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입니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가족입니까 반올림 24
김해원 외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휴대폰 창에 '가족 입니까' 글이 쓰여있고 그 주위에 고등학생 같은 여자아이, 중학생으로 보이는 남자아이, 소파에 몸을 깊숙히 앉은 무척 피곤해 보이는 아저씨, 그리고 스커트를 입은 아주머니 그림이 그려진 표지그림은 이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무척 궁금하게 만들었다.  제목처럼 표지그림에 있는 네 사람은 가족일까? 아니라면 어떤 관계일까? 궁금증은 더했다. 본격적인 글에 들어가기전 펴낸이의 글을 보고서야 이들은 광고에 참여하는 사람들이라는것을 알았다. 그렇다. 이 책은 두 사람의 어른과 두 사람의 아이 각각의 가정을 들여다보는 이야기였다. 여고생이 생각하는 가족은 무엇인지 중학생 남자아이, 아버지, 어머니가 생각하는 가족은 무엇인지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네 사람의 작가가 한 인물씩 맡아서 최신형 휴대폰 광고에 출연하는 네 사람을 주요인물로 등장시켜 '가족'이라는 테마로 이야기를 썼다는데 어떻게 전개가 될지 기대를 안고 책장을 넘겼다.

처음으로 나온 인물은 연기자 지망생 예린이었다. 예린이는 자신이 연기에 재능이 없다는것을 누구보다 아는데 엄마는 예린이를 치마폭에 감싸고 뭐든지 자신만 따라오면 된다고 한다. 엄마는 오로지 예린이를 위해서만 사는 사람 같다. 아빠도 동생도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엄마의 지나친 관심, 자신의 부족함, 아빠와 동생에 대한 미안함은 예린이를 점점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는다. 결국 예린이는 엄마에게 하고 싶었던 말들을 쏟아내고 혼자 힘으로 자신의 꿈을 향해 내딛으려고 홀로서기를 한다. 예린이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주고 싶었다.   

광고에 출연하는 엄마의 역할을 맡은 쌈박기획의 안지나 팀장, 아들 역할을 맡은 안지나 팀장의 조카 재형, 아버지 역할을 맡은 십대 딸과 부인을 둔 조그만 출판사 사장 박동화씨.
네 사람의 가정을 들여다보고 그들이 가족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이야기를 읽어내려가며 나에게 '가족'이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에게 학창시절과 현재에 느끼는 '가족'의 의미는 다르지만 한가지 분명한건 나에게 '가족'은 내가 살아가는데 힘이 되어준다는거다. '가족'은 구속받고 거추장스럽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가족 구성원들에게 조금만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세대간 소통의 어려움도 모두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