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한 요소를 다 지워버렸을 때 남은 것 하나가 진실임에 틀림없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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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알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좀 어려운 문제이지요.

범인을 잡으면 두 사람의 노력 '덕분'입니다. 그러나 범인을 놓치면, 두 사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가 되는 거지요.

문제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사람들에게 어떻게 말하느냐이지요. 하지만 신경 쓰지 마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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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통해 긴 시간 인류가 품어 온 바람이나 생각을 이해하고, 그것이 오늘날에는 어떻게 미술 작품에 반영되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삶의 근복적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재료를 마련하는 겁니다.

이집트 미술이 마련해준 생각의 주제는 무엇보다도 죽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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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말이 많으면 그만크 적게 전달되는 반면 적당한 말은 전부를 말하는 것이다.

법 체계를 유지할면 이처럼 그 법이 실제로 규정하고 있는 것을 위반해야 한다는 역설이 성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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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실제로는 객관적인 자료들을 선별적으로 선택해서 이용할 수만 있을 뿐, 현실에 대한 해석은 항상 주관적인 것인지도 모른다.

진정한 자유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후에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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