을 따라간다.



✔️ 기억되지 못한 예술, 혹은 지워진 저항

윌 엘즈워스-존스가 쓴 이 책은 뱅크시의 대표작이나 유명세를 부각하는 작품집이 아니다.
오히려, 존재했지만 지금은 사라진 작품 51점을 통해 ‘예술이 사라지는 방식’에 집중한다.
도난당하거나, 철거되거나, 무심코 지워진 벽화들.
그 하나하나에 담긴 시대의 얼굴과 거리의 목소리가 이 책에서 되살아난다.

그래피티는 원래가 ‘영구적이지 않은’ 예술이다.
그러나 뱅크시의 작업은 그 불안정함을 적극적으로 끌어안으며
사라짐 자체를 예술 행위로 전환시켜 왔다.
‘유실된 작품들’은 이 지점에서 예술과 기록, 저항과 상품화, 기억과 망각 사이의 미묘한 균열을 포착한다.



✔️ 미술관 밖에서, 보존되지 못한 목소리들

책은 작품 하나하나의 위치, 생성과 파괴의 과정, 그리고 그에 얽힌 사회적 맥락을 꼼꼼히 정리한다.
도판과 함께 실린 뱅크시 특유의 아이러니한 유머,
지역 커뮤니티의 반응, 미디어와 아트 마켓의 개입까지—
모든 요소가 뱅크시라는 현상을 다층적으로 보여준다.

그림을 보존하려는 이들과 지우려는 이들,
예술을 소유하려는 시장과 공유하려는 거리의 사람들.
사라진 벽은 더이상 단순한 콘크리트가 아니라,
사회적 기억의 파편이자, 동시대 도시의 정치적 풍경으로 변모한다.



✔️ 아카이브가 된 거리, 거리로 나간 아카이브

이 책을 읽으며 한 가지 흥미로운 지점은
‘지워진 것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뱅크시의 예술은 그 자체로도 하나의 아카이브적 실천에 가깝다.
누가 어떤 기준으로 예술을 ‘보존’할지 결정하는가?
기록되지 않은 저항은 결국 사라지는가?

예술과 기록학 사이에서 고민하는 이들에게
뱅크시의 유실된 작품들은 하나의 참조점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은 단지 그래피티를 모은 예술서가 아니다.
오히려 사라진 것들에 대한 가장 예술적인 기록이다.



💭

“그림은 사라졌지만, 의미는 남는다. 혹은, 의미도 함께 지워졌는가.”
이 책은 우리에게 묻는다. 사라지는 예술은 과연 끝난 것일까?
그리고, 기록되지 않은 저항은 실패한 것일까?

#뱅크시의사라진작품들 #미술문화 #Banksy #뱅크시 #기록예술 #공공성과예술 #유실된예술 #현대미술 #스트리트아트 #그래피티 #미술도서 #아트북 #북스타그램 #book #review #뱅크시책 #뱅크시벽뒤의남자 #책리뷰 #뱅크시작품 #뱅크시그래피티 #책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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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행복 - 버지니아 울프와 함께 정원을 걷다 열다
버지니아 울프 지음, 모명숙 옮김 / 열림원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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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과 글 사이, 가장 조용하고 단단한 연결

햇살 아래 피어난 초록 식물처럼, 이 책은 조용히 피어나는 사유의 정원이다. 『모두의 행복』은 단순히 울프의 글을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 책은 버지니아 울프의 산문 속에서 ‘정원’이라는 공간을 빌어 인간 내면의 평온, 여성적 시간, 그리고 글쓰기의 윤리를 다시 길어 올린다.

책은 울프의 여러 산문과 일기, 편지에서 ‘정원’에 관한 언급들을 뽑아 재구성한다. 그녀의 덜 알려진 텍스트들이 어루만져지듯 등장한다. 이 선택은 꽤 세심하고도 사려 깊다. 정원이란 본디 시간을 들여 가꾸는 곳이며, 버지니아 울프에게 있어 그것은 여성의 삶과 글쓰기의 은유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울프는 종종 자신의 글을 ‘씨앗’으로, 생각을 ‘흙’으로 표현했다. 그런 그녀의 언어를 따라 이 책은 자연과 내면, 세계와 고요를 하나의 선형으로 꿰어낸다. 눈에 띄는 점은, 그녀의 글을 단순히 ‘자연예찬’으로 소비하지 않고, 정원이라는 공간에 깃든 정치적·성적 함의를 함께 짚어낸다는 점이다. 울프에게 정원은 단순한 안식처가 아니라, 여성들이 사회적·문화적 침묵을 돌파하며 사유를 확장하는 장소였다.

“그녀의 언어는 자라나는 식물 같다. 땅을 딛고 있지만, 늘 빛을 향해 고개를 든다.”

책의 디자인 또한 이 메시지를 섬세하게 반영한다. 표지에 그려진 뜨거운 태양과 튼튼한 잎사귀들은 울프의 문장이 가진 생명력과 그 고요한 폭발력을 상징한다. 독일어 부제 Eines jeden Glück, 즉 “모든 이의 행복”은 울프가 바라본 글쓰기의 궁극적 목적—‘개인의 사유가 타인의 안식을 낳을 수 있음을 믿는 것’—과 닿아 있다.

에세이의 결마다 실린 짧은 울프의 인용들은 마치 하나의 씨앗처럼 자리잡는다. ‘무언가를 가꾸는 일은 세계에 대해 쓰는 일과 같다’는 문장은 특히 인상 깊다. 울프의 문장을 따라 걷다 보면, 독자는 어느새 자기 안의 정원을 발견하게 된다. 수풀로 뒤엉킨 감정들, 메마른 땅처럼 갈라진 기억들, 그리고 여전히 무성한 가능성들까지.

『모두의 행복』은 버지니아 울프를 사랑했던 이들에게는 새로운 방식의 재회이고, 처음 그녀를 만나는 이들에게는 사유의 첫 문을 여는 열쇠가 된다. 책장을 넘길수록 우리는 ‘모든 이의 행복’이란 사실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한 줄의 문장, 한 송이 꽃, 그리고 한 사람의 사유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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