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7
나가오카 히로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눈앞에서 작렬하는 권총과 그 총알이라는 강렬한 표지가 인상적인 `교장`

나가오카 히로키라는 작가의 이름이 낯설어 그의 소개를 들여다보니 일전에 재밌게 읽었던 소설` 귀동냥`의 작가였다.

엄청난 호평을 받고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를 이끌어내서 일본 추리작가협회상을 수상한 작품이었던 귀동냥은 이야기자체도 재밋었지만 다른사람들이 무심결에 하는듯한 말 즉 귀동냥을 통해서 듣는 말에 더 신빙성을 갖고 믿는다는 사람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작품이었는데 작가는 이 작품 `교장`에서도 앞의 사건의 경과를 다음편의 주인공이나 다른 사람들의 대화를 통해 그 결과를 전해들을수 있는 구조의 단편같은 연작 형식의 소설형태를 그리고 있다.

치열한 경쟁사회,엄격한 규율이 있는 경찰학교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그 이면에 숨겨져있는 심리의 묘사가 탁월한 작품이었다.

 

 

 

경찰학교에서의 하루는 숨돌릴 틈이 없고 동기라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눈에 보이지않는 치열한 경쟁이 있다.

이런곳에서 어느날 느닷없이 이제까지 그들의 교관이었던 사람대신 머리가 하얀..어딘지 수상한 눈빛의 남자 `가자마`가 새로이 등장하면서 경찰학교내엔 묘한 긴장이 흐른다.

어제까지 파트너엿던 사람이 느닷없이 상대방에게 위해를 가하는가 하면 늘 앞서거니 뒤서거니 꼴치를 해서 선배들로부터 다음 차례에 탈락예상1위 후보였던 사람이 졸업시에는 우승후보가 된 사연이 있고...남들 눈에는 절친이었던 사람에게 협박편지를 보내기도 하고 상대방이 가장 무서워하는 것을 눈앞에 들이미는 위협을 가하기도 하지만 이 모든 사건사고를 아주 작은 단서하나로 전체를 꿰뚫어보고 경찰관으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아니면 어서빨리 다른 길을 찾아 자기길을 가야할 사람인지 파악해서 그 사람에게 자신의 뜻을 강력하고 신속하게 전달하는 사람이 바로 가자마 계장이었다.

 

경찰학교라는 작고 한정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사건 사고를 다루고 있는 교장

얼핏 같은 직업을 택해서 같이 훈련을 받기에 그들의 동지애가 강할것처럼 보이지만 이곳 역시 하나의 사회와도 같기에 그들 사이엔 눈에 보이지않는 경쟁과 긴장 그리고 갈등이 존재하고 그 모든 것의 정점에 있는 사람이자 그들의 운명을 결정짓는 권한을 가진 사람이 바로 가자마 라는 인물이다.그리고 그는 그런 자신의 위치를 교묘히 잘 이용하면서 경찰관의 자질을 가진 사람을 걸러내고 있다.성적이 탁월하거나 그렇지 못한 사람이라는 단순한 잣대가 아닌 그만의 방식으로 체를 걸러내어 경찰의 의무와 규율을 행할 사람을 고르는데 그래서 그가 택한 사람은 의외의 인물이 많다.

남들 눈에는 친밀하고 친숙해보이는 관계에서의 묘한 긴장감이나 이질적인 모습을 찾아내고 그 원인에 대해 스스로 말할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가자마는 탁월한 경찰관이자 상대방의 심리에 대해서도 예민한 교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명하복의 원칙이 존재하는 곳 ,규율과 규칙이 엄격한 이곳 경찰학교의 교장의 모습은 열린공간이 아니기에 더 음습하고 살아남기 위해 혹은 더 높은 점수를 위해 편법도 동원되는 또하나의 작은 사회였다.

완벽한 경찰관의 자질을 가진듯한 사람도 그곳에서의 긴장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무너지기도 하고 곧 탈락하거나 버텨내지 못하고 스스로 떨어져 나갈듯한 사람이 살아남기도 하는 이곳 교장의 이야기는 우리의 인생과 닮아있어 그래서 더 흥미를 자아내는것 같다.

책전체에 나오는 경찰학교에서의 교육내용과 그들이 어떻게 사고하고 행동하는지의 규칙같은걸 보는것도 또 하나의 재미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