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을 위하여]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N을 위하여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보는 이름' 목록에 [미나토 가나에]를 넣어두기로 했습니다. 


어떤 작품이 기억에 남는 이유는 '충격적인 소재'라거나 '예상치 못한 반전'이라거나 하는 것들이 많지요. 하지만 진짜 마음을 흔드는 작품은 의외로, [평범한 언어로 담담하게 삶을 말하지만 그 이면에 있는 불편함을 보여주는 것]들이에요. 숨겨진 진실. 은폐된 것들. 

미나토 가나에는 그런 면에서 탁월한 작가가 아닐까 합니다. 이 작가의 담담한 어투를 따라가자면 편하게 공감하는 마음으로 순식간에 빨려 들어요. 그러다가 하나씩 드러나는 예상치 못한 낯선 장면에는 '멍~'하게 멈춰 서게 돼요. 가슴이 두근두근, 두뇌 회전이 빨라지고요. 뒤이은 부분을 읽기까지 좀 시간이 걸리죠. 만일 작가가 이런 것을 의도했다면 그야말로 성공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잠시 멈춰서야 하지만, 그렇지만, 

흡입력 하나는 끝내주는 필력입니다. 

아무리 재미있는 책도 좀 쉬었다 읽고 소화가 안 된다 싶으면 다시 읽곤 하는데요, 이 작가의 책은 그런 적이 없네요. <고백>도 그랬고요. 나긋나긋, 옆에서 다정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 같은 기분으로 술술~ 책을 읽고 있어요. 이 이야기의 끝이 뭘까? 걱정스런 마음으로요. 


그리고! 

책이 끝나지 않기를 바랐습니다. 결말이 궁금하지만 끝내 끝나지 않기를, 안타깝고 아쉬운 마음으로 읽었어요. 그러다가 다 읽어 버리고 나니 다시 아쉬워져서 되돌려 보고 또 보고...

(저는 영화는 몇 편 이렇게 보고 또 본 적이 있지만 책은 의외로 다시 읽은 작품이 손꼽거든요. 읽어야 할 책이 너무 많기도 하고요. 하핫-)


그러니 한 번 완독하고 계속 뒤적이는 동안에는 설익은 서평을 쓰게 되겠군요.(다시 한 번 제대로 읽는다면 또 다른 면이 보일 게 분명합니다.) 


N은 누구일까요?

책에는 네 명의 주요인물과 두 명의 주변인물이 나옵니다. 이들은 비슷한 면이 없어 보이지만 밀접하게 각자의 삶을 공유하고 있어요. 그 중심에 [스기시타 노조미]가 있습니다. 

시골 섬 출신, 가족을 배신한 아버지, 현실 감각 없는 어머니, 무너지는 시절을 버티게 해 준 사람, 그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사람, 그를 위해 하려는 일들. 

'죄의 공유'를 궁극의 사랑이라 여기는 그녀는 흔히 말하는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사랑'은 기대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신이 믿는 사랑을 성취하려고 하죠. 


N은 '노조미'의 N일까요?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갑자기 윗집 사는 친구 '안도 노조미'가 떠오릅니다. 그런데 '나루세 신지'가 등장하고요. 스기시타의 옆집 미남 '니시자키 마사토'가 나타나요. 


이런. 작가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밝히고 싶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방향이 다를 뿐 서로가 N을 위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스기시타뿐만 아니라 안도, 나루세, 니시자키 모두 상대에 대한 진심을 혼자 가슴에 품고 '너(N)를 위한' 선택을 합니다. 그것이 거짓말일지라도, 범죄일지라도, 선택한 진실만 말할지라도 말이죠. 

각자가 모르는 상대의 진심을 한 데 그러모아 퍼즐을 맞추면 완성된 그림이 나올지도 모르겠어요. 그런데 이들은 10년이 지나서야 그 '사건'을 떠올리며 퍼즐을 맞춰보려 합니다. 


너무 늦은 건 아닐까? 독자로서 간절한 마음에 애태우게 됩니다. 조금씩 일그러지거나 완벽하진 않지만 서로에 대한 사랑이 그토록 깊은 사람들이라니요. 

'이들이 너무나 사랑스럽다'고 말한 작가의 마음을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이 사랑스런 사람들을 보며, 

개인의 경험이 삶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나, 하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그 경험이 자기와 닮은 사람을 순식간에 사랑하게 되잖아요. 

반대로, 증오하게 되기도 하고요. 

그러고 보면 사람이란 그리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인 존재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조짐이라는 말은 무슨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것을 알려 주는 사소한 사건을 뜻하지만, 그것이 조짐이었다는 것은 일이 일어나고 난 후에야 깨닫게 된다. 그것도 시간이 상당히 흐른 뒤에야. - 190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