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ㅣ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도서협찬 ❤️ 청소년 필독서《 중등 필독 신문3 》
ㅡ이현옥, 이현주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 인공지능을 앞지를 유일한 학습 역량,
사회·논술 교과와 연계한 청소년 필독서
✡️. “암기를 넘어 이해에 도달했다면, 이제는 그다음 차례다.”
ㅡ 요즘 학생들의 문해력에 대해 말이 많다.
문자를 통한 책보다 미디어를 통해 영상을 더 많이 접하게 된 결과이다.
그러나 대입을 준비할 때도 그렇고 사회생활을 하더라도 문해력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책은 중학생들이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를 담았다.
미디어, 의료, 금융, 예술, 시사, 스포츠 등 중학생 수준에서 꼭 알아야 할 최신 상식과 필수어휘들을 가득 담았다.
주제들도 재밌다.
-팝콘 브레인을 아세요?
-숨소리로 수면 분석합니다
-영원한 라이벌, 한국 vs 일본
-e스포츠로 한국의 저력을 보여주다
-방탄소년단, 전 세계를 사로잡다
-로제와 브루노 마스, 한국 문화를 알리다
-웹툰과 웹소설이 최고야
10대라면 제목만 보아도 읽어보고 싶어진다. 이렇게 재미난 비문학 텍스트들을 이용해 '시그널 정독법' 으로 제대로 읽는 법을 터득한다.
SIGNAL 이란? structure, idea, grow, notion, ask, link 의 약자이다.
제대로 읽고, 생각하고, 쓰기 위해서는 글의 ‘시그널(signal)’을 찾아야 한다.
비문학 텍스트를 볼 때,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글의 주제를 찾으며. 나만의 사고를 확장한다. 개념을 정리하고 질문하고 대답하며 다른 지식과 연결하도록 하는 것이 이 방법의 핵심이다.
책에서는 텍스트 제시 후, '어떻게 읽고 어떻게 쓰고 어떻게 생각할까?' 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에는 '시그널 탐색력 up' 코너를 통해 스스로 글을 완성하는 훈련도 할 수 있다. 직접 써 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최근에 여러가지 비문학 책들이 쏟아지지만 문제풀이 위주의 책들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이 책은 자신의 기초 실력. 기초 문해력을 쌓기 위해 읽기 좋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에 가서 문제를 풀려고 해도 일단은 초, 중등 단계에서 충분히 인풋이 되어야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아주 유용하다.
이미 1.2권을 거쳐 3권이 나온 지금, 앞서 출간된 책을 찾아서 함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문해력은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좋다.
우리는 글을 통해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고, 또한 그 안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표현하는 것이 생활화 되었을 때 어느 새 내 안에 쌓여있는 것이 문해력이다.
이 책은 중학생 시기, 문해력 증진을 위한 최고의 필독서로 추천할 만하다.
@changeup_books
#중등필독신문3 #이현옥 #이현주
#체인지업 #비문학 #신문 #독서 #문해력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북스타그램. #서평. #북스타그램.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