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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 - 우리의 민주주의가 한계에 도달한 이유
스티븐 레비츠키.대니얼 지블랫 지음, 박세연 옮김 / 어크로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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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로 대통령제와 삼권분립을 확립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헌법을 가진 미국은 오랫동안 ‘민주주의의 개척자’이자 ‘모범’으로 평가되어왔다. 많은 나라의 헌법 설계자들은 미국의 정치 형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고 민주주의 체제를 확립해나갔다. 그런데 지금 미국의 민주주의 현실은 어떤가? 트럼프 2기 시대에 접어든 미국은 언론과 대학, 이민자에 대한 강도 높은 억압정책을 시행하고 소수자에 대한 제도적 배려를 없애는 등 민주주의에 역행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하버드대 정치학과 교수이자 민주주의 연구의 권위자인 스티븐 레비츠키와 대니얼 지블랫 교수는 저서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어크로스, 2024)를 통해 미국의 민주주의가 한계에 도달했으며 다른 어떤 민주주의 국가보다 소수의 지배에 취약한 상태로 남게 되었다고 경고한다. 


저자들은 전작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어크로스, 2018)에서 민주주의의 위기를 알리는 구체적인 신호들을 다루며 합법적으로 훼손되는 미국의 민주주의 상황을 예리하게 분석했고, 책은 화제를 일으키며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가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이후를 배경으로 쓰여진 책이라면, 이 책은 2021년 선거 패배에 불복한 트럼프 지지자들의 국회의사당 습격사건을 계기로 집필되었다고 한다. 이번에도 저자들은 다시, 다양한 지역의 선거제도와 사례들을 살펴보며 현대 민주주의 체제의 모순과 붕괴의 조짐을 파헤친다. 


‘부유한 민주주의와 오래된 민주주의는 절대 무너지지 않는다’는 오래된 사회과학적 이론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의 민주주의는 위협받고 있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충직한 민주주의자’라면 ‘승패를 떠나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의 결과를 존중해야 하고, 폭력을 사용하는 전략을 거부해야’(p.63)하지만, ‘민주주의를 지지한다고 주장하면서 동시에 폭력이나 반민주적 극단주의에 눈을 감는’(p.64) ‘표면적으로 충직한 민주주의자’들은 ‘민주주의 암살자들의 공범’이라 일갈한다. 미국의 현실이지만 지금 여기 한국에도 적용되지 않을 수 없다. 당장 2024년 12월 3일의 계엄 사태에서 목격할 수 있었던 공범들이 있지 않은가. 자신의 권력과 이익, 자리보전을 위해 폭력에 침묵하는 정치인들은 전제주의의 암묵적 동조자다. 선거에 불복하며 자신과 같은 이념을 가진 자들의 폭력에 눈감고, 심지어 조장하기까지 하는 그들은 더 이상 민주주의자라고 할 수 없다고 책은 짚는다. 


저자들은 민주주의의 핵심인 다수결주의에 대해서도 역설한다.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다수의 지배와 ‘동시에’ 소수의 권리가 보장되어야”(p.203)하며, 특히 시민의 자유, 개인의 기본적인 권리는 다수결 제도로부터 보호받아야 마땅하다고 공저자들은 말한다. 그럼에도 “민주주의는 다수의 지배보다 상위의 개념이지만, 다수의 지배가 없다면 민주주의도 존재할 수 없다”(p.210)라는 것이 공저자들의 주장이다. 특히 선거와 의회의 의사결정은 다수결주의 안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저자들은 미국 의 역사와 정치, 선거의 결과 분석을 통해 어떻게 소수의 독재가 가능해지며 미국의 민주주의가 위협받고 있는지를 말한다. 권력을 쥔 정당에 유리한 방식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는 ‘게리맨더링’과 선거인단제도의 불합리함, 대법원 판사의 종신제, 극단적으로 어려운 헌법 수정 과정 등은 미국의 민주주의를 퇴보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저자들은 설파한다.


“투표를 더 쉽게 만들고, 게리맨더링을 없애고, 선거인단 제도를 직접적인 보통선거로 대체하고, 상원 필리버스터를 없애고, 상원을 보다 비례적으로 만들고, 대법원 종신제를 폐지하고, 헌법 수정을 좀 더 쉽게 만드는 개혁, 이 모든 변화를 통해 미국은 세상의 모든 나라를 따라잡게 될 것이다.”(p.341) 개혁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결론은 분명하고 전복적이다. 많은 미국인들은 이러한 해법에 회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가능한 당면과제에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고 말한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변화를 가로막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침묵’이며 진정한 ‘다인종 민주주의’의 구축을 위해서는 계속된 논의와 아이디어의 도출이 필요하다고 결론짓는다. 미국의 선거인단제도와 인종차별에 의한 민주주의의 유지 등 우리에겐 낯선 미국의 정치 상황이 독해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지만 방대한 데이터와 명쾌한 서술은 전작에 이어 다시 한 번 강력한 정치사회 저서로 자리매김하는 원동력이 된다. 민주주의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성 등 정치체제로서의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가진 독자들에게는 흥미로운 독서경험이 될 것이다. <어떻게 민주주의는 무너지는가>와 <선거는 어떻게 대중을 유혹하는가>(김지윤, 책과이음)도 함께 읽는다면 미국의 정치제도와 민주주의의 현재를 파악하고 타산지석으로 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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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복숭아 - 꺼내놓는 비밀들
김신회 외 지음 / 글항아리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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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이란 뭘까. 숨기고 싶은 무엇일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알면 곤란한 것일 수도 있겠고, 생각해보면 꽤나 다양한 스펙트럼이 나오는 단어다. 하긴 모든 단어가 다 어느정도는 그런 면이 있겠지만.

글항아리에서 나온 <나의 복숭아>는 9명의 작가들이 말하는 '나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다. 이미 이렇게 활자로 박혔으니 더이상 비밀은 아니겠지만 자신에 대한,어쩌면 내밀할 수도 있는 이야기를 조곤조곤 풀어내게끔 만든 기획의도는 꽤 신선하다. 물론 작가들에게는 난감했을지도.

어떤 사람에게는 별일 아닌 것도 경우에 따라 어떤 이에게는 꽤나 숨기고 싶은 사건일 수 있다. 이 책에 실린 아홉명의 에세이스트들의 '비밀'들을 읽다보면 누구나에게 있음직한, 숨기고 싶은 나의 약점들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의 비밀은 각양각색이지만 공통점이 있다면 자신의 비밀(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가만히 바라보고 인정하고 끌어안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있는 모든 작가들의 비밀에 공감할 수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마주하는 태도와 사유, 솔직함에 대해서는 공감하게 된다. 담담하게 써 내려간 결핍, 노력으로 되지 않는 어떤 능력, 내 속에 있는 또 다른 나의 모습, '불안감을 땔감으로 일하는 것'의 버거움 등등이 책 곳곳에서 빛난다. 읽다보면 타인의 비밀을 통해 위로받게 되는 뜻밖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북클럽 문학동네 멤버십 대상 가제본 서평단 이벤트를 통해 읽게 되었다. 책에 관한 다양한 이벤트는 독서생활에 상당한 활력을 준다.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책을 먼저 읽고, '이 책의 근사함을 가장 먼저' 알아 볼 수 있다는 점은 북클럽의 매력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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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이 막바지로 치닫는 무렵, 감화원의 소년들을 안전하게 격리시키기 위한 집단소개가 시작된다. 미치광이 어른들이 전쟁으로 광분하던 시대, 대수롭지 않은 악행으로 수감된 소년들은 자신들을 기피하는 농촌사람들의 시선을 한몸에 받으며 이동해야만 한다. 드디어 자신들을 받아줄 마을에 도착했지만, 그곳엔 전염병의 기운이 돌고있다. 감화원 소년들에게 죽은 가축들을 묻도록 시킨 마을 어른들은 소년들만 남겨둔채 몰래 마을을 빠져나가고, 그들이 마을을 벗어나지 못하도록 감시자까지 둔다. 의도치 않게 자유의 몸이 소년들은 먹을 것을 찾기위해 마을의 빈집을 뒤지다가 어머니의 시체 옆에서 울고 있는 소녀와 조선인 소년 만난다. 어른들이 없는 마을에서 소녀에게 음식을 갖다주며 친밀감을 쌓고와도 우정을 나눈다. 불안에 떨던 소년들은 차츰 기운을 되찾고 활기를 찾기 시작하는데....


199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오에 겐자부로는 정치, 사회적인 목소리를 끊임없이 작가로, 전후 일본 젊은이들의 갈곳잃은 울분과 방황, 절망감을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로 표현해왔다고 알려져있다. 그가 23세때 발표한 장편 <새싹 뽑기, 어린 짐승 쏘기>(문학과 지성사, 2018) 오에 문학의 초기 걸작으로 꼽힌다


그들은 우리에게 발치에서 날아오르는 같은 공포를 일으켰으나 아직은 골짜기 저편, 바리케이드 뒤로 엽총을 그러안고 우리를 거부하는 어른들, 외부의 비열한 어른들보다는 우리에게 가까웠다. 밤이 와도 누구 하나 우리를 부르러 죽음의 거리에서 달려 나오는 상냥한 목소리를 가진 사람들이 없었으므로, 우리는 서로 어깨동무를 하고 입을 다문 참으로 오랫동안 흙을 계속 밟아 다졌다.”(p.115)


비정한 세계에 내팽겨쳐진 소년들의 순수함은 어른들의 비열함과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조선인 소년 리와의 만남 또한 그렇다. 다툼으로 시작했지만 우정을 쌓아가며 함께 사냥의 축제를 벌이기도 하는 모습은 이해관계를 뛰어넘은 소년들의 인간애를 보여준다. 그에 비해 아픈 소녀를 위해 고립을 뚫고 찾아온 주인공에게 마을 의사는 무자비한 대접으로 소년을 쫓아보낸다. 다시 돌아오는 마을 사람들도 소년들에게 적대적이다. 감화원의 소년들을 버리고 달아났다는 사실을 숨기기 위해 촌장은 주인공을 얼르기도 하고 윽박지르기도 하며 자신의 뜻대로 하려든다. 하지만 주인공은 두려움을 떨치고 한층 어두운 숲속으로 들어간다.


소설은 내게 있어 가장 행복한 작품이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소년시절의 기억을 괴로운 것부터 감미로운 것까지 솔직한 형태로 소설의 이미지들 안에서 해방시킬 있었다. 그것은 쾌락적이기도 했다. 이제 소설을 쓰면서 쾌락을 동반한 해방을 느끼는 일은 없다.”(p.235)


작가는 소년시절의 상처받기 쉬운 연약함과 순수함, 그런 속에도 피어나는 강렬한 의지를 작품에 녹여낸다. 이야기는 전쟁상황속에서 펼쳐지지만 굳이 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고립된 상황속에 소년들이 가지는 연대감, 어른들과의 대립이라는 설정은 어린시절을 지나오면서 한번쯤 상상하게 되는 상황이다. 여기에 적의를 갖고 다가오는 적들은 제목처럼 새싹을 뽑고, 어린 짐승을 쏘듯이 죽이는 편이 낫다고 까지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밖을 향해 달아나는 소년의 모습은 긍정의 메시지를 전해준다. 또한 주인공 동생(죄가 없이 감화원에 맡겨진), 소녀와의 만남에서 느껴지는 다정함과 연약함, 관능은 소설의 또다른 매력이다. 오에 겐자부로가 가장 행복한 작품이라고 하는 소설로 그의 세계에 입문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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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장강명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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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가 돌아왔다! <이웃집 슈퍼히어로>이후 3년만이다. SF 장르중에도 슈퍼히어로를 내세운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드문편인데전작에 이어 여전히 다채롭고 재기발랄한 히어로 이야기를 만날  있다.<이웃집 슈퍼히어로>에서 ‘영웅이란 무엇인가 대한 여러 작가의 다른 생각들을 접할  있었다면이번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거기에 더해 그동안 우리가 겪었던 사회적인 변화가 스며든 작품들이 많다는 것을 알수있다.


영웅이 있다면 빌런도 있다바꾸어 말하면 악당이 있기 때문에 영웅도 있는 우리는 영웅에 열광하고 그가 물리쳐야  빌런들을 비난한다.  그렇다면 빌런은 대체 어디에서 오는가그들은  악당이 되어야만 했나임태운의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에서는 히어로앱의 별점인기에 집중하는 히어로 ‘리얼맨 이야기가 등장한다레드링이라는 우주현상에 의해 ‘인류의 2할에 육박하는 자들이 저마다의 초능력을 각성시키면서 비범한 능력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은평구의 프로스트퀸영등포구의 레인보우걸마포구의 리얼맨.... 히어로앱을 구동해 호출을 하면 해당 히어로가 나타나 문제를 해결해주고사용자들은별점으로 인기순위를 매긴다이러한 구조속에 빌런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준다필립 딕의 <마이너리티 리포트> 근육질 히어로물이 결합된 듯한 작품이라고 한다면 너무 나간걸까?


또한 김보영의 <로그스 갤러리,종로>에서는 테러리스트가  초인이 등장한다전작 <세상에서 가장 빠른 사람>에서 속도 초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처연할 정도로 분투하는 상황을 보여줬다면 이번작품은  후의 이야기다초인의 사회적 지위가 땅에 떨어진 상황에서 테러리스트가   밖에 없었던  초인과 그에 맞서는 새로운 세대의 충돌을 묘사한다전작의 주인공 ‘번개 어떤식으로 희생을 강요받았는지 알고 이번 이야기를 본다면 좋을것이다.


히어로라고하지만 그들도 역시 사회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구병모의 <웨이큰>에서는 가상공간에서일어난 사고를 해결하기 위해 투입된 계약직 플레이어가 테러범에게 공격당하게 되면서 뇌사상태에 빠진다.  기업이 어떤식으로 안전을 등한시하고 이윤만을 추구하는지 과정에서 개인은 어떻게 희생되는지 필리핀인인 아내의 서툴지만 진정성있는 목소리로 전달된다이런 비리는 미래세계에만 있는것이 아니다곽재식의 <영웅도전>에서는 신라 청해진의 해적을 소탕하기 위해 조정의 높은 벼슬아치들이 어떤식으로 대처하는지 보여준다현장의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책임자만을 추궁하는 탁상공론은 결국 해적들의 통쾌한 복수극으로 이어진다


 밖에도 dcdc ‘경기 히어로 연대’ 시리즈  두번째 작품 <주폭천사 괄라전>, 장강명의 <알골>, 이수현의 <저격수와 감적수의 관계>, 듀나의 <캘리번등등 기상천외한 세계관을 가진 이야기들이 펼쳐진다장르의 특성상 작품  설정과 세계관을 파악해야만 하는 단계가 필요하지만 장벽만 넘으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흥미진진한 여행이 시작된다반복되는 일상으로 따분해진 뇌를 자극하기에는 SF소설 읽기만큼 좋은 운동도 없을것이다.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잠자던 뇌를 깨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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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길엔 카프카를 - 일상이 여행이 되는 패스포트툰
의외의사실 지음 / 민음사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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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트웨인은고전이란 누구나 찬사를 늘어놓지만 실은 아무도 읽지 않은 이라고 정의 내린바 있다. 그만큼 읽어내기 쉽지 않은것이 고전이라고 있겠다. 하지만 바꿔 생각하면, 오랜 시간의 무게를 이겨내고 지금까지 생명력을 가졌다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다. 작가 의외의사실이 그리고 웹툰 <퇴근길엔 카프카를> 13권의 세계문학에 대한 작가의 시선을 담고 있다. 단순한 소개를 넘어 작품을 바라보는 작가의 개성적인 해석을 그림과 함께 보는 즐거움이 있다


책은 단순한 소개의 책이 아니다. 따라서 다이제스트식의 작품의 나열을 생각하고 읽게 된다면 생각과 다르다는것을 금방 알게 것이다. 도시에서 살아가는 개인의 외로움이 옅게 배어나오는 작가의 그림은 건조하면서도 동시에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읽는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작품의 주인공들과, 때로는 작가들과 소통하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에서 라스콜리니코프의 마지막을 묘사하며 작가는 순간이 젊음이 끝나는 순간이라고 말하며 쓸쓸하게 퇴장한다. 때로는 많은 말보다 한장의 그림이 남기는 여운이 때가 있는 법이다.


작가의 관점으로 작품들이라 책으로 책들을 읽은듯 느낌을 수는 없다. 하지만 챕터의 마지막에 덧붙인 본문중 묘사와 작가 이야기, 작가와 관계된 인물도 등은 해당 작품의 좋은 정보가 된다. 해당 작품을 읽은 사람이라면 작가의 독특한 해석이 담긴 그림을 보며 자신의 독서를 되새겨볼 있다. 부제인일상이 여행이 되는 패스포트툰이라는 말처럼 고전을 향한 패스포트의 역할을 책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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