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대가족, 오늘만은 무사히!
나카지마 교코 지음, 승미 옮김 / 예담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아들은 집밖으로 나가지않는 사회부적응자,시집간 큰 딸내외는 다 망해먹고 온가족이 짐싸들고 들어오고 작은 딸은 덜컥 이혼하고 다른 남자의 아이를 임신한 몸으로 기어들어온다.

얼핏 보기만 해도 망조가 든 집안이야기를 무겁거나 우울한 감성이 아닌 유쾌하면서도 따듯한 시선으로 그리고 있는 나카지마 교코의 `어쩌다 대가족,오늘만은 무사히`는 제목에서 대부분의 이야기를 짐작할수 있다.

72살의 은퇴한 치과의사 히다 류타로씨와 66살의 히다 하루코씨는 딸 둘을 시집보내고 하나 남은 장남이자 히키코모리인 아들 가쓰로 그리고 하루코의 엄마이자 치매노인인 다케 단 4식구가 조용하지만 여유롭게 살아가는 중 느닷없이 들이닥친 두 딸과 그 가족으로 인해 갑자기 온 집안이 복작거리게 된다.

이렇게 뜻하지않게 모여살게 된 가족은 각자가 온갖 고민을 떠안고 있다.

큰딸내외는 파산과 실직으로 인한 경제적 고통과 실패했다는 좌절감을 극복하기 힘들어하고 그 아들은 왕따를 당하지않을까 전전긍긍하고있고 작은 딸은 14살 어린 남자와의 하룻밤으로 뜻하지않은 임신을 하게 되고 임신사실을 알려야할지말지 고민이다.하루코 역시 예순이 넘은 갑자기 늘어난 살림이 부담스럽다.

요즘 갑작스런 불황이나 실직같은 이유로 자식들과 같이 살게 된 노부부가 늘고 있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각자가 독립해서 혹은 가족을 이뤄 살던 사람들이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혹은 늘어난 주거비를 감당할수 없어 또는 실직이나 이혼같은 기타등등의 이유로 어쩔수 없이 모여살게 되면서 떨어져 살땐 몰랐거나 아니면 모른척 외면할수 있었던 각종 문제들이 떠오르고 여러가지 갈등 상황이 생기는 걸 보면 위태롭기까지 하다.

이렇게 성인이 되어 각자의 생활을 하던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다보면 온갖 문제점들이 드러나거나 갈등상황이 생길수 있는데 이 책에서도 각자가 가진 문제나 고민은 결코 작지만은 않지만 이런 다소 무거운 현실속의 문제를 소설속으로 끌어와서  가볍고 경쾌하면서도 밝게 그려내고 있다.

가장의 무게를 지고 실패로 인해 의욕마저 잃었던 사위는 힘들지만 심고 노력한대로 거둘수 있는 땀의 힘을 알게 되면서 스스로의 무력감을 떨치고 희망을 찾게 되고 조카마저 자신처럼 사회의 부적응자가 되게 할수 없다는 마음으로 자신이 만든 틀을 깨고 나온 아들 가쓰로는 사랑하는 연인도 얻게 된다.

늘 무심하던 남편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하루코도 그렇게 원하던 아이를 출산해 독립적인 삶을 살게 된 작은 딸도 ,왕따당할것을 두려워해 늘 주위의 눈치를 보던 손자도 모두가 행복해지는 결말은 물론 소설속에서나 가능하지만 그럼에도 이 가족이 그려내는 일상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입가에 미소를 짓게한다.

마치 오래전 우리모두를 TV앞에 끌어모아 울고웃게했던 일일드라마처럼...

때론 이렇게 희망적이고 읽기만해도 유쾌해지는 책을 보는것도 팍팍한 현실을 살아가는데 위안이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