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세~13세 보드게임 베스트 56 -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 8명이 직접 고른
놀이샘 외 지음 / 센시오 / 2024년 11월
평점 :
4세~13세 보드게임 베스트 56
놀이샘 8인 지음
센시오
작가 소개
놀이샘 8인은 현직 초등학교 교사 중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교사들의 모임이다. '교사가 즐거워야 아이들도 행복하다'는 신념으로 전국에서 모인 50여 명의 초등교사가 매월 보드게임을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나누고 있다고 한다. 2024년에는 영어, 안전, 수학교과와 관련된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출시했다고 하니 어떤 게임일지 기대된다.
이 책의 특별한 점
연령별 추천
재미보장 보드게임
공부머리 보드게임
우리 아이 맞춤형
우리 가족 맞춤형
보드게임 실전 노하우
1부 > 아이도 부모도 즐거운 보드게임의 모든 것
1장 우리가 반드시 보드게임을 해야 하는 이유
2장 두뇌 발달과 재미,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보드게임
3장 보드게임하면서 이런 말은 안 돼요
4장 '이런'성향의 아이와는 '이렇게'게임하세요
5장 승패에 집착하기보다 함께 즐기는 아이로 키우는 법
6장 보드게임을 즐기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
2부 > 공부와 재미까지 모두 잡아 주는 추천 보드게임 56
1장 4~7세, 한글과 숫자를 취학 전에 마스터하자!
2장 1~2학년, 연산 공부도 하고 순발력과 기억력까지 키운다
3장 3~4학년, 영단어는 물론, 경제 개념도 익히는 보드게임
4장 5~6학년, 중학교 과정을 대비한 학습 두뇌 계발 보드게임
3부 > 아이와 부모가 함께 즐거운 보드게임 활용법
1장 아이 맞춤형 게임 - 우리 아이만의 탁원한 재능 발견하기
2장 상황 맞춤형 게임 -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종류의 지능이 상호 협력한 결과다.
지능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두 지능을 높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워드 가드너(하버드 교육대학원 교수)
영재 수업, 사고력 수업, 두뇌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보드게임 규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유는 아이들의 호기심과 몰입을 불러일으켜 다양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요즘 스마트폰에 빠져 지내 아이들이 참 많은데, 아이들이 여가 시간에 즐길 만한 좋은 취미생활을 갖고 있다면, 주의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심하면 시력까지 해칠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이 책에서는 전문 보드 게이머이자 현직 교사로서 부모가 알고 있으면 좋은 보드게임 꿀팁들을 알려주고, 교육적으로 유익한 보드게임과 교육적 적용법을 소개해 준다.
보드게임을 통해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단순한 놀이의 재미 그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이와 같은 목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도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점점 규칙을 잘 지키고 전략을 짜는 등의 모습을 보며 성장과정이 가족만의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1~2학년, 3~4학년, 5~6학년으로 분류해서 각 학년별 아이를 위한 보드게임과 아이 또는 상황에 어울리는 보드게임을 추천해 주고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다.
우리 집에도 몇 가지 보드게임들이 있는데, 이 게임들을 하는 동안 자신 또는 팀에 맞는 전략을 짜거나 협상을 이유로 대화의 시간이 많아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이 생기는 느낌이다.
매일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그 기술에 따라 생활과 문화가 급변하는 시대에, 아이들에게 변하지 않는 것들을 가르쳐야 함을 일깨워 준다. 이 책에서는 기초적인 학습 내용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연습,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주는 연습, 서로 도와주는 경험, 자신의 성공을 넘어서는 공동체의 성공 경험,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행위의 위대함 같은 것들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다양한 성향의 아이들이 모여 있는 교실에서 하는 보드게임은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이다. 내 아이의 성향을 이해하고 재미있고 유익한 보드게임을 잘 찾아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모든 부모들에게 《4세~13세 보드게임 베스트 56》을 강력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