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처럼 붉다 스노우화이트 트릴로지 1
살라 시무카 지음, 최필원 옮김 / 비채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영어덜트 소설계에 베스트셀러는 누가 뭐래도 역시 트와일라잇 시리즈라고 볼수 있다.

인간이 아닌 이형의 존재로서 오랫동안 인간세계에 숨어서 살아가던 뱀파이어집단에서 남자주인공과 인간인 여자주인공이 사랑에 빠진다는 별다를것 없는 이 소재는 뱀파이어 청년이 잘생기고 멋진 외모라는 설정과 둘 사이의 달달한 로맨스를 섞어 놓아 많은 영어덜트뿐 아니라 여성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전세계적으로 어머어마한 성공을 거두고 영화 역시 공존의 히트를 기록했다. 그 성공이후 아류작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별다르게 눈에 띠는 작품이 없었고 이후 나온 영어덜트작품은 헝거게임으로 이 작품 역시 기존에 없었던 10대의 소녀가  목숨을 건 서바이벌게임에 살아남았을 뿐 아니라 전사로서 힘을 키워 마침내 잘못된 세상을 뒤집어가는 성장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역시 소설뿐 아니라 영화 역시 히트를 치고 있다.

물론 이후로 서바이벌게임을 소재로 하는 작품이 중구난방으로 쏟아져 나왔지만 별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는걸 보면 작품의 완성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역시 뭐든 선점효과라는걸 무시하기 힘든것 같다.

이런 영어덜트 소설계에 드디어 또 다른 소재의 작품이 나왔다.

핀란드의 작가 살라 시무카가 동화 백설공주를 모티브로 한 `스노우화이트 트릴로지`로 눈과 얼음이 덮힌 스칸디나비아의 서늘한 스릴러로 백설공주를 표현하는 붉은색,흰색,그리고 검은 색을 사용해서 피처럼 붉고 눈처럼 희며 흑단처럼 검은 시리즈를 완성했다.

 

 

 

사실 이야기의 구성은 복잡하지 않고 단순하다.

어디론가 배달되어야할 돈이 사라졌는데 그 돈이 하필 철부지 고등학생들 손에 우연히 떨어지게 되고 그 돈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과 그 돈의 출처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간의 쫏고 쫏기는 과정을 긴박하게 그리고 있다.

이야기가 단순한 반면 나오는 주인공인 루미키라는 인물은 대단히 복잡하고 뭔가 사연이 있으며 비밀스러울뿐 아니라 심지어 17세의 소녀임에도 왠지 어른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듯한 관조적인 입장을 취하고자 한다.

이런걸보면 스토리도 중요하지만 이 시리즈의 포인트는 역시 루미키라는 소녀의 캐릭터에 있다고 볼수 있겠다.

모든것을 관찰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일에는 관심을 표하지도 참견하지도 않겠다는 입장을 줄곧 표현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피묻은 돈을 발견하지마자 그 돈의 출처와 주인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그 돈을 쫏아 미행하는 일까지 서슴치않을 정도로 지적 호기심이 많다.그러면서도 자신은 줄곧 남의 일에 관심이 없다고 말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남의 일에 참견하지않겠다고 말하고 다짐하면서도 도움을 청하는 친구의 부탁을 들어줄뿐 만 아니라 심지어는 위험도 무릅쓸 정도로 적극적인 자세를 취한 후에도 더 이상은 참견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스스로에게 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친구가 또다시 손을 내밀자 위험하다는걸 알면서도 거절하지 못하는 모습을 통해 루미키가 상당히 복합적인 심리를 가진 캐릭터임을 보여준다.

스스로 쿨하며 아웃사이더라 생각하는 루미키가 사건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왠만한 어른도 하지못할 과감한 행동을 하고 사건을 추리해 가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상당히 지적이며 어른스러울뿐만 아니라 보통의 어른이라면 알지 못할 미행하는 방법이나 수칙같은 걸 알고 있는 것에서 그녀가 절대로 보통의 평범한 여고생이 아닐뿐 아니라 중간중간 들려준 이야기를 통해 그녀의 과거에 무슨 일인가 일어났으며 그 과거를 아직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는걸 알수 있다.

스스로는 절대로 눈에 띠고 싶어하지않고 평범하길 원하지만 절대로 평범하지 않은 소녀 루미키의 숨겨진 과거는 다음 편인 `눈처럼 희다`에서 드러난다고 하니 다음 이야기도 당연히 읽어 봐야겠지?

하얀 눈위에서 벌어진 총격전과 새빨갛게 뿌려진 붉은 피는 시각적인 자극과 함게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