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노멀 - 역경을 인생의 기회로 바꾼 우리 이웃의 슈퍼맨들
멕 제이 지음, 김진주 옮김 / 와이즈베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온갖 역경을 헤치고 나와 뭔가를 이룩하거나 성취한 사람을 우러러본다.

그들이 이뤄낸 결과가 대단해서이기도 하지만 그들이 겪어왔던 것들이 웬만한 사람은 이겨내기 힘들다는 걸 잘 알기 때문에 그런 환경에 굴복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그들을 대단하다 생각한다.

하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그들만큼 뭔가 대단한 일을 하거나 업적을 남기진 못했지만 어려운 환경에서도 묵묵히 제 갈 길을 나아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을 칭하는 용어가 슈퍼 노멀이라고 한다.

그들이라고 스트레스를 안 받거나 트라우마가 없는 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꿋꿋이 일어서 나아간다는 점에서 그들은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남들보다 조금 더 높은 회복탄력성을 가진 사람을 이른바 슈퍼 노멀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런 사람은 생각보다 주변에도 적지 않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임상심리학자로 실제 상담을 하면서 만났던 평범하지만 작은 영웅들인 슈퍼 노멀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직접 겪은 이야기를 사례로 들고 있어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지루하거나 딱딱하지않아 좋았다.

여기에다 누구나 알 수 있는 유명인들의 사례를 더해 좀 더 친근감을 더하고 있다.

슈퍼 노멀이라 칭하면 너무나 거창한 느낌이라 우리완 다를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는 걸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그들이 어떻게 역경을 헤쳐나갔는지 어떤 식으로 자신 앞에 놓인 장애물을 넘어설 수 있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우리에게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주고자 한다.

우리도 잘 알고 있는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같은 경우는 온갖 종류의 학대와 차별에서 벗어나기 위해 남과 다른 탁월함을 선택했고 또 다른 유명인인 조니 카슨의 경우는 자신의 이야기를 거의 드러내지 않는... 방송에서 보이는 얼굴과 사생활을 완벽하게 분리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스스로를 보호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했다.

또 스스로를 지금 처한 환경에서 벗어나거나 과거를 잊고 힘들지만 자신을 변화시키므로써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서 벗어날 기회를 얻기도 한다.

물론 자기가 겪은 일을 극복할 때는 용기가 필요하며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럼에도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선 꼭 필요한 일이다.

책을 통해 온갖 사례들을 보면서 그들이 처한 환경이 생각보다 너무 열악했을 뿐 아니라 가장 믿고 의지해야 하는 부모나 형제자매로부터의 정서적 신체적 학대에 시달린 사람이 생각보다 너무 많았다는 점이 우선 놀랍고 그런 환경을 결국 이겨내고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정말 영웅이라 불러도 누구도 의의를 달 수 없지 않을까 싶었다.

어쩌면 우리 주변에서도 가족으로부터 이런 고통을 당하면서도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어 고통을 그저 참아내고만 있는 아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 아이들이 그저 스스로 그런 고통을 인내하고 참아내며 이겨내는 걸 멋지다 훌륭하다라고만 말하기보다 주변에 이런 아이들이 없는지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좀 더 살기 좋은 환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