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박연선 지음 / 놀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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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에서 벌써 조금 가볍고 해학적인 느낌이 든다.

그럼에도 제목에서 말해주듯이 시체가 나오고 사건이 나오는데 이것조차도 무겁거나 피가 철철 나오는 장면이 나오거나 하지않아 잔인하지는 않다.일본에서는 흔히 볼수 있는 코지 미스터리의 특징이다.

일단 주인공처럼 사건을 해결하는 데 큰 몫을 하는 사람이 3인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면면이 범상치않다.

여든이 넘은 토박이 욕쟁이 할머니와 백수에 가까운 삼수생 손녀 강무순 그리고 반짝반짝 빛나는 외모를 가진 꽃돌이 소년의 멋진 활약과 때로는 소 뒷걸음질로 사건해결을 하는 과정이 흥미진진한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마치 친한친구끼리 속살거리듯 대화하는 것처럼 풀어놓고 있어 내용도 흥미롭지만 술술 읽히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조용하기 그지없고 젊은 사람 보기가 힘든 여느 농촌 시골마을과 닮아 있는 두왕리마을에 젊은 처자이자 조금은 남과 다른 사고를 가진 삼수생 처녀 강무순이 나타났다.

할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홀로 남게 된 할머니를 걱정하는 다른 식구들의 강권 아닌 강권으로 남게 된것인데 조용하기 그지없어 매일매일 지루하던 그때 무순의 눈에 우연히 들어온 책 한권이 모든 사건의 발단이 된다.

그 책속에 어린날 6살의 무순이 숨겨둔것 같은 보물지도를 발견하게 되고 그 지도속의 종가를 찾아갔다 땅속에 묻어둔 상자를 발견하게 되면서 기억에도 없었던 친구같았던 언니와 그 언니를 포함해 한 날 한 시에 사라져버린 4명의 소녀들에 대한 이야기를 알게 된 무순은 그 실종사건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

자신이 숨겨둔 상자속에 자신의 것이 아닌 자전거를 탄 소년의 조각을 보고 그 조각의 주인을 종가집 도령인 꽃돌이 소년과 찾아나서게 되면서 15년전 잊혀졌던 사건의 실마리를 찾게 되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그려져있는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일단 문체가 발랄하고 가벼워서 부담없이 읽힌다.

추리소설이나 스릴러소설이 지나치게 심각하거나 반전을 의식해서 작위적인 느낌이 강하면 그 재미가 반감되기 십상인데 이 소설은 욕쟁이 할머니와 손녀가 주고받는 핀잔이나 악의가 없는 말다툼이 정겹기도 하거니와 오랜 연륜속에 묻어나는 할머니의 잔소리속에 자연스럽게 사건의 실마리를 찾는 재미도 쏠쏠했다.

한날 한시 4명이나 되는 소녀가 갑자기 사라진 사건은 우리의 기억속에 있는 사건을 떠올리게 하지만 여기에 나오는 사건들은 현실의 사건처럼 비극적인 모습만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역시 드러난 진실은 아프다.

누군가 무심코 보여주는 행동을 통해 모두가 몰랐던 숨겨진 진실의 조각을 찾는 할머니 탐정의 명쾌함과 탁월한 기억력도 사건해결에 도움을 주지만 4차원같은 사고를 가지고 귀찮은듯 하면서도 의외의 부지런함을 보여 일일이 발품을 팔아 미심쩍은 부분은 직접 확인해나가는 무순이와 종가집 양자로 들어와 비극을 간직한 양부모의 슬픔을 알고 있던 꽃돌이 소년의 활약이 빛나는 `여름,어디선가 시체가`는 사건자체의 해결보다 남겨진 실종자 가족의 아픔과 비극에 무게 중심을 좀 더 두고있지만 마냥 가볍거나 무겁지만은 않게 균형을 잘 잡고 있다.

주제가 무겁다고 어둡게 풀지않는...그래서 탁월한 전략이 빛나는 책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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