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할 수 없는 상갓집의 저주
박해로 지음 / 네오픽션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갓집에서 뭔가를 불태우고 주문을 외우는듯한 이상한 행동을 하는 남자가 있다.
그의 이름은 조유식
초등학교 교사이자 젊은 남자인 그가 남의 눈을 피해서 몰래 하는 행위는 그가 누군가 간절히 죽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명 저주를 부르는 무속의식이었고 그의 은밀한 소망은 이뤄지지만 그로 인해 주변에서 무섭고 소름 끼치는 일이 연속으로 발생한다.
이렇게 시작부터 강렬함을 보이는 살은 단순히 무당이 나오고 무속행위가 나오는 것이 아닌 여기에다 좀 더 근원적인 악의 공포를 섞고 있다.
그래서 마치 오래전 영화인 오맨을 보는 것처럼 음산하고 시종일관 인간의 힘으로 어떻게 해볼 수 없는 절대 악의 존재에 대해 무기력함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면 그는 왜 그렇게 잔인하면서도 무서운 행위를 하게 되었나 하면 그가 지금 남몰래 사귀는 여자와의 결혼에 느닷없이 등장한 새엄마라는 존재가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자신의 결혼에 방해가 된다고 이런 짓을 하는 건 아닌 것이 그와 새엄마 사이에는 오랜 원한이 존재하는데 그녀가 자신의 눈앞에서 자신의 아버지를 살해했을 뿐 아니라 사람들은 모르는 그녀의 꺼림칙한 비밀에 대해 윤식이 어느 정도 눈치를 채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대를 이은 원한 관계인 두 사람에게 그의 연인인 영희라는 여자가 등장하면서 단순히 꺼림칙하고 불편해서 피해야 하는 존재였던 새엄마가 반드시 세상에서 죽어 없어져야 할 존재로 바뀌게 된다.
여러 번의 무속의식을 하는 동안 그의 수상한 행동을 눈치챈 사람 역시 나타나게 되고 그가 하는 행동에 대해 그 의미를 눈치챈 사람 역시 나타나게 되지만 어찌 된 일인지 그의 행위를 반대하거나 말리려는 사람은 급살을 맞는다.
마치 그의 행동을 막지 말라는 경고처럼...
새엄마 역시 그의 바람대로 처절하게 고통받다 죽음을 맞지만 이것은 또 다른 시작이었다.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근원적인 악과 그 힘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살은 우리의 전통신앙인 무속신앙 속 신내림이라는 것에다 서구의 엑소시즘을 결합해 이색적이면서도 보다 강력한 힘으로 독자를 구속한다.
시작부터 강렬할 뿐 아니라 스토리가 어디로 갈지 짐작하기 어려워 더욱 몰입하게 하며 어설픈 지식의 나열이 아닌 많은 자료를 충실히 조사한 듯 스토리가 탄탄하다.
단순히 선악의 구도로 몰고 가거나 혹은 인류의 구원이라는 너무 거창하게 풀어 오히려 흥미를 잃게 하는 우를 범하지 않고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공포의 강도를 높이고 있어 읽으면서 숨이 가파짐을 느끼게 했다.
그리고 흔한 결말로 끝맺지 않은 점도 참신하게 느껴지는데 처음 읽은 작가의 작품이라 다음 작품은 또 어떤 이야기를 들고 나올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