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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독서 교육 전문가. 독서교실에서 어린이,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평생 책을 가까이하는 독자이자 교양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저자는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교육의 필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저서로는 <어린이라는 세계>, <어떤 어른>, <말하기 독서법>, <어린이책 읽는 법> 등이 있다.
1장 말하기가 독서력을 키운다
2장 그림이 창의성을 자극한다_그림책 말하기
3장 언어가 지닌 강력한 힘_동시 말하기
4장 이해하고 표현한 것은 생각이 된다_동화 말하기
5장 '아는 느낌'에서 '아는 것'으로_지식책 말하기
6장 말한 것을 글로 쓰기
첫째, 어린이가 독서를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둘째, 말하기를 통해서 독서를 배우고, 말하기도 잘할 수 있게 돕는 것
저자가 책을 쓰면서 바란 두 가지, 머리말, 7p


《김소영의 초등 책읽기 교실》 개정증보판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로서, 아이의 독서 습관을 고민하는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단순히 책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가 책을 통해 생각을 키우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말하기 독서법'은 아이가 책을 읽은 후 내용을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이를 통해 읽기 능력은 물론, 글쓰기 실력까지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책에는 다양한 독서 활동과 실천 방법이 구체적으로 소개되어 있어, 부모가 아이와 함께 독서를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가이드가 된다. 또한, 작가의 풍부한 경험과 따뜻한 시선이 담겨 있어 읽는 내내 공감과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인 우리 집 첫째 아이는 학교에서 매주 주제글쓰기와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숙제를 내주시는데, 글을 써서 낼 때마다 선생님께서 글 속의 표현들과 스토리에 대해 느낀 점과 조언 등의 코멘트를 달아주신다. 아이가 선생님의 정성 어린 코멘트로 글쓰기에 한 번 더 재미를 느낀다. 마치 글을 통해 대화를 나누듯, 아이는 말하듯이 글을 쓰고, 선생님도 말하듯이 코멘트를 달아주시니 이 책에 나온 방법대로 아이들에게 정말 유익한 글쓰기 지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글쓰기를 잘 지도하려면>
말한 것/ 말할 것을 쓰게 한다
글쓰기는 진정한 이해를 위한 과정임을 기억한다
한 단락에서 수정은 세 군데까지
'칭찬 2'대 '조언 1'
글쓰기 지도 방법에 더하여 "어린이 유형에 따른 말하기 독서·글쓰기 팁"이 부록으로 나와 있어 유형별로 맞춤으로 지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할 말이 너무 많은 외향형 어린이/말수가 너무 적은 내향형 어린이/너무 자세하게 말하는 감각형 어린이/재미있지만 산만하게 말하는 직관형 어린이/어린이의 글씨가 너무 엉망일 때/맞춤법, 띄어쓰기, 문장 호응을 자주 틀릴 때 - 각 가정마다 해당되는 유형의 방법으로 적용해 본다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자녀의 독서 습관을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을 강력 추천한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하며 성장하는 즐거움을 느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