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책이 점점 어려워져서인지, 리뷰를 제시간에 내는 일이 거의 없네요. 저번 책 2권도 지금 손에 들고서 어쩔 줄 몰라하고 있으니... 리뷰를 제대로 쓰지도 않았는데 벌써 다음 책이 와버렸어요. 이번 주말에 어떻게든 읽어서 리뷰를 써야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또 자기성찰적인 글로 추천을 시작합니다. 제 이번 목표는 늦게라도 받는 책에 대한 리뷰를 다 쓰는 것이랍니다. 흑흑.

 

 

 

<아메리카노>

 

라틴아메리카 역사에 대해 알고싶다는 생각은 많이 하지만, 정작 제대로 읽어본 책은 없었던 것 같다. 그러다가 눈에 띈게 라틴아메리카사를 다뤘다는 이 책. 특히 근대사 쪽의 라틴아메리카 독립혁명 등 혁명사를 활발하게 다루었다는 점에서 더 눈길이 가는 책이다.

 

 

 

 

 

 

 

 

<기억하라>

 

이번 이명박 '씨'의 정권은 유난히도 기억할 거리가 많은 정권이었다. 4대강 사업, 용산 참사, FTA 날치기 체결, 디도스 사건, BBK 등등. 이런 수많은 사건들을 친절하게 정리해준 책을 원하고 있었는데,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참 눈에 띈다. 게다가 시사만화로 엮었다니 보기에도 엄청 편해 가독성이 좋아보인다는 점에서 더 끌린다. 이 시사만화가들의 말대로 우리는 '기억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다.

 

 

 

 

<의혹을 팝니다>

 

과학을 흔히 '그들만의 영역', '우리는 건드리지 않아야 할 영역'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고전 시대에는 어땠을지 몰라도, 과학 또한 자본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는 현대 사회에서 그런 생각은 케케묵은 생각이다. 이 책은 자본의 힘으로 인해 과학적 사실마저 부정되는 아이러니한 현상에 대해서 그리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과학이 제대로 진실을 추구하기 위해서 사회는 무엇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답이 나올 수 있을까?

 

 

 

 

<떠날 수 없는 사람들>

 

충격적인 감동을 먹고 몇 번이나 반복해서 본 웹툰 <신과 함께>의 이승편을 보고 용산 참사가 생각났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은 불법이다. 왜 배려해야 하느냐'고 말하지만 실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법이 그렇게 원망스러워질 수가 없다. 이러한 철거민들의 이야기를 만화로 묶었다. 전에 읽었던 십시일反이 생각난다.

 

 

 

 

 

<그들은 아는, 우리만 모르는>

 

FTA 날치기 체결 사건 이후로 한동안 멍했었다. 이놈의 정치인들은 도대체 언제 그렇게 쑥덕쑥덕 모의해서 순식간에 자기 이익에 맞추어 일들을 이뤄내버리는건지. 그들은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는 것이 도대체 있는 건지. DDos사건에 대해서도 그들은 할 말이 없는 건지. 그렇게 생각하면 '그들은 알고, 우리만 모르는' 게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나는 음모론을 싫어하지만, 정작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음모론조차도 현실이 된다는 것이 정말로 아이러니하다. 이 책도 그러한 아이러니 중 하나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