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는 공부의 비타민이다 - 공부 기본기를 키워주는 필수 한자어 638
김성희 지음 / 더숲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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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자어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는 없다.

나 역시 그 중요성을 알기에 큰 아이 7살부터 게임 캐릭터를 이용한 한자 책을 사다가 공부를 시켰었다.

조기교육의 열풍은 지금 17살의 큰 아이가

초등 1학년 때 어문회 한자급수 자격증을 5급을 따도록 했다.

2학년 때 본 4급 한자 시험을 세 번 떨어지곤 자격증 시험을 그만두었다.

큰 아이 교육은 열정이 흘러넘치던 때인지라 초등 6학년이 될 때까지 매일 아침 한자 공부를 하고 가도록 했고

큰 아이가 쓴 한자 노트만도 백 권은 족히 될 것이다.

 

  그러나 둘째에게는 그 열정이 공부?보다는 체험으로 흘렀고~

학과 공부만 복습을 시키는 정도로 흘러갔다. 그런데 그 아이가 초등 6학년이다.

내년이면 중학생이다. 초등과 중학생.. 단 한 살 차이일 뿐이지만 공부 방법과 양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많이 걱정되는 둘째. 특히 어휘가 걱정이다. 초등 4학년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어휘가 부족해요~라고 대놓고

걱정을 들어오던 터라 어휘 공부를 위해 꾸준히 책 읽기에 들어갔다. 열심히 했다.

그러나~ 한자는 어찌할 도리가 없다.

방학 때 한자 노트..에 한문 써오기가 숙제였는데 간섭을 안 했더니 월요일이 개학인데 일요일 저녁 그 숙제를

채워가고 있었다. 말 그대로 그리기.. 순서 부수 쓰기 등을 무시한 한자 그리기 수준이었다.

 

쓰기 순서는 둘째치고 한자를 이해해야 한다. 암기가 아니다. 둘째에겐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기에 딱 적합한 책~을 만났다.

요 앞 전엔 사자성어 등을 동화로 접근하는 이야기책으로 몸풀기를 했다 하면

<한자어는 공부의 비타민이다>는  본격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자어를 이해하기 읽어내기 위한 필수 운동 과정의 책이다.

우선 내가 먼저 읽어 보았다.

 

 

 

한자어의 개념/숨은 의미/역사/상식-새로운 세상/암기 방법? 등을 한자어를 재미있게

역사, 유래, 활용 예 등을 들어주며 단어들을 풀어 나가고 있다.

읽으면서 어휘가 어려워 이해가 안 되거나 하지 않아 좋았다.

 

 

 

능가..를 이야기하면서 예전과 다르게 쟁점이 되는 논술? 생각 부분도 슬쩍 짚어주신다.

이렇게 한자어를 이야기하면서 논술,영어 단어 등을 짚어주고 간다.

기자 생활을 30년 넘게 한 저자이시니 말의 표현 부분이 화려하면 끝없이 화려해질 수 있겠으나

책 쓴 의도에 맞게 적당히 지식도 알려주면서 어휘-한자어-를 짚어주는 핵심은 놓지 않아서 좋았다.

 

 

 

각 소단원의 끝에는 한자어 상식을 알려주는데

잘못 읽기 쉬운 한자 2단락의 끝에 있는 요 페이지가 나에게는 참 유용하였다.

한자를 잘 몰라도 문맥을 이해해가면서 대충 읽어대는 나에게~

내가.. 문맥에 따라 한자어를 읽을 때 잘못 알고 있는 상식이 의외로 많다는 걸 느끼게 해 준 페이지이다.

 

 

 

각 한자어를 풀어나가기 이 전에 제목에 한자어의 구성인 한자의 뜻과 음을 적어주고

그다음 한자어의 뜻을 적어 놓았다.

 

딱 100개의 한자 어휘이지만

책을 제대로 읽어 나간다면 그 수십 배의 한자어를 이해하게 된다.

내가 읽을 땐 재미있고 별 무리 없는 책이지만~

읽기 수준이 또래보다 낮은 둘째에게는 며칠 걸려야 읽어낼 양이다.

그렇지만~ 꼭 읽히고 싶고 읽어야만 하는 책이다.

 

중학교 과정의 교과 내용은 한자어의 향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한자 어휘를 알지 못하면 이해 자체가 불가하니 말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한자어는공부의 비타민이다,더숲,김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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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꾼 전염병의 역사 - 바이러스, 세균 그리고 백신 세상을 바꾼 역사 시리즈
클라라 프론탈리 지음, 임희연 옮김 / 봄나무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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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리하라의  생물학카페/몸이야기를 큰 아이 때문에 읽으면서

세상의 전염병이 궁금해졌더랬는데

둘째가 읽을만한 눈높이의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서평으로 나온 책을 얼릉 신청해 받았습니다.

 

책 제목과는 다소 무관하게 세상을 어찌 바꾼 전염병인 지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전염병의  발견 훨씬 이전부터 의학의 발달과정과 병을 보는 시각의 변화

등을 자세히 언극해 주고 있고

많은 실사와 설명 등을 통해 이해를 도우려 한 점은 마음에 들었네요.

 

 

 

 

하지만 외국서적의 번역책이라

다소 딱딱한 문장이 초등학생의 눈높이에는 어렵지 않나 할 정도로

와 닿지 않은 점은 안타까웠습니다.

 

 

정말 딱 전염병에 관한 것만 다뤄 준 목차.

오늘날의 백신을 보며 나름 공감한 점도 있었는데요.

사라졌다고 생각했던 질병들이 다시 등장하는 요즈음

질병/전염병/바이러스에 대한 완벽한 대비는 없는 것같습니다.

 

 

책의 작은 단원이 끝날 적마다 있는 초간단 실험은 나름 의미있고 재미있는 내용이었는데요.

집에서 하기엔 다소 무리가~ 아하.. 이해하고 가는 정도로..실험을 통해 그 단원의 내용이해를 돕는 다는 생각은

좋았답니다.

 

노란 네모 속의 부연 설명은 나름 이해를 많이 도왔는데요~

요 소독에 대한 의견 주장은 정말 백퍼 공감하는 부분이었네요.

 

 

항상 관련서적을 읽으면 항원과 항체에 대한 이해가 아리송~ 했는데

요 페이지를 읽고 확실히 이해했다는 요...^^

 

 

찾아보기페이지에는 거의 모든 단어를 예로 들어 찾아 보도록 해서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책을 읽고 난 뒤의 느낌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요 주제의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읽고 이해하기에도 나름 많은 생각들을 요하고~

문장이 딱딱한 어조여서 더 그랬습니다.

 

다만 의학의 시초부터 전염병의 발견과 생각의 흐름을 일관되게 보여준 점은

좋았습니다.

초등학생보단 중2이후 읽으면 괜찮은 느낌이 들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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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서양 미술사 - 세계사가 한눈에 쏙! 내인생의책 인문학 놀이터 12
뮤지엄교육연구소 지음, 이주희 그림 / 내인생의책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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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역사를 배울 때 본격적인 역사 이전에

국어/사회/과학시간을 통해서 조금씩 맛배기?로 배우는 주제사가 있습니다.

사회를 예로 들어 통신의 발달과정/화폐의 발달과정 등등~

 

그렇게 한가지 주제에 따른 역사를 보게 되면 시대의 흐름도 읽게 되어 좋던데요.

박물관을 찾아 가면 주제별 역사가 주우욱~ 꿰어지는 게

그 시대의 흐름따라 주제를 나열한 곳이기 때문이지요.

 

오늘 제가 만난 책은 미술을 통한 세계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책이랍니다.

몇 달 전 작은 아이와 저는 한가람미술관에서 근/현대미술사를 볼 수 있는

전시회를 다녀왔었답니다.

http://blog.naver.com/arrompan/220216640891

 

일명... 필립스컬렉션~ 전시회.

제가 시대흐름을 미술로 설명할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니니

당연 체험 선생님의 지도 아래에 전시관람을 하였지요.

 

그런데~ <어린이 서양미술사>를 읽으니

먼저 책을 만났더라면~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목차를 보면고대/중세->르네상스/근대->현대 미술의 세부분으로 나누어

미술의 흐름을 목차 안에 줄줄~ 꿰어 놓았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풀어 놓기 전 인트로 부분에서는

세계사의 흐름에서 역사적으로 획기적인~ 사건?을 이야기로 짚어 줍니다.

선사시대의 혁명인 불의 발견에서 부터~ 문자의 발견 등등

이렇게 이야기로 알아야 할 부분을 콕 짚어 주니

재미있게 흥미를 돋우고 본론으로 들어가게 된답니다.

 

 

미술을 통해 세계사를 풀어준다는 슬로건에 맞게

실사로 다양한 미술작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 시대.. 어느 때~ 어디에 있는 작품인지를 적어 놓아 이해를 도우는 부분입니다.

 

본론의 내용 중간중간에도 다양한 작품?을 실사로 보여주면서

이해를 돕는 팁~도 많이 실어 놓았어요.

초등학생들이 읽어도 이해가 어렵지 않게 말이지요.

 

한 단원의 끝에는 친절한 도슨트​라는 타이틀 아래

본문에서 미처 다뤼주지 못한 부분들을 설명해 주고 갑니다.

 

 

한 눈에 쏙~이라는 코너를 통해선 앞의 본문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주지요.

복습하는 페이지라고 할까요~

 

 

 

각 시대별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지도도 등장합니다.

지도라는 배경 위에 시대별 주요 쟁점을 펼쳐주는 거지요.

1차 세계대전 당시의 유럽 지도 속에는유럽의 어느 나라가 힘자랑을 하였는 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대별 설명이 끝 난 뒤

부록으로 곁들여 놓은 연대표에요.

연대표의 연표 아래 굵은 글씨는 그 시대별 이슈~ 본문들어가기 전 이야기로

짚어 준 역사적인 사건?을 다시 한 번 더 이야기해 주고 가고 있어요.

그만큼 알고 기억해야 할 내용이겠지요~

마지막에는 주요 용어설명을 해 놓고 있는데요.

아쉬운 건 몇 페이지에 나오는 용어인 지 설명이 곁들여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이렇게 <어린이서양미술사>를 한 권 읽어내었는데요.

어린이를 위한 서양 미술사에~ 딱 맞게.. 깊이가 아주 딱 맞는 정도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초등을 지나 중등에 들어가면

미술과목을 배울 때~ 미술의 흐름을 ~~파니**주의니 하며 외우기에 급급한데요.

그 전에  <어린이서양미술사>를 읽고

전시회나 미술관을 찾아 가 여러 작품들을 보며 이해를 돕는다면 굳이

외우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술은.. 외우고하는 공부가 아니고

눈으로 보고 감상하며 정서를 일깨우는 과목.. 거기에 창의성을 키우는~ 과정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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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 행복한 배움을 꿈꾸다 - 혁신학교 최초 기획자의 행복한 교육 멘토링 행복한 교과서 시리즈 14
이성대 지음, 교육연구소 배움 기획 / 행복한미래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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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경기도에서 행해진 교육의 탈바꿈의 과정을 담은 책.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 지 진지하게 나를 고민에 빠뜨리게 한 책.

지금껏 나부터 그리고 고교에 들어간 아들까지 받고 있는 교육의 목표와 배경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 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면서 교육은 탈바꿈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해 준 책.

 

큰 아이가 고1이다. 아이가 나이먹는 만큼 엄마도 꼭 그만큼 나이를 먹어간다고 누가 그랬다.

아이가 초1이면 엄마도 8살, 아이가 중2이면 엄마도 열다섯살, 큰 아이가 고1이니 나는 딱 열일곱이다.

그 만큼의 교육과정만 보이고 그만큼의 목표만 보인다.

큰 아이를 키워오면서 나름 시행착오와 과오도 많았다. 지금도 과오를 저지르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처음 이 책을 읽어면서 '뭐 다 아는 이야기네. 누가  좋은 거 모르나? 현실이 안따라주는데'라며

픽픽 ,칫칫거리며 책을 읽어 갔다.

그러나 읽어가면서 내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교육에 대한 가치를 송두리째 흔들어 가고 있는

걸 느꼈다.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나라가,사회가 원하는 획일적인 일꾼 양성이 목적이었던 교육,

그 교육과정을 받고 나는 컸다.

 

당당하게 나는 창의성이 없고 남이 시키는 일은 잘한다. 성실성은 있다~ 떠들어대곤 했던 나이니까~

 

그런데 사회가 변하고 있다. 아니 많이 변했다.세상이 변했다. 그러면 교육도 변하는게 당연할 진데

왜 바뀌지 않고 대입 하나만을 목표로 달려가는 교육과정을 당연하게 생각했던 걸까?

그 교육과정이 아닌 다른 교육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이 책이다.

 

이 책은 학부모,교사,교육행정가,교사를 가르치는 교대/사범대교수, 모두가 읽어야 할 책이다.

그리고 바뀌어야 한다. 동시에 전국에서 바뀌면 참 좋은데~그러기는 어렵겠지. 무슨 공산주의국가도 아니고

말이지~

진정한 교육이란 교사와 학생 간에 상호배움의 과정이 일어나야 한다고

진정한 독서란 토론과 함께 하여야 한다고

지식을 욱여 넣는 교육과정을 탈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학부모,학생 모두가 변해야 한다고 말한다.

 

경기도에서 1년 2개월의 임기를 두고 보궐선거에 당첨된 교육감의 정책보좌관으로 일한 저자의

모든 경험담과 생각 그리고 5년여의 혁신학교에 대한 일연의 과정을 담고 있는 책이다.

읽고나서 참 벅차다는 감정을 느낀다.

 

지금 당장 내 아이에게 소용되지 않을 교육이지만

(큰 아이는 일반고를 다니고 있고, 작은 아이는 혁신학교가 아닌 중학교를 내년에 간다)

지금 이렇게 변화하는 교육계의 모습이

나중 우리 손자들이 학교를 다닐 쯤에는 일반화가 되어 있을 거라 생각하니 참 벅차다.

 

필자가 말하는 교육정책이해의 부재에서 오는 착오과정-6학년 때 역사를 못 배우고 중학진학한 큰 아이가 있고

                                                                                5학년  때 배운 사회를 6학년 되어 또 배우는 작은 아이가 있다.

교육의 중구난방, 느닷없는 교육개정을 우리 아이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보고 있다.

 

학부모가 아닌 부모가 되어야 한다.가치관을 정확하게 세우고 말이다.

지식전달자인 교사가 아닌 학생들에게 자극을 주고 학생들에게서 기꺼이 배우고자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행정업무만 부풀리는 교육행정이 아니라 진지하게 고민하고 바꿈을 할 수 있는 교육행정이 되어야 한다.

 

혁신학교,행복한 배움을 꿈꾸다 속의 혁신학교가 하루빨리 우리 교육에 정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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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 - 학벌.스펙을 떠나 열정으로 최고가 된 멘토들의 직업 이야기
이영남 지음 / 민음인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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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아이가 올 해 고등학교에 입학을 했다.

아침 7시에 집을 나서 밤 10시가 돼야 집에 들어온다.

나도 고교시절을 그리 보냈으니 아이도 그리 보내는 것이 맞는 걸까??

순간 의구심?이 들었다가~

우리나라의 학습구조?가 그러한 걸 깨지 못하니 따라야 할 밖에 하고 스스로 체념한다.

아이를 키우며 일관되게 지켜왔던 것이 있다.

책을 읽는 것을 습관처럼 여기게 할 것.

자신이 하고 싶은 일,좋아하는 일이 무언 지 알아내도록 할 것.

영어는 꾸준히 시킬 것.

논술활동을 어떤 방법으로던 하도록 할 것.

어느 정도 나름 지키며 아이를 여기까지 키워왔다고 생각한다.

큰 아이는 초등 때 꿈은 로봇과학자였다.

손으로 무언갈 만드는 것이 좋았던 아이.

방과후교실-로봇과학을 5년 동안 쭈욱 했던 아이.

그러나 시 대회에 나가서 패배의 쓴맛을 보자

미련없이 로봇과학을 놓더라.

아이 눈이 태어날 때부터 좋지 않아 세세한 것을 봐야하는 직업은

아이에게 안맞을 수도 있다고

아이는 문과경향같다고 하신 4학년 담임쌤의 말씀도

한 몫했다.

그러고 목표를 찾지 못하고 그냥 저냥 중학시절을 보내던 아이

우연히 컴퓨터 영상편집을 접하고

매달리며 스스로 프로그램찾고 알아가고 하더니

30분에서 2분 정도의 영상편집을 하기 위해

밤을 새던 아이.

지금은 꿈이 영상편집을 하며 살고 싶다고~

집에 칩거하다시피 학교와 집만 오가던 아이에게 어쩌면 맞는 직업일 수도 있겠다.

학교 담임쌤도 상담을 하고 나선

자율동아리를 결성케 하시겠다고..

학교 UCC대회에 나가보게 하겠다고~

말씀하신다.

이렇듯 아이의 길을 펼칠 수 있게 도움주는 선생님을

만난 것. 복인 것 같다.

<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는 지금껏 나름 알아보려

이책 저책 접하고 강연을 쫓아다니며

알게된 이야기들의 총 집합이다.

스스로 하면서 즐거운 일을 찾아라.

목표를 세우고

멘토를 찾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좋은 대학을 나왔건 그러지 못했건 이 책속의 멘토들은

스스로 좋아하는 일을 찾아

때론 넓게 펼쳐진 길을 무시하고

좁은 길을 들어선 이도 있고

자신의 목표를 잘 찾아 걸어온 이들도 있다.

 

<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를 읽으며 좋았던 점은

이렇게 각 멘토들의 직업에 맞춰 어떤 일을 해야하는 지

어떤 전공을 밟아야 하는 지

전망은 어떤 지를 2~3페이지에 걸쳐 펼쳐준다는 것이다.

도선사. 우연히 한 방송의 짝짓기프로그램?에서

이 직업을 가진 남자가 나왔다.

연봉이 꽤 되었고 남자 생긴것도 괜찮았는데

선택을 받지 못했다.

왜? 일년에 절반 이상은 바다에 있어야 해서

결혼하면 떨어져서 반년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

여자들에겐 마이너스 점수를 받게 했다.​

이렇듯 직업에는 일장일단이 있지만

본인이 좋다면야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다.

큰 아이가 3년만 지나면 대입을 치루고

또 얼마 안있으면 생활전선에 뛰어드는 나이가 된다.

그러니 더 절실하게 와 닿는 일(직업)

내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았으니

그 일을 이루기 위해 어떤 길을 가야 하는 지

<네가 즐거운 일을 해라>책에 나왔으면 정말 좋은데 안타깝게 없다.

 

이제 그 길을 어찌 가야 하는 지 같이 찾아 보고

모색하고 그 일을 가기위한 스펙은 어찌 쌓아야 하는 지

알아봐야 할 것같다.

​책자람 이벤트에 당첨돼 받은 책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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