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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오구니 시로 지음, 김윤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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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일해서 번 돈으로 맛있는 과자와 읽을거리를살 수 있다. 그 사실이 그녀에게는 너무도 소중하고 행복한 일이었는지 모른다.
나는 멀찌감치 떨어져서 그녀를 지켜보았다.
이상하게도 가슴이 뭉클해져서 말이 나오지 않았다. p.49

치매 환자는 평생 자신의 의사대로 행동에 옮기는 것을 억제당해 온 역사 그 자체인거지. 하지만 인간이 왜 멋진 존재인가.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최대한 그것을 지켜주는 것, 그것을 해야한다고 생각해. p.152

실수를 받아들이고 실수를 함께 즐긴다는, 조금씩의 '관용'을 우리 사회가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분명히 지금껏 없었던 새로운 가치관이 생겨나지 않을까 생각했다. 솔직히 대부분의 실수와 착오라는 것은 그리 심각하지 않다. 조금만 대화를 하면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문제들이 아닐까. p.194

햄버거를 주문했는데 만두가 나오는 식당이 있다.
그런데 손님들은 화내지 않고 음식이 잘못나온 다른 손님과 바꿔 먹으며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꿈만 같은 이 식당은 실제로 존재하는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 그리고 이 곳에서 손님 접객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치매를 앓고 있는 어른신들이다.

치매라는 단어에 바로 기억장애, 가출, 폭언과 폭력 등이 떠올랐다. 치매 어르신들이 일하시는 식당이라는 말에 위험하지는 않을까? 사고나지 않을까? 라는 걱정부터 앞섰다.

치매 어르신들을 24시간 관찰한 적도 없으면서 왜 부정적인 생각만 했을까? PD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이 행복한 프로젝트가 계속되고 치매 어르신들의 생활과 식당에서의 모습을 읽으면서 부정적인 생각만 가득했던 내가 참 부끄러웠다.

치매 어르신들은 시장에서 직접 장을보고 요리를 하는 평범한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 요리점에서 일하시면서 주문도 가능하고 손님들과 웃으며 소통도 가능하다. 자신이 번 돈으로 편의점에서 간식을 사먹을 수 있다는 현실에 기뻐한다. 치매 어르신들은 조금 실수가 잦을 수 있지만 환자이기 전에 사람이었다.

우리는 치매 어르신들을 사람으로 보기 전 이미 환자라고 치부해버리고 있는 건 아닐까?
우리 스스로가 조금 관대해지면 아직 충분히 일할 수 있는 어르신들과 함께 더 큰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을텐데.

이 책을 읽으면서 드라마 대사로도 책 제목으로도 나왔던 말이 생각났다.
아빠(엄마)도 아빠(엄마)가 처음이야.
치매 어르신들도 치매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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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하는 작가는 인간이 아니었습니다 1
사와무라 미카게 지음, 김미림 옮김 / artePOP(아르테팝)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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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그리워하는 건 꼭 사람만의 감정은 아닙니다. 사람 외의 존재도 누군가를 친근하게 여기고, 좋아하기도 합니다. p.103

문학 편집자 세나 아사히는 베일에 싸인 수수께끼의 베스트셀러 작가 미사키 젠을 담당하게 된다. 그의 엄청난 팬인 그녀는 담당이 되었다는 설레임을 느끼기도 전에 편집장에게 세 가지 주의사항을 듣게 되는데.

첫 번째, 낮에는 연락하지도 방문해서도 안된다.
두 번째, 선생님을 만날 때는 은제품을 착용하지 않는다.
세 번째, 경찰을 조심하라.

이 세상 사람이 아닌듯한 미모의 미사키 젠은 인간이 아닌 뱀파이어였고, 이 세상에는 그처럼 인간 외에 존재가 인간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어디서나 문제는 발생하는 법. 인간 외에 존재들은 사건을 일으켰고 미사키 젠은 사건 해결을 위해 경시청에 협력하느라 매 번 신작이 늦어진다. 팬이자 담당인 아사히는 그의 신작을 위해 기묘한 사건 해결에 동행하게 되는데.

처음 제목을 봤을 때 <중쇄를 찍자>와 같은 고군분투 편집자의 출판사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매력적인 요괴작가를 담당하다가 그와 사랑에 빠지거나 까칠한 작가에게 매일 당하는 스토리의 라이트 노벨을 상상했는데 읽다보니 이건 <백귀야행>같은 요괴(?) 스토리. 출판사 이야기보다는 미사키 젠이 해결하는 미스터리한 사건들로 이야기가 구성된다.

캐릭터소설대상 심사에서 만장일치를 받은게 이해되는 매력적인 캐릭터.
흥미진진한 스토리에 엄청난 가독성까지.
.
<백귀야행>, <세상이 가르쳐 준 비밀>을 즐겨봐서 일본 요괴, 전설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데 덕분에 미사키 젠이 해결하는 기묘한 사건들과 일본 요괴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미사키 젠은 시공간을 초월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소설로 써서 연인을 기다린다. 과연 내가 예상하는 사람이 그의 연인인지 다음권에 밝혀질지 궁금하다.

이 책이 일본에서 영화나 드라마화 된다면 하고 상상했는데 개인적으로 남자주인공은 마츠모토 준이 생각났는데 과연 어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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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갔어야 했다 쏜살 문고
다니엘 켈만 지음, 임정희 옮김 / 민음사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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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좀 올 것 같지 않아요?
여자는 대답하지 않았다.
어쨌든 이맘때치고는 너무 따뜻해요. 내가 말했다.
12월이면 이 곳 위에는 눈이 쌓여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얼른 가요. 여자가 말했다.
뭐라고요?
얼른. 여자가 말했다. 얼른 가요. p.30

영화에서는 한 인생이 망가질 때 재치 있는 대사가 나오면 기발해 보이지만, 현실에서는 그저 암울하고 불쾌할 따름이다. p.48

민음사 첫 번째 독자로 받은 신작 다니엘 켈만의 <너는 갔어야 했다> 제목과 짧은 소개글만으로도 강렬해서 신청했는데 받아보니 쏜살문고였다.

다니엘 켈만 작품도 처음이고, (사놓고 읽지 못해서) 민음사 쏜살문고도 처음인 진정한 첫 번째 독자.

시나리오 작가인 '나'와 배우인 아내. 네 살 난 딸과 함께 인터넷에서 예약한 별장으로 겨울 휴가를 온 가족. 하지만 '나'의 시나리오는 진척이 없고 육아 스트레스로 부부는 지쳐간다. 그런데 휴가차 방문한 이 조용한 별장에서 자꾸 이상한 일들이 일어난다.

기존의 쏜살문고보다 더 얇은 100쪽이 안되는 짧은 분량. 영화화 확정이라는 띠지에 적힌 문구에 의아하면서도 궁금했다. 이 짧은 이야기를 영화로 만들 수 있는걸까?

인터뷰에서 이 책을 다 읽는데 45분이 걸릴 것이라고 예측한 다니엘 켈만.
이동하면서 읽어서 정확한 시간까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 건 분량과 상관없이 첫 페이지부터 마지막까지 느껴지는 쫄깃한 긴장감.
별장이 주는 공포는 영화 큐브에서 느껴지는 공포감과 비슷했다.

짧지만 강렬하다는 말은 이 작품을 위한 말인 것 같다.

이 책 표지에도 '나'의 노트에도 '가버려'가 숨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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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 - 카카오프렌즈 라이언과 『나에게 고맙다』 전승환의 마음 따뜻한 이야기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전승환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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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리만쥬의 맛에 막상 실망해도 그 따뜻한 온기에 위로받는 것처럼. 의미없는 나는 없어. 그러니까 너무 쉽게 나를 놓아버리지는 마. p.26

그렇게 적당한 하루를 보내는 날이 있다.
적당히 쉬고, 적당히 감정 표현도 하며, 적당한 위치에 나를 세우는 하루.
그 속에서 나만의 일상이 만들어진다. p.133

마음의 공허함은 채우는 것이 아니라 그저 열어두는 것. 구군가의 작은 호의릍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그런 상태가 아닐까. p.155

귀여우면서도 듬직한 카카오 프렌즈 라이언과 100만 팔로워의 전승환 작가님의 만남.

전승환 작가님은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에서 아름다운 글이 누군가의 마음을 온기로 채울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글을 쓰신다고 하셨다.
그래서 그 책을 읽으면서 참 마음이 따뜻해졌는데 라이언과 함께 더 따뜻해져서 돌아오셨다.

지치고 힘들었던 하루.
아무도 없고 혼자만 있는 기분이 들 때 귀여운 라이언이 내 옆에서 가만가만 속삭이며 위로한다. 그렇게 내 마음의 온도가 올라간다.

위로가 필요한 당신.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귀여운 라이언과 마음을 온기로 채워주는 글들이 반겨주는 이 책과 함께 식었던 마음이 따뜻해지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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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프리다 웅진 세계그림책 189
앤서니 브라운 글.그림, 공경희 옮김 / 웅진주니어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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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다시 혼자가 되었지만 이제 아주 행복했어. 가고 싶으면 언제든 가서 친구를 만날 수 있다는 걸 아니까. 친구가 거기서 날 기다릴 테니까.

그날부터 난 그 친구를 그리기 시작했어.
다시, 또다시.
여러 번 찾아가기도 했지.
지금도 계속....그 아이를 그리고 있단다. p.23

세상의 모든 프리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

맥시코 출신의 서양화가 프리다 칼로.
그녀는 여섯 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다리늘 절었고, 여러달 누워 지낸 탓에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다.

병마와 사고로 인해 외로웠던 그녀는 상상속 친구를 만나 웃고 춤추며 비밀을 나눈다. 그런 그녀의 어린시절 경험이 앤서니 브라운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다시 태어났다.

외로워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친구를 만든다.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그 외로움을 평생 느꼈을 프리다 칼로. 상상 속 친구와 함께있는 그림까지 남긴 그녀의 외로움은 어땠을까?

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빨간 머리 앤이 생각났다.
고아인 앤은 외로움에 거울 속 자신을 '게이티 모리스'라고 부르며 함께했다. 외로웠던 프리다와 앤. 상상에서 친구를 만들어 스스로 외로움을 달랬던 그녀들도 세상 모든 프리다들도 쓸쓸하지 않고 따뜻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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